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대문학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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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근대문학개요

1.산문
2.시
3.단가
4.하이쿠

본문내용

, 각각의 시대를 배경으로 등장했다. 그리고, 1950년후반에는 실험적인 수법에 의한 전위단가 운동이 일어났다.
하이쿠(俳句)
1880년대 후반에 접어들어, 에도 시대 이후의 즈키나미 하이카이(月?俳諧)를 혁신하고 새로운 하이쿠(俳句)를 만들어 낸 마사오카 시키(正岡子規)가 등장했다. 그는 우선 객관적 경지를 확립한 하이진(俳人)으로서 요사 부손(?謝蕪村)을 재평가하고 사생(?生) 하이쿠를 제창했다. 시키의 문하에 다카하마 키요시(高浜?子)와 가와히가시 헤키고토(河東碧梧桐)가 등장해, 1898년에 창간된 것이 잡지『호토토기스(ホトトギス)』이다. 시키의 사후, 객관사생을 주장하는 키요시에 반해, 헤키고토는 신경향운동에 나서서 계절 언어(季語)를 폐지하고 정형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율 하이쿠를 선보였다. 이어서 이 운동에 참가한 오기와라 세이센스이(荻原井泉水)의 문하에, 오자키 호사이(尾崎放哉)와 다네다 산토카(種田山頭火)라는, 특이한 방랑 하이진(俳人)이 나왔다.
쇼와기에 접어들면 가쵸후에이(花鳥諷詠)를 주장한 키요시의『호토토기스(ホトトギス)』를 떠나는 하이진들도 있다. 미즈하라 슈오시(水原秋?子)와 야마구치 세시(山口誓子)이다. 이들은 각각 스스로가 이상으로 하는 하이쿠를 추구했다. 그리고 나카무라 구사타오(中村草田男)와, 문하의 이시다 하쿄(石田波?)?가토 슈손(加藤楸邨)은 근대인의 자아를 통해 얻어진 인간의 전체성을 하이쿠에 표현하려 해 인간 탐구파라 일컬어졌다.
제2차 대전 직후, 구와바라 다케오(桑原武夫)의『제2 예술론』은 하이쿠에 위기감과 반성을 가져와, 전후의 하이쿠를 다양화하는 동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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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7.13
  • 저작시기2002.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8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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