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산책 3학년)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양철학산책 3학년)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한 후에, 나머지 철학자 11인 중에서 자신이 선택한 철학자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을 비교하여 연결지어 보자.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퇴계의 중심사상
(1) 이기론
(2) 심성론
(3) 경사상
(4) 인간사상
2) 퇴계의 중심사상과 유사하거나 연관된다고 생각되는 철학자의 사상 – 율곡
3) 어떤 점이 유사하거나 연관될 수 있는지

2. 현대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말하자면 ‘신자유주의 무한경쟁을 바탕으로 개인의 능력을 최우선(능력주의)으로 여기면서 자기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열을 올리는’ 이른바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이, 또는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시오.
1) 율곡
2) 율곡의 심성론
3) 나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물과 사건에 자극을 받아 반응할 때 내면의 욕구에 따르지 않고, 도덕적인 선택을 위한 4단의 행동으로 사랑(仁)안에서, 의지(義)에 따르려하고, 예절(禮)을 지키고 지혜(智)를 얻고자 하는 마음으로서 도심을 통해 부모에게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가정을 바르게 하려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친구에게 간절히 선행을 권하는 것이 바로 도심이다. 율곡사상에서는 인심과 도심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근원은 한 마음이지만 선택에 따라, 인심이 도심으로 바뀔 수도 있고, 도심이 인심으로 바뀔 수도 있다고 하였다. 본능과 지나친 욕구로 인해 불편한 마음이 될 수 있는 마음을 인지작용으로 자세히 살펴서 인심이면 도심의 명령을 듣는 결과를 낳도록 마음을 통제하도록 하는 것이다. 율곡사상 심성론에서 ‘인심도심종시설(人心道心終始設)’은 바로 이를 말하는 것으로 인심이 절제와 극복을 통하여 도심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도심은 본연지성으로 보존하고 확장하여야 할 것으로 보았다. 인심은 절약하듯이 소극적으로 하고 도심은 매장된 보물을 찾아내는 것과 같이 아름답게 여겨야 한다고 하여, 도심을 더욱 확장시켜 자신에게 이미 갖추어져 있던 본성의 선함을 그대로 드러나게 할 것을 강조하였다. 자신의 심리작용이 인심을 지각하고 도심으로 변화시켰다하더라도 도심을 확충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다시 인심이 되고, 비록 인심이 되었다 하더라도 본능과지나친 욕구를 통제하고자 노력하면 도심이 된다. 이처럼 인심과 도심이 되는 것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지각과 인지의 선택에 따른 문제로 설명한 것이. 이와 같은 율곡사상의 심리학적인 견해는 그 당시의 유학자들이 도심과 인심을 대립적인 것으로 본 것과 달리, 기질의 변화 가능성을 강조하여 인간의 자유선택 의지가 중요하다고 여겼던 것은 율곡사상의 일관성 있는 심리학적 견해였다고 할 수 있다.
3) 나의 견해
인간의 생활습관, 몸의 자세, 사유방식이 인간의 복지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율곡의 관점은 오늘 우리의 사회복지실현의 목표와 방법에 일정하게 긍정적인 함의를 지닐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주로 인간의 건강, 소유, 권리 등에서 그 복지를 찾으려 하고 그것은 어느 정도 객관적으로 인간복지의기준일 수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실제로 인간이 복지롭게 살아간다는 것을 생각할수록 잘못된 습관이나, 몸의 자세와 마음의 생각이 인간을 비복지에 처할 수 있게 한다고 볼 수 있고, 따라서 그러한 잘못들의 극복과, 바람직한 상태에로의 변화에 대한 강조는 인간복지에 있어서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을 지적하고 있다고 우리는 말할 수 있다.인간 가운데 빈민을 눈여겨보는 다산의 인간복지사상 역시 우리에게 각별한뜻으로 다가온다. 다산의 인간복지사상에서 논자는 크게 두 가지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다산이 관직의 사람으로서, 특히 귀양살이 하면서 가난한 사람의 삶이 얼마나 비참한가, 얼마나 불리한가, 그리고 얼마나 정의롭지 않은가를 목격하며 깨닫고 있다는 점이다. 다산은 빈민의 삶을 가끔 시(詩)로서 묘사한다. 시는 마음을 맑게 할 수 있고, 시의 정신은 생각에 어긋남이 없음이요(思無邪)(논어, 위정), 맑은 마음에서 빚어지는 문학이라 한다면, 다산은 가난한 이의 참상과 살기어려움을 매우 맑은 마음으로 묘사하여 우리로 하여금 가난한 이에로 깊이 배려와 사랑의 마음을 맑게 갖도록 돕는다. 다산은 기민(飢民) 즉, 주리는 백성이라는 시에서, 땔감은 있어도 곡식이 없어 저녁거리를 짓지 못하며, 팔다리는 움직여도 먹지 못하여 걷지를 못하는 굶주려 야윈 사람을묘사하기도 하고, 애절양(哀絶陽)이라는 시에서는, 아이를 낳자 그 아이로 인하여 국방의 세금을 물려야 하고 그 세금을 낼 자본이 없자 대신 자신의 큰 자산인 소를 대신 그 세금으로 내고 다시 아이를 낳으면 또 큰 세금을 내야하므로 자신의 생식기를 결국 자르는 가난한 가정의 가장(家長)의 참상을 묘사하기도 한다. 가난한 삶의 상황과 처지를 다산은 곁에서 세밀히 목도하고 그 시들을 남기고 있다. 다산은 빈민의 삶이 지니는 끔찍함을 느끼고 있으면서 그 삶이 그렇게 된 것의 사회적 국가적 부정부패를 인식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재에 등장하는 중국과 한국의 철학자 12인 중 가장 선호하는 철학자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철학자의 중심사상을 정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동양철학자의 어떠한 주장과 이론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각자의 관점과 견해를 개진해 보았다. 퇴계의 사상에서 보는 인간의 모습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통적인 유교의 핵심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인간관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통적으로 유교는 내세(來世)에 대한 동경이나 도는 그 내세를 보장할 신과 같은 존재를 인정하여, 이를 추구하고 또 그 소명에 충실하고 그 존재를 받드는 일에 충실하기 보다도 현세의 질서와 생활의 안정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흔히 유교를 공자주의(Confucianism)로 표현하며 핵심을 인(仁)의 사상이라고 하는데, 이 인은 사람 인(人)이 두이(二)가 합쳐서 이루어진 의미를 취하여 두 사람 이상 즉 인간의 사회 생활하는 기본 원리라고 말하고 있다. 환언하면, 인간의 사회생활 즉, 두 사람 이상 즉 두 사람 이상이 살아가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사상을 인이라 표현하고 그 인의 실천하는 원리를 효제(孝悌)라고 하여 효도를 유교사상의핵심적인 실천 원리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김교빈 외, 『동양철학산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금장태(2011). 율곡평전. 지식과 교양사, 서울.
박성희(2007). 퇴계유학과 상담. 학지사, 서울.
김명숙(2007). 율곡의 유기체적 관점과 Schwartz와 Russek의 시스템적 관점 비교.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충남.
이경한(2005). 율곡 수기론의 철학적 설명,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이영자(2000). 율곡의 수양론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
남용국(1983). 퇴계에 있어서 敬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 청구 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배영기(1998).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술논총.

키워드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9.08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29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