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의 예배 갱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 론
I. 교회
1. 교회의 개념
2. 교회의 본질과 사명
1) 교회의 본질
2) 교회의 사명

II. 예배의 개념
1. 성경에 나타난 예배 개념
2. 예배란 무엇인가?

III. 현대 교회의 네 가지 모델
1. 강의실과 같은 교회
2. 극장과 같은 교회
3. 기업과 같은 교회
4. 친목회 성격의 교회

IV. 한국 교회의 예배 유형
1. 설교 중심의 예배 (장로교회)
2. 성찬을 잊고 있는 예배
3. 성직자 중심의 예배
4. 은사 경험을 중심한 예배 (오순절 교회)

V. 한국 교회 예배의 문제점 - 한국 교회 예배의 유형을 중심으로
1. 예배관의 문제
2. 예배와 예배 요소의 불균형
3. 예배의 공동성의 결여 문제

VI. 바람직한 예배 유형과 그 방안들
1. 바람직한 예배 유형 - 랑게(E. Lange)의 예배론을 중심으로
2. 몇 가지 바람직한 예배를 위한 방안들

결론

본문내용

심의 예배는 헌신의 고백과 결단을 위한 상징적 의식으로서 성찬과 연결될 때에 헌신의 의미가 무엇인지 더욱 분명하게 될 것이다. 세상 가운데서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을 따름이 선교의 사명이며 그것은 사랑의 봉사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말씀 중심의 기본적인 구도에 따라서 다양한 예배의 순서들이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말씀중심의 예배는 동시에 성찬을 중심한 예배와 연결된다면 더욱 바람직한 기독교의 예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아직은 전통과 익숙하지 않은 습관 때문에 매 주일예배에 말씀과 성찬이 연결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지 모르나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씩 첫 주 예배에 말씀과 성찬이 연결된다면 바람직한 예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몇 가지 바람직한 예배를 위한 방안들
위에서 제시한 대로 죄의 사면, 하나님의 언약 청취, 세상으로의 파송으로 이어지는 예배 유형을 제안하면서 함께 몇 가지 이를 위한 방안들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 예배 유형이 일종의 틀'을 형성해 준다면, 그 틀 속에 채워질 내용의 질(質)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굵직한 몇 가지만 다루도록 하겠다.
첫째로, 찬양과 악기 사용에 관한 것이다. 예배와 찬양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은 피조물을 통해 예배를 받으시기 원하셨고, 그 도구로 찬양이라는 수단을 허락하셨다. 때문에 교회의 전통에 따라 예배시에는 반드시 찬양이 동반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예배시 (성가대가) 복음송가를 사용하는 문제와 악기를 사용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복음송가가 하나님을 직접 찬양하는 가사로 불리워진다면 예배시에 사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때 찬송곡은 단순히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 아닌 신앙에 의한 지성으로 정제된 곡이어야 할 것이다. 복음송가는 보통 5가지로 분류된다. 예배와 경배를 위한 찬양, 성경을 가사로 한 찬양, 교제를 위한 찬양, 복음성가,
그리고 현대 스타일 찬송 등이다. 여기서 앞의 두 개는 예배 시 사용 가능하나 뒷 세개는 부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예배시 악기 사용 문제는 오늘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데, 이는 미국 교회의 영향에 의해서이다. 모든 악기가 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도구는 아니다. 이미 다윗 시절부터 제금, 비파, 수금, 나팔들이 성가대에 의해 제도적으로 사용되었으나 그 악기가 예배시에 사용되기에 적합한 악기인지는 깊은 숙고가 필요하다. 오늘날 한국적 예배를 위한 한국 전통 악기 사용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한 가지 제안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영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악기가 예배시 보다 적당한 악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호흡을 조절할 수 악기인 관악기 계통이 현악기보다는 더 예배 음악에 사용할 수 있는 악기가 아닌가 한다. 이는 예배시 피아노보다 전자 오르간이 더 나은 이유와도 통한다.
