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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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골드만의 이론적 배경

II.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이론
1. 직관적 종교사고(Intuitive Religious Thinking)
2. 구체적 종교사고(Concrete Religious Thinking)
3. 추상적 종교 사고단계(Abstract Religious Thinking)

III. 골드만의 종교적 개념이해
1. 성서에 대한 개념
2. 신에 대한 개념
3. 예수와 악마에 대한 개념
4. 기도에 대한 개념
5. 교회에 대한 개념

IV. 종교적 성숙을 위한 준비

V.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과 기독교 교육
1. 초기 아동기(Early Childhood)
2. 중기 아동기(Middle Childhood)
3. 후기 아동기와 청소년 전기(Late Childhood and Pre-Adolescence)
4. 청소년기(Adolescence)

VI. 결 론

본문내용

사는 이러한 생활주제를 경험 속에서 이끌어내되 반복되어 싫증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후기 아동기와 청소년 전기(Late Childhood and Pre-Adolescence)
구체적 사고기와 추상적 사고기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이때에는 지적인 활동들이 나타나지만 성서의 본질성과 영감성에 대한 오해로 예수님이 구세주라는 메세지를 듣고도 그 연결점을 찾지 못하며 종교적 환상의 개념들이 머물러 있고 하나님에 대한 이해는 초자연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도 생활주제와 성서의 중심자료가 병행되어야 하는데 생활주제로는 자신, 빛, 창조, 법과 질서, 이름, 이야기 등이며 종교적 주제는 "성서가 어떤 책인가?" "예수님은 어떤 분인가?" "성서의 배경은 어떠한가?" 등으로 성서에 대해 비평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후기 아동기와 청소년 전기에는 두 가지가 병행되어야 하는데, 교육방법으로는 실제적인 경험의 세계를 포함하는 생활주제들을 통하여 무한한 세계를 사고할 수 있도록 토론, 대화, 탐구, 간접경험, 참여하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특히 아동들을 가르칠 때는 모든 주제에 대해 질과 양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하며 성취될 종교적 진리에 대한 통찰력의 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청소년기(Adolescence)
추상적 종교기에 해당된 것으로서, 추상적 사고의 발달로 하나님을 상징적, 영적 의미로 이해하며 비 문자적 성서 해석이 가능하며 종교적 개념이해가 가능한 단계이다. 또한 종교적 통찰력은 실제로 가능하나 때로는 종교적 개념이해에서 생기는 지적인 어려움으로 싫증을 느끼며 부정적 태도를 취하게 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특별히 이때는 추상적 종교기이므로 학생들의 지능수준에 따라 생활주제와 성서주제를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생활주제는 그들의 요구와 탐구력에서 얻은 것으로 우정, sex와 결혼, 돈, 일, 여가, 고통, 죽음 등이며 성서적 주제는 "예수의 생애"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 "우리는 구원을 어떻게 받는가?" 등에 대해 구체적 성서를 들어 가르치며 함께 찾아보고, 토론하도록 한다. 물론 이때의 교육방법은 성서주제와 생활주제를 함께 토의하도록 하며 참여를 통해 스스로 깨달을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비평적 사고를 하며 종합,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VI. 결 론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골드만은 삐아제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종교사고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며,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택하였다. 특히 그의 관심은 가능한 많은 것을 빨리 가르치려고 하지 않고 오직 삶의 경험을 풍부하게 넓힐 수 있도록 도와주어 종교적인 시기에 스스로 자신을 결단하여 성숙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누리게 하려는 교육임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교육 방법은 창의적이고 개방적이며 마음껏 자기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교수방법으로 철저히 계획된 성서주제와 생활주제를 연령에 맞게 제공하였다.
특히 그는 생활주제가 아동의 경험에서 선택된 것과 성서주제는 성서의 내용을 통달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각 발달단계에 맞는 주제를 선택해 그것이 삶의 경험에 비추어 적절한 것인지를 살피되 지적인 가르침보다는 느낌의 수준에서 교육이 이루어져야됨을 강조한다.
골드만의 이와같은 발달교육 이론은 영국의 종교교육에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이제 한국의 교회도 이와같은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이론을 받아들여 주입식 교육방법으로 가능한 많은 것을 가능한 빨리 가르치려는 생각을 버리고 발달단계에 맞는 성서주제와 직접적인 경험과 관련된 생활주제를 선택하여 정서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조와주고 이를 병용하여 사용하며 교재 또한 이에 맞게 바꾸어진다면 교육의 효과가 크리라 믿는다.
< 참고문헌 >
1. 김난예. "골드만의 종교발달과 기독교교육".
2.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 「교사대학-II단계 지도자 지침서」. 교육원, 1988.
3. 오인탁 공저.『 기독교교육론』. 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7.
4. 정웅섭 저 . 『기독교교육개설』. 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9.
5. Ronald Goldman. Religious Thinking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N.Y. : The Seabury Press. 1964.
6. Ronald Goldman. Readiness for Religion, London : Routledge & Kegan Paul,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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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09.27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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