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특징과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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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

2. 논지들과 논증 양상들

3. 배척들, 대답들, 분열들

본문내용

예술의 위기 La crise de l`art contemporain utopie, démocratie et comédie
이브 미쇼 Michaud, Yves A.
1. 위기의 역사와 논쟁들 (01/01/30)
한 만 수 atheism69@yahoo.com
1. 역사
1991년은 프랑스내에서, 현대 미술의 위기에 관한 논의가 팽창되었던 시기로서, 주요 출판물들에서 이 주제를 이슈화 했는데, [에스프리] 91년 7-8호부터 다음 해까지, 이 잡지는 `아직도 미학적 평가 기준이 있는가?`, `현대예술의 위기`, `모던 예술에 반대하는 현대예술`등의 화두를 던져왔다. 또 Jean-Philippe Domecqu는 매호 마다 논의의 중심에 서있었다. (17)
이런 (현대 예술) 종말론은 이미 87년(올리비에 몽젱), 88년(도메크)에도 공개적으로 예고된 바 있었던 점으로 미뤄어봐서, 어제오늘의 일은 아닌 듯 하다.
몽젱의 입장은 상대중의를 피해서, 위대한 문화를 비호하고, 미학적 도덕적 가치를 확립해야한다는 것이었다.(18)
그 후, 계속 예술의 위기에 관한 출판과 발표들이 이어졌고, 94~95년경 시들해진 이 논쟁은 96년 다시 살아났다. 이 새로운 논쟁의 기화는 쟝 보드리야르의 개입으로 인해서 인데, 그는 `현대 예술은 단순 명료하게 아무것도 아니라`는 주장을 하게 된다. 97년경에도, 현대예술이 진퇴양난에 빠져있다는 평가가 나왔지만, 가령 필리프 다장은 이런 주장은 극우반동이라는 입장을 밝힌다. (why???)
⇒ 여기서 지적해야할 것은, 논쟁은 좌파에서 시작했었지만, 이러한 비판은 유파로 흘러가는 듯 하다는 것. 그런 이유로, `현대예술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극우 파쇼처럼 취급받게 되었다. 그 반대로, `현대예술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잡탕과 밀고의 스탈린식이라는 비판을 받게 된다. ---> (현대예술 비판: 극우 = 현대예술 옹호: 스탈린 ??) (~22)
2. 논지들과 논증 양상들
저자에게, 현대예술 위기론을 둘러싼 논지 전개 양상은 일관성이 없어보인다는 것이고, 신랄하고 배척적인 표현들이 환영을 받는다고 보고 있다.
논지들 사례
(현대 예술은) 권태롭다/ 미학적 감동이 없다/ 스스로의 공허를 숨기기 위해 지적인 사기를 치고 있다/ 내용이 부재하다/ 예술적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비평적 예술이 더 이상 아니다/ 시장의 산물이다/ 세계적 미국적 공모 효과이다/ 대중들로부터 소외되어 있다/... (이상, 주어는 `현대미술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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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1.06.15
  • 저작시기2001.06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89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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