둘째로, 예배 인도자와 예배 참석자에 관한 것이다. 예배 인도자는 예배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많은 예배 인도자들이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에게 중심을 두기보다는 그들이 대우받는 일에 더 관심이 많다. 성도들을 영성으로 인도하기보다는 즐겁게 해주려는데 관심이 더 많다. 따라서 예배 인도자는 준비를 많이 하고, 자신의 자질을 늘 향상시키며, 자기 중심적인 태도를 버리고, 또 설교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예배 인도자의 예배 계획 원리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ㄱ) 예배 프로그램은 반드시 선포된 말씀에 기초한 선정된 특별한 주제와 부합되도록 주제성이 있어야 한다. ㄴ) 예배 형태는 하나님의 말씀에다 초점을 맞춘 하나님 중심적이 되어야 한다. ㄷ) 예배 프로그램은 교회가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사람들의 필요한 바에 부합되는 것이라야 한다. ㄹ) 설교와 음악은 반드시 예배 주제와 조화가 되는 것으로 계획해야 한다. ㅁ) 예배 활동들은 회중들 사이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관심도에 적합하도록 다양성과 유연성이 첨가되어야 한다. ㅂ) 교역자들은 성경적 및 신학적으로 예배 순서들이 합당하도록 선도해야 한다.
예배 참석자들도 예배 시작 전 최소 10분전에 와서 기도로 준비하고, 마치 예배를 관람하는 듯한 자세가 아닌 겸손한 자세로서 예배에 참여해야 할 것이다. 어느 신자든지 그의 예배 드리는 몸 자세가 주변의 20-30명의 예배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진지한 자세는 필수적이다. 올바른 예배 태도와 관련하여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ㄱ) 예배를 드리러 들어오자마자 기도할 것 ㄴ) 가사 뜻에 착념하여 진심으로 찬송부를 것 ㄷ) 성경을 펴고 본문을 열심있게 봉독할 것 ㄹ) 주보를 보고 순서를 따라서 예배에 참여할 것 ㅁ) 기쁜 마음으로 헌금을 드릴 것 ㅂ) 사도신경으로 진실되게 신앙을 고백할 것 ㅅ) 성경을 펴놓고 노트를 가지고 필기를 하면서 설교를 적극적인 자세로 들으려고 노력할 것 ㅇ) 만약 필요하다면 예배를 적극적으로 돕는 일에 참여할 것 등이다.
결론
지금까지 우리는 한국교회 예배의 실제를 생각하며 보다 더 준비되고, 다듬어지며, 분명한 의미를 지닌 예배가 되기 위하여 한국교회 예배갱신을 위한 문제를 제기하였으며, 또한 그 대안적 차원에서 바람직한 예배 모범과 그 방안들을 제시해 보았다.
이제 성숙된 한국교회와 성숙된 신앙적 행동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역시 우리의 예배도 성숙된 모습으로 나타나야 할 것이다. 지금 시행하고 있는 예배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그 의미를 물어서 더욱 의미있고 보다 신령하고 진지한 예배가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바로 그럴 때 우리의 하나님은 성령과 진리 안에서 새로워진 그 예배에 함께 하셔서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며 더 크신 은혜로 우리를 축복해 주실 것이다.
교회는 예배를 위해 태어났고 교회의 생명은 살아계신 하나님과 함께 교제를 누림으로써 지속되게 된다. 왜냐하면 하나님 중심 예배에 의하여 살아 있고 섬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예배 경험을 심오하게 만들어야 할 책임이 교회에게 있다. 지교회에 의한 하나님 예배는 교회의 최고 기능이다. 언제든지 예배가 정지될 때는 다른 모든 중추적인 교회 역할이 다 죽어버린다. 따라서 신령하고 진정한 예배는 능력있는 교회가 되는 열쇠이다.

키워드

  • 가격1,5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06.27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727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