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간호진단 간호과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간호진단 간호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스병) 대상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과 연관하여 가능한 간호진단을 3개 이상 내리시오.

2. 각 간호진단을 내린 이유(간호진단에 대한 근거)를 설명하시오.

3. 각 간호진단에 따른 간호계획을 세우고, 각각의 간호계획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작성하시오.
#1. 대사 항진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Imbalanced Nutrition: Less Than Body Requirements)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2. 교감신경 항진으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신경과민과 관련된 불안 (Anxiety)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3. 안구 돌출과 관련된 신체상 장애 (Disturbed Body Image)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4. 과도한 발한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Risk for Impaired Skin Integrity)
[간호계획]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이론적근거] 1) 진단적 2) 치료적 3) 교육적

본문내용

신체상 장애가 더욱 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대상자는 위축되고 고립되기 쉽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체 변화에 대한 부정적 감정에 초점을 두는 것보다 되도록 사회생활을 하고 원래의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본인의 상황을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긍정적 강화는 자기효능감 증진 및 유익한 행동을 지속하도록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5.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은 갑상선 안증에서 염증성 조직 변화와 관련된 통증, 충혈 및 결막 부종을 빠르게 완화시킨다. 압박된 시신경의 완화, 안구돌출과 안근마비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보통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고용량 투여되므로 체중증가, 골다공증, 궤양, 혈당 조절 이상 등 여러 부작용을 감시하고 투여를 조절해야 한다.
6. 만성적인 자기 비하, 신체상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스스로 극복하기 어려울 경우 우울증 등 심각한 정신적 문제로 진행하지 않도록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교육적]
1. 치료를 받으면 신체 변화가 악화되지 않고, 호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여 치료에 대한 협조를 도모한다.
2. 신체 변화에 대해 현실적으로 가능한 대처 전략을 알고 적용하도록 하여 상황에 대한 대상자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킨다.
3. 이러한 대처법을 아는 것은 증상 완화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대상자의 신체 변화에 대한 적응을 촉진해 긍정적인 신체상을 갖도록 도모하고 빠른 일상생활의 복귀를 돕는다.
4. 대상자는 가능한 모든 대안적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며, 변화된 신체가 개선 가능함을 알리는 것은 희망적인 예후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
#3. 안구 돌출과 관련된 신체상 장애 (Disturbed Body Image)
과도한 발한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간호
계획
[진단적]
1. 매일 대상자의 전신 피부 상태를 사정한다. 특히 피부가 접히는 곳 등 습기로 짓무르기 쉬운 곳을 주의깊게 관찰한다.
2. 대상자에게 피부 소양감이 있는지 사정한다.
[치료적]
대상자 주변에 통풍이 잘되며 실내온도를 낮춘 시원한 환경을 제공한다.
2. 매일 샤워하고 의복을 갈아입도록 한다.
3. 대상자의 린넨, 침구를 자주 교환한다.
4. 필요시 Petrolatum, lanolin, dimethicone, zinc oxide, calamine 등의 성분을 함유한 크림이나 연고 형태의 피부보호제를 사용한다.
5. 의료용 접착테이프 사용을 삼가되 부득이한 경우 종이테이프를 사용하고 조심해서 제거한다.
[교육적]
1. 대상자에게 더위를 잘 타고 땀이 많이 나는 것이 질병의 증상이며 이로인해 피부가 쉽게 손상될 수 있다는 것, 치료를 통해 발한 증상이 나아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2. 대상자에게 피부 손상 예방을 위한 방법을 지도한다.
이론적
근거
[진단적]
1-①. 피부의 과도한 습기는 ‘짓무름’이라고도 하는 피부 연화(maceration)를 일으킨다. 이것은 습기에 의해 피부 조직이 푹 젖어 떨어져 나갈 정도로 부드럽게 된 상태이며 습기에 과잉 포화된 상태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작은 자극에도 쉽게 피부가 벗겨지고 손상이 발생한다.
1-②. 계속해서 과도한 발한이 있는 경우 지속적으로 피부가 습한 상태가 되어 쉽게 피부 통합성이 손상될 수 있다.
2.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 중 소양감이 있는데, 이는 신체 대사가 항진되어 혈관 확장, 키닌계 활성화로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피부를 긁어 피부 손상을 일으키게 하는 요인이므로 소양감이 있다면 완화를 위한 중재가 요구된다.
[치료적]
1. 갑상선기능항진증 대상자는 신체 대사 증가로 체내에서 에너지 생산이 많아지고 이로 인한 체내 열 발생이 증가한다. 그래서 덥고 답답한 환경에서 더위를 쉽게 느끼며 발한 증상이 악화되므로 통풍이 잘되는 시원한 환경 조성으로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2. 청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피부 발진, 소양감 등으로 피부가 더 쉽게 손상될 수 있고, 대상자의 안위를 저하시킨다. 샤워를 하고 깨끗한 의복으로 갈아입음으로써 발한으로부터 피부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고 안위를 도모한다.
3. 발한으로 쉽게 침구, 린넨이 젖을 수 있으므로 자주 교환하여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함으로써 피부에 닿는 습기를 최소화하고 안위를 도모한다.
4. 이러한 피부보호제는 피부가 습기와 외부 유해 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막는 외용제로 방수 차단 효과, 피부 보호 효과가 있다.
5. 수액 줄 고정 등 의료적 처치를 위해 사용되는 반창고, 테이프류는 피부에 직접 닿아 자극을 줄 수 있고 떨어지면서 약한 표피가 벗겨질 수 있어 가급적 사용을 삼가되 불가피하다면 피부 손상이 되지 않게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교육적]
1. 이러한 정보제공은 대상자가 질병이 호전되면 증상도 나아진다는 것을 알고 상황에 대한 통제감을 갖게 하며, 치료에 협조하고 효과적인 대처를 하도록 도모한다.
2. 교육을 통해 대상자의 피부 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자기돌봄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과도한 발한과 관련된 피부손상위험성 (Risk for Impaired Skin Integrity)
◈참고자료◈
성인간호학 (2019). 현문사. 황옥남 외
최신기본간호학 (2020). 수문사. 송경애 외
비판적 사고를 이용한 간호과정의 적용(2016). JMK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수정판(2019). 현문사. Meg Gulanick 저. 박은영 역
근거중심 질환별 간호과정2: 대사, 내분비, 혈액·조혈기, 신장, 감염 편(2014). 메디캠퍼스. 이노우에 도모코 외. 이민자 옮김
간호과정 실무지침: 개정판(2018).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서울대학교 간호본부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5). 현문사. 원종순 외
논문: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진단 및 치료 - 대한갑상선학회 합의안』(2013). 대한갑상선학회지. 6(1); p111. 송영기 외
논문: 『Hyperthyroidism』(2020). NIH. Gland Surgery. 2020 Feb; 9(1): p124135. Rebecca S. Sippel, MD
약학정보원: https://www.health.kr
킴스온라인: https://www.kimsonline.co.kr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24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80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