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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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미술 )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동미술의 정의 및 기본성격
2) 미술지도교사의 자질과 역할
3)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 비교
4) 구도의 역할과 표현 특징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할 수 있으며 참신한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역삼각형구도는 아래보다 윗부분이 커서 중후하지는 않으나 안정감을 주어 균형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준다. 또한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외의 복합된 삼각형구도는 한 화지에 삼각형구도가 여러 개 생기게 하여서 강력한 느낌을 준다고 한다. 마름모구도는 삼각형이 상하로 2개가 결합되어 경쾌하고 균형감각의 느낌이 탁월하다. 대각선구도는 수직선과 수평선과는 다르게 화지를 나뉘어 강한 인상과 운동감을 주게 된다. 지그재그구도는 근경에서 원경으로 시선을 지그재그로 유도하여 원근감을 강조시켜 주는 역할을 준다. 시선을 화지 전체에 고르게 이동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인상을 준다. 원호구도는 천천히 휘어지는 커브가 있는 구도로서 원근감과 여유로운 공간으로 표현하는 역할을 준다. 신경질적으로 느껴지는 지그재그와는 달리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이 난다. 파노라마구도는 새처럼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넓은 공간을 묘사하는데 적합하기 때문에 웅장한 자연풍경이나 도시의 광경을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테 두르기 구도는 가장자리에 안정적인 느낌과 장식적인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한다. 비정형구도는 기하형태로서 구분하기 어려운 복잡한 구도로 불확실한 느낌을 주는 역할을 한다. 정형화된 구도와는 달리 화가의 미의식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구도인데 아동미술에서는 아동의 자유로운 표현을 위한 상상의 세계를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도록 해준다. 이처럼 미술에 사용되는 구도는 아동미술에 들어가 구도의 방식에 따라 표현하는 특징이 다르며 나타내는 느낌을 달리 해주는 역할을 한다.
3. 결론
미술은 고대부터 시작된 인간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고대시대에 원시인들은 자신들의 사냥감을 기록하기 위해 동굴의 벽에 열매나 자연적인 물감을 사용해서 시작된 미술의 시작은 점차 문화와 기술이 변화하면서 한국에서는 주로 자연경관을 보면서 풍경을 그리거나 사람들의 생활상을 그리며 자연적인 성격의 미술의 발전을 이루게 하였다. 그와 달리 유럽에서는 신전과 조각상과 도기를 만드는 것으로 그들의 미의 욕구가 분출이 되었으며 종이의 탄생으로 종이와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게 되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기독교가 만들어지고 중세시대로 변화하면서 미술의 장르는 많이 변화하게 되었다. 하지만 왕권강화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는 자유로운 미술활동의 주제를 만들어냈고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작품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세계대전을 겪고 나서 인간과 무의식을 주제로 또 다른 미술장르를 만들어냈다. 이처럼 미술은 사람의 생각을 나타내며 감정을 표현하게 만드는 도구라고 말할 수 있는데 특히 아동은 언어·인지적 능력이 발달이 덜 되어있기 때문에 미술활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미술은 이탈리아의 작가에 의해 첫 등장하였으며 시간이 지나 미국의 학자들의 연구에 의해 미술로 아동의 심리를 알아낼 수 있다는 것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냈으며 현재는 심리 상담에 쓰이는 아동 미술검사가 만들어져 시행되고 있다. 이처럼 아동미술은 아동의 심리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생각이 나타나게 해주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아동미술 활동을 인지·신체·언어·사회성 등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원래 태어나면서 근육의 발달이 성인과 같은 경우이지는 않기 때문에 전차 성장을 하면서 발달을 이루어낸다. 이 과정에서 아동미술활동은 소근육 발달과 지각능력 등을 성장시켜 주는 것에 도움이 되는 것이며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위해 지도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미술에 사용되는 도구로는 칼이나 가위 등 위험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무조건 금지가 아니라 올바르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은 자율성을 중시하며 자유로운 표현으로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아동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으며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유익한 활동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역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아동의 발달단계를 잘 알고 자율성을 이해하는 자질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술은 같은 주제라고 해도 작가마다 다른 재료와 방식과 느낌으로 표현해내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아동미술 또한 표현을 하는 아동마다 다른 생각을 중시하고 같은 대상이라도 관찰하는 것이 다르고 구도를 통한 표현하는 방식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표현이 다르다고 해서 틀리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인데 아동은 자라온 환경에 따라 생활습관이나 가치관이 달라지는데 특히 아동들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므로 그들이 그리는 그림은 같은 환경이라면 유사성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완전히 똑같은 작품은 없듯이 비슷한 구도와 색을 사용해도 아동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강렬하게 크게 자세히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론적 관점마다 차이가 나타난다고 학자들은 말한다. 발달적 이론의 특징으로는 아동은 전단계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점과 선을 그릴 줄 알아야 동그라미와 사각형 등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를 기준으로 학자들은 인지발달 관점에서는 대상을 이해하고 있어야 아동미술에서 세밀하게 사실적으로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지각발달 관점에서는 대상을 이해보다는 관찰을 통해 전체에서 세부적인 것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아동미술은 아동의 발달을 이해하고 자율성을 키우며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며 관점에 따라 바라보는 것은 다르지만 지도교사의 올바른 이해와 교육으로 미술활동을 지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아동의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적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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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1998, 미술대사전(용어편); 아동미술,
싱그러운 일상, 2020, 아동미술의 정의와 필요성 아동미술이론,
한국교육검정원, 2018, 교육과정; 아동미술지도사 1급,
영어미술샘, 2020, 미술교육에서 교사의 태도,
쵠경, 2017, 5. 예술경험 : 유아미술발달이론,
신정수 아동,실버미술교실, 2009, 아동미술(여러가지 구도 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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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0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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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76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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