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칸의 건축공간구성의 기본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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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루이스 칸의 건축공간구성의 기본원리
□ 총 페이지수 : 6
□ 목 차:
1.질서체계
2. 칸의 공간구성요소로서의 빛의 사용
3. 칸의 벽체 개념
4. 칸의 직관에 의한 설계방식
5. 칸의 평면구성주의
6. 칸의 근대건축에 대한 반발


*한글97
찾으시는건지 모르겠군요.
내용중에 설비공간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본문내용

관계성이며 이 관계성안에서는 각 부분이 타부분과 서로 공존을 하며
상호 보완적 입장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광휘는 하나를 다른 대상물과 구별해야 할 성질의 것이다.
토마스 아퀴나스가 실체적인 요소에 관하여 상상하고 있던 것은 확실하다. 그의 개념은 선험적인 개념이 아니며, 그러한 요소에서의 경의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칸의 표현은 이것과 약간 다른 점도 있지만, 그 구성에 대한 사고방식 자체는 거의 비슷하다. 실례로 칸의 봉사 받는 공간과 봉사하는 공간과의 구별은 평면을 구성하는 하나 하나의 공간요소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6. 칸의 근대건축에 대한 반발
루이스 칸이 근대 건추과 접하게 된 것은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Beaux-Arts식의 전통적 교육을 받은 후 4년 뒤인 1928년 유럽을 여행할 당시 미국인으로서 최초로 르 꼬르뷔지에와 함께 일하고 있었던 노만 라이스를 방문했을 때였다. 칸이 르 꼬르뷔지에와 그 동료들을 알게되는 1920년대 말에 유럽에서 발달한 근대 건축의 제 이론은 미국에도 헨리 R.히치콕와 필립존슨이 펴낸 '국제 양식'이나 기디온의 '시간·공간·건축'에 의하여 소개되었다. 근대건축운동은 1932년 뉴욕의 근대 미술 박물관에서 '국제양식'이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가지게 되었으며, 1930년 대말 그로피우스와 미스가 미국에 정착하던 시기에는 르 꼬르뷔지에의 작품이 명성을 얻게 되었다.
르 꼬르뷔지에가 사용하는 어휘는 융통성 있는 평면계획과 과감한 외부처리로 구성되었다.
기계에 의한 기능주의와 상징주의는 르 꼬르뷔지에게는 모두 중요한 것이었다.
기계화된 시대에 살았으므로 기계의 이데올로기에 눈을 뜨기 시작했던 칸에게는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았다.
칸은 르 꼬르뷔지에의 상징주의와는 다른 대체로 인간의 생각과 느낌이 주변과 관계 있는 또 다른 종류의 상징주의를 찾으려고 했다. 기능과 형태관계의 문제를 풀려고 노력함으로써 칸은 기능적 실체로서 '상징적인 ' 질에 대한 주제 , 즉 창문은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아치는 어떻게 할 것인가, 건물은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 하는 등에 대한 문제에 몰두하였다. 절충주의 양식은 칸 초기의 Beaux-Arts 훈련기간이나 그 당시까지의 경력을 지배하던 아카데믹한 전통으로부터 자유로와 질 수 있도록 칸을 일깨워주었고 이를 통하여 20c 에 공업적으로 생산된 재료들이 제공하는 새로운 구조적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게끔 칸에게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으나 1950년대 이후 자신의 철학적 바탕을 이룬 사고와 감정의 개념은 그 당시 많은 건축가들이 여전히 옹호하던 근대 건축의 객관적인 디자인 태도에 대한 반발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또한 근대 건축 말기에 나타난 여러 현상, 즉 극단적 기능주의에 의한 인간성의 상실, 장소성과 중심성을 상실한 채 파괴되어 버린 도시 환경, 대량생산에 의한 규격화 등에 대해 반발하여 칸은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잃어버린 인간성과 중심성 및 역사성을 회복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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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06.25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7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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