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국제스포츠대회 중에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혐오와 갈등의 현상
2. 혐오과 갈등이 심화되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문제
3. 혐오과 갈등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과정
4.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혐오와 갈등의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등 국제스포츠대회 중에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혐오와 갈등의 현상
2. 혐오과 갈등이 심화되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문제
3. 혐오과 갈등이 발생하게 된 원인과 과정
4. 동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발생한 혐오와 갈등의 해결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의 건강성을 해칠 수 있다.
③한국의 청년세대가 중국을 싫어하는 현상을 꼭 이상하게만 볼 필요는 없다. 한국의 청년 세대의 이러한 상황을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만일에 우리 청년세대의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잘못됐으니 이를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발상을 한다면 그런 발상이 오히려 문제이다. 기성세대의 의견으로 청년세대를 바꿔 놓겠다는 생각이 오히려 한중 간의 갈등이나 혐오를 부추킬 수 있다. 양국의 젊은 세대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는 세계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자연스러운 해법이 될 수 있다.
Ⅲ. 결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막을 내렸는데 이번 올림픽이 과도한 중국 중심주의의 편협성이 부각되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올림픽이 되었다. 세계인의 축제여야 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한국사회에선 되레 반중 정서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올림픽 개막식 때부터 논란이 불거졌다. 개막식에 55개 소수민족 중의 하나인 조선족의 복장이라며 한복(韓服)을 등장시켰고, 무형문화재 격인 중국 국가비물질문화유산 등재된 농악무 공연도 선보여 문화충돌도 자극했다. 국내에서는 중국의 \'한복 공정\'이라면서 흥분했고, 중국에서는 민족제도나 알고 얘기하라고 응수하면서 양국 네티즌들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후 쇼트트랙 경기 편파판정 논란은 반중 정서에 불을 붙였다. 한중 양국 모두에 쇼트트랙이 ‘메달밭’이었던 만큼 양국의 반응은 더 격렬했다.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황대헌 선수의 인스타그램 댓글 창에선 양국 누리꾼들이 격돌했다.
베이징올림픽이 강력한 반중 정서 확산의 방아쇠가 되긴 했지만, 그 이전부터 한국사회엔 광범위한 반중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어쩌다 이렇게 뚜렷한 반중 정서로 이어졌을까. 황사와 미세먼지, 코로나19, 사드 갈등, 역사갈등, 중국의 패권주의적 태도, 중국의 경제적 부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배타적 민족주의 성향을 띠는 양국 누리꾼들의 목소리에 초점을 맞추는 언론의 보도 태도도 한몫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중 양국에서 서로 잘 안다고 생각하는 이웃 증후군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또한, 한국의 청년세대가 중국을 싫어하는 현상을 꼭 이상하게만 볼 필요는 없다. 한국의 청년 세대의 이러한 상황을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국의 젊은 세대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는 세계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자연스러운 해법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상대국에 대한 국민의 이해 폭을 넓힐 기회가 될 수 있는 ‘마주침의 장’을 만드는 시도를 특히 양국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주문한다.
Ⅳ. 참고문헌
황태연 저, 중국의 ‘문화강국’ 전략과 한중 문화갈등, 성균관대학교 성균중국연구소, 2021
박정수 저,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문화갈등: 한중(韓中) 간 한류와 반한류의 사례분석,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13
중앙일보 홈페이지
경향신문 홈페이지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③한국의 청년세대가 중국을 싫어하는 현상을 꼭 이상하게만 볼 필요는 없다. 한국의 청년 세대의 이러한 상황을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만일에 우리 청년세대의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잘못됐으니 이를 되돌려 놓아야 한다는 발상을 한다면 그런 발상이 오히려 문제이다. 기성세대의 의견으로 청년세대를 바꿔 놓겠다는 생각이 오히려 한중 간의 갈등이나 혐오를 부추킬 수 있다. 양국의 젊은 세대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는 세계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자연스러운 해법이 될 수 있다.
Ⅲ. 결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막을 내렸는데 이번 올림픽이 과도한 중국 중심주의의 편협성이 부각되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올림픽이 되었다. 세계인의 축제여야 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한국사회에선 되레 반중 정서를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올림픽 개막식 때부터 논란이 불거졌다. 개막식에 55개 소수민족 중의 하나인 조선족의 복장이라며 한복(韓服)을 등장시켰고, 무형문화재 격인 중국 국가비물질문화유산 등재된 농악무 공연도 선보여 문화충돌도 자극했다. 국내에서는 중국의 \'한복 공정\'이라면서 흥분했고, 중국에서는 민족제도나 알고 얘기하라고 응수하면서 양국 네티즌들의 설전이 계속되고 있다. 이후 쇼트트랙 경기 편파판정 논란은 반중 정서에 불을 붙였다. 한중 양국 모두에 쇼트트랙이 ‘메달밭’이었던 만큼 양국의 반응은 더 격렬했다. 남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황대헌 선수의 인스타그램 댓글 창에선 양국 누리꾼들이 격돌했다.
베이징올림픽이 강력한 반중 정서 확산의 방아쇠가 되긴 했지만, 그 이전부터 한국사회엔 광범위한 반중 정서가 존재하고 있었다. 어쩌다 이렇게 뚜렷한 반중 정서로 이어졌을까. 황사와 미세먼지, 코로나19, 사드 갈등, 역사갈등, 중국의 패권주의적 태도, 중국의 경제적 부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배타적 민족주의 성향을 띠는 양국 누리꾼들의 목소리에 초점을 맞추는 언론의 보도 태도도 한몫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중 양국에서 서로 잘 안다고 생각하는 이웃 증후군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 또한, 한국의 청년세대가 중국을 싫어하는 현상을 꼭 이상하게만 볼 필요는 없다. 한국의 청년 세대의 이러한 상황을 자연스러운 사회 현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양국의 젊은 세대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는 세계 시민성을 갖추는 것이 자연스러운 해법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상대국에 대한 국민의 이해 폭을 넓힐 기회가 될 수 있는 ‘마주침의 장’을 만드는 시도를 특히 양국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주문한다.
Ⅳ. 참고문헌
황태연 저, 중국의 ‘문화강국’ 전략과 한중 문화갈등, 성균관대학교 성균중국연구소, 2021
박정수 저, 세계화와 민족주의의 문화갈등: 한중(韓中) 간 한류와 반한류의 사례분석,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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