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및 예방법 2)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을 위한 교육내용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1) 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및 예방법 2)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을 위한 교육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암 환자의 영양지원을 위해 경장영양을 시행하고 있다. 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한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1) 경장영양의 정의
2) 경장영양과 정맥영양과의 차이
3) 경장영양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4) 경장영양 주입 방법
5) 경장영양 합병증 및 오류 사례와 예방법

2. 국내 대장암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장루 보유 환자에 대한 교육 등 간호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을 제시하고,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을 기술하시오.
1)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2)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다. 회장루 환자는 식품의 소화가 어려워 막힘이 많으므로 소화가 힘든 고섬유질 식품을 피하고, 오래 씹고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1일에 10잔 이상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② 결장루 식사관리
결장루가 있는 경우 수술 전의 상태처럼 딱딱한 배변이 나오나 변비가 발생하지 않기 위하여 충분한 물과 섬유소를 섭취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섬유소가 많이 포함된 식품은 분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식품에 따라서 과잉 섭취하면 장 폐색이나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2) 가스 관리
가스를 발생시키기 쉬운 음식을 절제하고 물을 마실 때는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식사 시에는 될 수 있는 대로 공기를 삼키지 않도록 입을 닫고 좋은 기분으로 한다. 소리가 걱정되시는 분은 가스가 나온다고 생각 될 때 장루 위에 손을 대고 허리를 약간 구부리면 소리를 줄일 수 있다.
(3) 냄새 관리
결장루를 가지신 경우 더 많이 문제가 되는데 방취기능이 있는 주머니(센슈라)를 사용하거나 방취용 필터를 주머니에 부착하면 냄새 없이 자연스럽게 가스가 처리 된다.
(4) 설사 관리
장내 염증, 약물, 스트레스, 변이 연해지는 음식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설사가 발생할 수 있고 발생하면 수분, 염분, 무기질을 흡수 못해 위험할 수 있다.
(5) 샤워나 목욕
수술하기 전처럼 샤워가 가능하며, 장루판을 제거하더라도 장루 안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고 물이나 비누가 장루에 접촉해도 안전하다. 목욕통에서 씻을 경우 배설물이 배출될 수 있으므로 장루 주머니를 부착한 상태로 하는 것이 좋다.
(6) 운동
장루를 보유한 환자도 대부분의 운동을 즐길 수 있으며 운동 시 배의 압력을 상승시키는 운동이나 육체적 접촉이 많은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운동이 모자라면 변비가 발생할 수 있고, 비만이 될 경우 함몰형 장루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꾸준한 운동은 도움이 된다. 운동 시에는 장루용 벨트를 착용하고 실행하는 것이 좋다.
(7) 의복 관리
대부분 장루의 위치가 허리띠의 바로 밑 부분에 위치하므로 수술 후에 상처가 아물고 나면 일반의상을 입던 그대로 입어도 된다. 하지만 하의는 허리에 주름이 잡혀서 여유 있는 것이 좋고, 허리띠보다는 멜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상의는 바지에 넣기 보다는 밖으로 꺼내어 헐렁하게 입을 수 있는 의상이 좋다. 속옷은 원래의 사이즈보다 한 치수 크게 입어주는 것이 좋다.
(8) 여행
거의 모든 형태의 여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래 사항은 주의해야 한다.
출발하기 전에 응급상황에 대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보를 요청한다.
비행기 안에서는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여분의 장루 제품을 준비해야 한다.
여행하는 동안 사용할 만큼의 충분한 양의 장루 제품을 준비해야 한다.
여름철에는 자동차의 트렁크 안에 장루 제품을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장기간의 여행일 경우에는 국내인 경우는 장루협회나 구입회사를 미리 알아두고, 해외인 경우에는 IOA(국제장루협회)의 전화번호를 미리 적어둔다.
(9) 성생활
장루 수술로 성기능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은 한 성생활에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장루로 인한 수치심과 주머니에 의한 부담감이 발생할 수 있다. 이때 작은 크기의 제품을 사용한다면 큰 문제가 될 것이 없다.
만약 장루 수술 이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들의 사랑이 진심이 아니었다고 해석할 수 있으므로 장루 때문으로 탓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수술 후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성기능의 악화를 겪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스스로 정신적으로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여성의 임신
장루 시술을 받은 후라도 폐경기의 여성이 아니라면 임신에 큰 제약을 받지는 않는다. 다만 복강 내의 형태가 변화하여 태반이나 자궁 내부의 변화되었거나 생식기 질환에 의한 장루 수술이었다면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례라도 임신이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장루 수술 후에 임신을 원한다면 전문의나 산부인과 의원을 찾아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임신이 어려운 경우에도 전문의의와 본인의 노력에 의하여 성공적인 임신을 한 사례들이 있다 한국장루장애인협회 홈페이지
.
Ⅲ. 결론
장루조성술을 받은 대장암환자는 치료과정에서 신체 이미지의 중대한 변화에 직면하며 우울감을 흔하게 느끼며 삶의 질 저하를 경험한다. 또한 장루조성 후 장루 주위 탈장, 장루 주위 피부 합병증, 괴사, 장루 누공 및 농양, 함몰 등과 같은 다양한 장루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기능이 원활한 장루는 장루보유자의 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므로 장루보유자가 장루를 가지고 온전한 삶을 살 수 있으나 장루기능이 저하되면 장루보유자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루관련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장루보유자가 장루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적절한 장루관리가 필요하다.
장루조성술을 받은 환자에게 장루교육을 시행하면 환자가 장루에 대해 수용하도록 도와주며 환자가 장루관리에 참여하도록 하여 장루 재활에 도움을 준다. 장루교육과 지지는 장루관련 문제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환자의 심리사회적 상태, 자가간호 지식과 장루에 대한 태도와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장루교육을 통해 장루보유자들이 장루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독립성과 좀 더 나은 삶의 질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구주연, 장루보유자의 불확실성과 삶의 질,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대한장연구학회, 내과 입원환자의 영양관리 가이드북, 2021.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이윤진, 장루보유자장루보유자의 대처양상과 삶의 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논문, 2006.
이향련 외,성인간호학, 수문사, 2007.
장보윤, 위암 장기 생존자의 직장 복귀,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장지영이승환이재길, 중환자실에서 경정맥영양지원의 합병증 및 예방, surgical metabolism and nutrition, 2013.
조용애 외, 근거비반 임상간호실무지침, 병원간호사회, 2019.
한국장루장애인협회 홈페이지
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영양집중지원 진료지침, 2021.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3.14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05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