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취미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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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가의 개념과 정의
1) 여가의 어원
2) 여가의 정의

2. 여가의 기능
1) 개인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여가의 필요성

3. 여가활동의 종류

4. 여가활동교육 프로그램 실제
1) 서로 어울리기
▷ 여가 이름 게임,
▷ 당신은 누구십니까,
▷ 무엇을 더 좋아하세요
▷ 누구를 찾으세요,
2) 여가 각성(Leisure Awareness)
▷ 그림빙고,
▷ 여가 피라미드,
▷ 여가견장(방패),
▷ 삶의 파이,
▷ 여가의 詩,
▷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 내가 하고 싶은 20가지,
▷ 내가 추구하는 즐거움,
▷ 12평의 방,
▷ 무인도에서의 여가생활창조
3) 여가자원(leisure Resources)
▷ 여가활동 전화번호부,
▷ 나의 여가 선언

본문내용

결과 의사결정 기술 능력의 향상을 위해
개인적인 여가자원의 친밀성 증진을 위해
프로그램 진행
0 빈 용지와 필기도구를 각 개인에게 나눠준다.
0 참가자에게 다음과 같은 정보를 준다.
" 당신이 창문이 없는 12평의 방에 살고 있다고 상상하라, 종이가 당신의 방이 될 것이다. 3개월 동안 안락하고 행복하게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그려 넣어라. 기본적인 생활용품과 시설은 이미 활용 가능하다.(화장식, 음식, 물 등)"
0 모든 배치를 위해 15-20분의 시간을 준다.
0 그림과 내용에 따른 공간활용에 대하여 왜 그와같은 항목들을 선택했는가, 우선 순위를 반영한 것, 자신은 어디에 위치할 것인가, 개인적으로 쓰는 물건과 중요성에 대해 파생될 수 있는 것을 토론한다.
지도시 고려사항
어떤 사람들은 그림그리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에게는 대상 또는 물건이 자리할 위치를 동그라미로 표시하거나 동그라미가 무엇을 나타내는가를 쓰게 한다
변형
방뿐만 아니라 항목을 그리는 것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을 길이가 다르다.
활동명
무인도에서의 여가생활 창조
공간
교실/활동실
준비물
활동지, 연필
참가범위
대집단
프로그램 목표
여가 가치에 대한 개인적인 발견을 도모한다.
자기결정과정을 찾아낸다.
문제해결과정을 찾아낸다.
프로그램 진행
0 지도자는 참여자에게 유인물과 연필을 건네주고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0 참여자는 개인적으로 유인물을 5-10분 동안 작성한다.
0 지도자는 참여자를 2-4명의 소집단으로 나눈다.
0 각 그룹은 각자 작성한 내용을 기본으로 그룹간의 의견을 모아 합의하여 그룹으로 하나의 완성된 내용을 만든다.
0 각 그룹은 다른 그룹에게 자기그룹이 선택하여 결정한 활동에 대해 타당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0 그룹은 주어진 과제를 15-20분 동안 완성한다.
0 각 그룹은 결정한 목록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한다
0 토론에 있어 가능한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과제가 어려웠나, 쉬웠나
2. 최종목록을 결정하기 위한 과정이 어떠했나
3. 의결 불일치부분을 어떻게 처리해 나갔나
4. 모두 채택한 자원들에 대해 동의하는가
5.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항목들을 결정해 나갔는가
6. 그룹에서 지도자가 있었는가
7. 많은 하옥들을 기능적으로 선택했는가 아니면 단지 여가를 위한 수 단으로 선택했는가
8. 자신의 여가에 대한 가치와 생활양식에 대해 어떤 점을 배웠는가
9. 만약 내가 모든 자원들을 기능적인 것으로 선택하기를 강조한다면 당신은 항목들을 바꿀 것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바꿀 것인가
지도시 고려사항
활동을 설정할 때 청소년이나 성인에게 가능한 것으로 한다
지도자는 여러 가지 결정상황들 그리고 문제해결방법들에 관한 정보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변형
집단이 4-8명일 경우에는 과제의 전과정을 실행할 수 있다.
지도자는 기능적인 도구들이 섬에 있으므로 이 프로그램의 초점은 여가자원이라고 강조한다.
예시
당신은 새로 발견한 지극히 원시적인 섬위에 집을 짓조록 선택되어진 탐험대의 일원이다. 당신은 큰 배를 타고 이섬으로 항해할 것이다. 이섬은 근 20년 동안 외부로부터 어떤 물자도 들어오지 않았다. 그래서 이섬에 있을 유일한 것들은 오랜만에 당신들이 가지고 올 것들과 앞으로 당신들이 일구어 갈 것들뿐이다. 당신은 유일하게 다음의 여가자원에게 15가지만을 가지고갈 수 있다. 선택과제는 앞으로 20년동안 당신의 여가생활양식을 위해 중요한 순서대로 15가지를 나열하는 것이다.
· 재봉용구, 자전거, 악기, 골프도구, 화초양분, 게임도구, 강아지, 고양이, 카드, 타자기, 텔레비젼, 서핑보드, 크리스탈
선택순서
활동명
여가활동 전화번호부
공간
교실/활동실
준비물
유인물, 펜, 전화보호부
참가범위
대집단
프로그램 목표
여가 활동에 대한 정보를 익힌다.
여가자원 사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프로그램 진행
0 각 참여자에게 유인물을 나눠준다.
0 참여자는 유인물의 왼쪽 편에 기록된 철자로 시작하는 여가활동을 모두 기록한다.(활동명칭은 중복되면 안된다)
0 모두 작성한 후 각자는 지역 전화번호부를 통해 각 활동마다 필요한 자원들을 찾는다.(주소와 전화번호 등)
0 토론은 여가자원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그 안에서 원하는 여가활동은 무엇인가 또 여가정보를 나눌 수 있는 전화번호부 사용에 관한 내용으로 초저을 맞춘다.
지도시 고려사항
지도자는 전화번호부 양식을 잘 알고 있어 많은 여가 자원을 알 필요가 있는 참여자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데 있어 도움을 주어야 한다.
변형
양식의 왼쪽에 철자가 아닌 스포츠나 취미, 예술 그리고 그 밖의 특별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가활동 범주를 적을 수도 있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수단으로 신문이나 광고 홍보지, 백화점 팜플렛, 인테넷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예문
활동
자원명칭
주소
전화번호

