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의 말놀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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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행해야 될 일이 있을 때 햄릿이 하는 행위는 오로지 그것을 언어화시키는 것이다. 극중극을 통해 클로디어스의 악행에 대한 확신이 섰음에도 불구하고 복수를 단행할 확실한 기회가 왔을 때 햄릿의 행위는 더욱더 많은 언어로 복수 지연을 합리화시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필리파 베리(Philippa Berry)도 "클로디어스 세력의 반항자요 복수자로서의 햄릿의 역할은 마지막 순간이 되기 전까지는 '행동'보다는 주로 말장난을 통해 사회의 정체성을 혼란시키는 '언어행위'를 통해 수행된다'고 주장한다(57).
끊임없이 계속되는 햄릿의 말장난은 단어와 공인된 의미 사이의 유대가 약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pun"은 의미 생산 과정에서 상대의 주장이나 의견을 변형시켜 자신의 해석을 첨가한다. 이런 "pun"에는 언어의 자의성이 잘 담겨 있다. 고정적이고 초월적인 의미에서 벗어나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말하는 것이 "pun"이요, 상대와의 대화 문맥에서 객관적 의미를 찾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관적 해석에서 의미를 찾는 것이 "pun"인 것이다. 이것은 또한 셰익스피어 자신이 언어의 불안정성, 해석의 불확실성을 잘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선왕을 음독한 사악한 범죄자가 권좌에 앉아 있고 자기 남편의 살해자와 동침을 하는 어머니를 둔 햄릿에게 세상은 참을 수 없이 부조리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햄릿의 말놀이는 이런 부조리한 세상에 대한 햄릿의 반응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극적 장치이다. 모든 세상사가 무의미해진 햄릿에게 있어 서로의 감정이나 생각이 논리정연하게 전달되는 대화도 의미가 있을 수 없다. 햄릿에게 언어는 더 이상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등진 햄릿의 자기 유희적인 세상읽기의 수단인 것이다.
▶주제어: 햄릿, 언어, 다의성, 말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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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04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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