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전략적간호관리][출처표기] 1.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전략기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기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기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 전략적간호관리][출처표기] 1.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2.전략기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기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기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을 비교하여 논하고,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게 하기 위해 (조직에 공헌하려는 의욕을 고취시키려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견해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① 과학적 관리론
       ② 인간관계론
       ③ 비교 논의
    2)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하기(조직공헌, 의욕고취) 위한 나의 견해
       ① 대화와 소통의 직장문화
       ② 성과에 따른 보상
       ③ 간호 교육과정과 실무과정
  2. 전략기획이 무엇인지 설명 (전략기획의 과정 포함) 하고,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및 전략기획의 장점들을 나열하시오.
    1) 전략기획의 개념
    2) 전략기획의 특성
    3) 전략기획의 과정
    4)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
    5) 의료조직 도입 시 전략기획의 장점들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 개방체계 관점에서는 대자본이 투자되는 의료산업의 참여는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는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고급진료에 따른 진료비 팽창, 의료수혜 계층화 등의 부정적인 측면이 드러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무역기구의 체제 안에서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각종 규제 철폐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규제 그 자체가 상당한 비용을 발생시키며 자유경쟁이 제한됨으로써 시장이 왜곡되며 경제적 효율성이 저하되거나 사회적 형평성이 저해된다. 결과적으로 규제로 인하여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이 증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료조직에 전략기획을 도입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5) 의료조직 도입 시 전략기획의 장점들
현대의 의료조직에 대한 경영환경은 경제적인 합리성과 부합되지 않는 측면들이 있어 개인 의료조직과 공공의료 조직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과 접근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진료 기능과 관련하여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의료조직의 경영 전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이슈화되고 있다. 이제 의료조직의 경영에 있어 전략기획은 21세기 의료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다.
의료조직에 있어서 전략기획은 일반기업의 경영과 마찬가지로 독립된 요건이라기보다는 상호 연계된 요소들로 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의료조직이나 병원조직에서 전략기획을 수립하여 실천한다면 경쟁병원에 비해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진료 방법이 다를 때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략들은 이익을 증가시키는 핵심 비즈니스로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전략기획과 방법 중에는 전략적 포지셔닝이라는 용어가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나 제품이 소비자의 욕구에 잘 부응하면서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시장점유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것이 높을수록 시장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전략 중 실제적으로 구획, 범위에 초점을 맞춘 전략기획을 예로 들어볼 수도 있다. 모든 전략은 실제적으로 전략 범주에 포괄적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가 내재됨으로써 그리고 배제됨으로써 특정 지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의료조직 중 치과 분야에서는 이러한 전략적 과정이 특히나 많이 적용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심미 치료나 무통 치료는 널리 알려진 전략이다. 하지만 환자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면서 세분시장에 집중화된 차별화를 넘어선 표백, 레이저 치료 전략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의료조직에서 차별화된 치료 방식이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그 가능성에 제한이 없으며, 다양한 진료 스타일로 인해 차별화의 기회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Ⅲ. 결 론
간호조직관리론에서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은 많은 의의가 있긴 하나 실제 의료노동자를 기계시하여 인간성과 존엄성을 보장해 주지 못하고, 의료조직원의 일에 있어 동기부여가 직무중심의 것이 아닌 의료조직원 중심으로 치우치다 보니 경영성에 있어 순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보건의료 조직의 경영과 조직 운영에 있어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순기능을 취함과 동시에 한계점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틀 속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간호조직의 효율적인 조직혁신의 일환으로 조직구조 및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제고하고 간호종업원의 조직교육과 학습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와 학습유형의 개발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직무 관련 내용과 직무 특성 내용의 수정ㆍ보완이 가능해질 것이고, 조직몰입을 높여 간호사들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 보다 우선되어야 할 것은 간호사들의 외적 보상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만족감을 높여 줄 수 있는 방안들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국민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가치관의 변화도 의료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의료조직의 대형화 경향은 고가 의료 장비의 개발과 보급의 증대, 주차장 등을 위한 필요공간의 확대, 생활 수준의 행상에 따른 고급화, 질적 서비스 향상 등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다양한 투자 소요가 커질 것으로 예견된다. 이에 따른 의료의 상품화, 고급화를 통한 경쟁은 더욱더 가속화될 것이다. 아울러 의료의 전문분야가 세분화되고 있으며 고가 장비가 급속도로 개발, 보급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 병원이 모든 분야에 첨단적 기술 수준을 갖추고 질적 수월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비해 필요한 규모, 인적 자원, 장비, 연구개발비용이 훨씬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의료조직은 소속 진료권의 다른 병원이나 의료기관과 경쟁함에 있어 전략적인 기획을 수립하여 과정별 절점 관리를 해야 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의료서비스 능력을 포괄적으로 발전시킬 것인지, 선별적으로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전략기획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이병숙(2019), 간호관리학, 학지사메디컬.
2. 이상미, 박성애, 김명애(2014), 전략적 간호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김대건(2014), 기록관리 전략계획의 구성 요소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4. 이재녕(2001), 전략계획의 특성에 의한 재건축 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5. 김영훈(2000), 치과병원에서의 니치전략 사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6. 임지연, ‘인간애 실천하는 글로벌 전문직 간호사’ 양성하는 경복대 간호학과, 대학저널, 2020. 02. 26, http://www.dhnews.co.kr
7. 데일리메디, 울산대병원 간호사 \"입사 1000일 축하\" 입사 3년 차 맞은 간호사 95명 등 참석, 2019. 11. 07, 데일리메디, http://www.dailymedi.com/detail.php?number=849321&thread=22r02
8. 박종일, 양천구. 방문간호사 정규직 전환, 2016. 08. 16,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81607542038047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03.03
  • 저작시기202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41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