음악감상

경마관람/영화감상

기구타기

낚시

해수욕

공원가기

자전거타기

룰러스케이트

동물원가기/독서하기

놀이시설 이용하기

연날리기








▷ 여가활동 전화번호부
다음과 같은 여가시설항목에 따른 작성을 위해 전화번호부나 그 밖의 다른 여가자원자료를 이용하십시오, 여러분이 작성한 여가장소에 가기위한 교통수단이나 거리를 고려하면서 작성하십시오.
1.스포츠 센타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2. 수영장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3. 롤러스케이트장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4. 라켓볼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5. 테니스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6. 영화관
기관명
연락처
주소
선호프로그램
경비
나의 여가선언
나는 앞으로의 여가생활에 대해, 아래와 같이 나 자신에게 선언합니다.
0 선언일 : 년 월 일
0 성 명 : (인)
1. 나게 있어서 여가는
(자신에게 있어서 '여가'가 가지는 의미나 가치를 쓴다)
2. 여가에 대한 각성의 토대로 나는
(목표가 되는 생활양식, 새로운 자신의 이미지를 쓴다)
와 같은 사람이 될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나는 앞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새로운 자신을 실현하기 위한 구제척 행동을 쓴다.)
1)
2)
3)
4)
  • 가격3,3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02.04.27
  • 저작시기2002.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3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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