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 하이데거 사상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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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 ) 하이데거 사상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요약 *
1. 서론

2. 본론

2-1. 포스트모더니즘 사상
2-1-1.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의
2-1-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2-2. 무용예술형상의 이해
2-2-1. 무용예술의 본질과 정의

2-3. 현대무용예술과 포스트모더니즘 23

2-4. 니체의 춤 사상 28

2-5. 무용예술현상과 니체의 춤 사상 42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철학을 거부하는 철학자이다. 이런 니체의 철학 사유는 20세기의 서구 철학은 60년대의 실존주의와 70년대의 구조주의 그리고 80년대의 포스트구조주의로 흘러가며 서구 철학의 전통과 근대의 기획 전체를 해체해나가기 시작한다. 무용예술의 포스트모더니티에 관한 고찰 하영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 전문사 과정(2012)
하지만 니체의 사상을 이어받은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의 무용예술은 그 본질을 상실하고 있으며, 이러한 점으로 볼 때,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이 가지는 문제점에 대해서 우리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선구자의 역할을 수행하던 니체의 사상을 우리는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3. 결론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의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나 현대무용예술에서 그 성향은 극대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렇기에 예술 분야에서는 전대에는 없던 새롭고, 현식적인, 독특한 양식의 결과가 보여 지며, 무용예술에서도 실험적인 작품들이 무분별하게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글에서 알아본 포스트모더니즘의 현대무용에 미치는 형상의 사상과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표적인 사상가인 니체의 춤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을 때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인 대표적 사상가 니체는 현대 무용예술현상에서 큰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니체의 예술사상에 대한 전반은 춤에 대한 긍정적인 성향이 나타나고 있다. 니체는 인간이 인덕과 지혜를 갖추기 위해서는 춤이 필요하고, 춤추는 사는 존경받아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예술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통제하기 어려운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으로 니체의 예술사유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니체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의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의 무용예술은 니체가 주장했던 예술적, 철학적인 관점에 대해서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두 번째, 니체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따르면 일관되어진 자아의 중요성과 총체성의 문제에 대해서 드러내는 것 보다는 자아의 분산과 상실 문제를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신체를 매개로 하는 종교적 본능 내에서 심미적 가치의 추구와 활동을 본질로 하는 무용예술에서 주제가 탈 중심화 되고, 자아가 해제되면서 그 의미의 전달이 애매하게 변하였다. 그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 무용예술이 가지는 의미와 범위는 확장되어 갔지만, 현대무용예술에서는 육체의 움직임에 대해 중요시하고 종교적인 본능인 무용예술이 가지는 원초적인 본질에 대해서는 상실되어 버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세 번째, 혼성모방이라고 하는 장르가 붕괴되었다가 다시 혼합되는 성격을 가지는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무용예술에서 보이는 무비판적인 수용, 모방으로 나타면서 무엇이든 예술가가 예술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예술로서 인정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예술가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창조하고 예술이라고 주장하며, 받아들여지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진정한 예술인지에 대한 진위여부와 예술을 바라보는 시각성이 저하되어 버리는 무분별한 예술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네 번째, 포스트모더니즘의 현상으로 나타나는 무용예술이 관객으로 하여금 난해함을 느끼고, 가치관에 대한 혼란을 야기하며, 무용예술을 유행에 편승하는 인식을 줄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 말은 예술가가 공연을 청하는 관객을 고려하지 않고, 소통하지 않으며, 오로지 자신의 욕구만을 위한 예술을 창조하고, 그 예술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을 낳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이 현대의 무용예술에 미치는 영향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을 제시하면서 본 글의 서술을 마친다.
첫 번째, 포스트모더니즘의 사상가인 니체의 춤에 대해서, 예술적 사유를 우리는 좀 더 고찰하고 인지해야 한다, 니체의 철학에서 주장하고 있는 무비판적인 수용과 모방에 대해서 우리는 자제와 절재가 필요하고, 그 내용에 대해서 더 구체적이고 심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두 번째, 과거의 무용예술이 가지는 원초적인 본질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정립하면서 종교적인 기능 내에서 무용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회복시켜야 한다. 우리는 이 본질을 회복하면서 다시 한 번 참된 무용예술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세 번째, 무용공연의 생산에서 양적인 측면보다 질적인 측면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무분별하게 하는 공연이 아니라 관객을 위한 소통을 위한 예술로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질적으로 완성도 높은 무용예술을 창조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무용예술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무용예술의 착장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네 번째, 예술은 예술가를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즐기고 영위할 수 있는 무용예술이 될 수 있도록 사회화 연구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4. 참고 문헌
현대무용예술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의 문제점 문달콤,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2012)
현대무용인물론- 정의숙, 반주은, 성균관대학교출판부(2000)
문학과 신학 틸리히(Tillich), 대한기독교서회(1971)
The dance in Christianity Daniels Marilyn, Paulist Press(1981)
예술철학 ‘하나의 경험’이 무용에 주는 의미- 백순기, 존 듀이,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1997)
한국 집단 민속무용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연구 - 황정은, 상명대학교 대학원(1999)
무용학개론 안제승, 신원문화사(1992)
현대발레의 작품성향에 관한 고찰 정해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1997)
포스트모던 댄스의 예술적 특질에 관한 연구 심정민, 한국무용교육학회지(1998)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JohnA.Walker, 열화당(1988)
니체의 미학과 ‘삶’중심의 예술 교육론 구분옥, 한국초등교육학회(2007)
현대무용에 나타난 니체 무용미학의 영향에 대한 분석 김미기, 한국니체학회(2006)
체철학강의I-예술로서의 힘에의 의지, 이성과 현실 MartinHeidegger(1991)
니체의 역사관과 학문관 이상엽, 울산대학교출판부(2005)
무용예술의 포스트모더니티에 관한 고찰 하영신,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 전문사 과정(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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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7.29
  • 저작시기2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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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4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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