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 1960년 한국영화 하녀를 관람하고, 특정한 캐릭터의 재현을 분석하며 이를 주제와 연관지어 비평하는 글을 쓰면 됩니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평 ) 1960년 한국영화 하녀를 관람하고, 특정한 캐릭터의 재현을 분석하며 이를 주제와 연관지어 비평하는 글을 쓰면 됩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줄거리 분석
1) 두 영화의 줄거리 비교
2) 줄거리(결말)의 의미
3. 원작 캐릭터의 재현
1) 하녀 캐릭터의 재현
2) 부자(중산층) 캐릭터의 재현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하녀의 캐릭터 재현의 특징은 사회적 구조의 변화를 반영했기 때문에 나타난 것이다. 1960년대의 하녀는 중산층 가족에게 충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으나, 2010년의 계급갈등이 깊어진 시대에선 하녀가 주인에게 어떠한 충격도 줄 수 없는 것이다.
2) 부자(중산층) 캐릭터의 재현
두 영화에서 캐릭터성의 변화는 부자(중산층) 캐릭터에서도 나타난다. 중산층이었던 동식은 현대의 훈이로 재구성되었다. 두 캐릭터의 공통점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계급이라는 것이지만, 단순 중산층에 불과한 동식과 달리, 훈이는 계급의 최고 지위를 가지고 있다. 자연스레 두 캐릭터의 권력과 사회적 힘도 차이가 크다. 동식은 한번 하녀의 유혹에 넘어간 뒤, 하녀의 계략과 폭력에 시달리다가 끝내는 가족과 함께 파멸한다. 그러나 훈이는 먼저 하녀인 은이를 유혹하고 자신의 성적 욕망을 채운다. 어렸을 때부터 부자로 살아왔으며, 가지고 싶은 것은 모두 가져야 하는 성격의 소유자인 훈이는 그 욕망을 하녀에게도 향한 것이다. 그러나 동식과는 달리, 하녀의 순진한 모습을 적극적으로 이용만 하다가 자신의 가족과 지위에 해가 될 것이라 판단한 후에는 가차 없이 하녀를 버린다. 이는 한 사람의 인생 정도는 가볍게 무시하고 억압할 수 있는 훈이의 사회적 지위가 얼마나 큰 존재인지를 보여주는 캐릭터성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하녀, 임상수, 2010.
하녀, 김기영, 1960.
임상수의 ‘하녀’ vs 1960 故 김기영 원작, 김윤구, 연합뉴스, 2010.5.9. https://www.yna.co.kr/view/AKR20100509036000005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3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