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과 문제점과 인터넷 (에니메이션 영상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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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애니메이션과 애니메이션 산업의 정의

2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반적 특징과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황

한국 애니메이션 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1 한국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

2 한국 애니메이션의 구조적 문제점

3 인터넷의 도입이 애니메이션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해결방안




1

본문내용

네티즌 펀드가 상징적인 소규모 펀드에서 벗어나 제작비의 새로운 공급처임을 반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애니메이션에 도이하여 애니메이션 자본 조달에 네티즌 펀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장선우 감독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바리공주`가 펀딩을 준비하고 있다.
) 장선우 감독과 시사 만화가 박재동 씨가 함께 만드는 애니메이션 `바리공주`는 프랑스의 영화 제작 , 배급사인 RGP로부터도 100만 달러 의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플래쉬나 쇼크웨이브와 같은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애니메이션 제작비가 크게 감소할 수 있으며 실제 이런 기술을 이용해 큰 효과를 보고 있다.
2)효과적인 마케팅 문제
애니메이션 역시 영화나 TV시리즈물과 같이 마케팅 분야에서 인터넷을 활용해야 한다. 홈페이지를 이용해 애니메이션 예고편이나 애니메이션 심층분석 등 관람객의 관심을 끌 만한 여라 가지 컨텐츠를 올려 놓아 예비 관람객의 관심을 유도하며 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데 까지 연결해야 한다.
네티즌 펀드의 조성은 제작비의 조달문제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의 홍보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가장 능동적인 네티즌을 투자자로 유치해 영화홍보의 전위부대로 활용할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 영화에 대한 글을 한 줄이라도 올린다면 그것은 굉장한 홍보효과이며 그들은 영화 주관객층이기도 해 일단 의 예비관객을 확보하고 영화를 개봉하는 격이다.
3) 애니메이션 배급 창구 확보 문제와 배급 창구에서의 수익성 문제
현재 국내에서 제작 및 공급되고 있는 웹 애니메이션의 형태는 크게 플래쉬를 이용하여 최적 용량의 상품을 만드는 방식과 기존 작품의 패러디 및 응용을 위하여 프리미어를 이용한 2가지 방식으로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후자의 제작 방식은 최적용량으로서의 압축기술이 전제되지 않으면 실제 공급상의 여러 문제가 노정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컨텐츠는 플래쉬를 이용하여 제작되고 있다.
또한 소비되는 형태는 회원대성 무료서비스 방식과 일정기간동안 회비를 수납하는 회원제 유료서비스 등으로 구분되며, 대부분 무료서비스로 공급 하고 이싸. 실제 웹애니메이션 제작이 기존 애니메이션의 제작보다 경제적이지만 온라인 컨텐츠의 제작 및 공급의 모델로는 수용자를 집중시킬 정도의 많은 축적데이터의 물량과 신속하게 업데이트되는 제작의 탄력성을 전제할 때 경제적으로 많은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전문화된 인력의 문제, 캐릭터 개발문제. 장비의 문제. 스토리 개발의 문제. 그리고 이렇게 개발된 컨텐츠의 압축전송기술의 효율적인 운영 등이 현 인터넷 컨텐츠 제작과 배급의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현재 주요 웹 애니메이션 사이트로는 다음과 같은 형태들이 있다.
사이트
클럽와우 http//www.clubwow.com
회원제
유, 무료 회원제
성격
애니메이션 전문 인터넷방송.성인애니메이션.플래시 만화. 만화영화. 강좌.
코믹. SF,액션만화 등 플래시 만화애니메이션 기술 기반 애니메이션 사이트
내용
1.액션:열풍지킴이전기.(24회),토이솔져(18회),교무의원(10회),짱(17회),아일랜드(11회)
2. 순정: 풀하우스(21회),키작은해바라기(19회).황토빛이야기(14회)
호텔아프리카(16회), 스노우 드롭(17회) 캥거루를 위하여(01회)
3.코믹:까꿍(25회).수상한 아이들(14회),굿모닝티처(22회),빨강머리앤(20회), 캣(14회). 블랙탄(17회),야. 이노마(15회)
4.판타지:가물치전(10회),아이의별(15회),프리스트(08회),팔용신전설(09회)
5,드라마:속보이는 놈(23회),별의전설(17회),피쉬(04회),나의이브(05회)
6,성인: 핫섬머(2회).볼트에이지(11회),용하다용해(16회)
유무료 회원제 서비스로는 국내제작 400여개의 컨텐츠를 총 6가지의 장르로 제공하고 있는 클럽와우(www.clubwow.com)와 3부문의 국내외 컨텐츠를 특화시킨 애니채널(www.anichannel.com)을 들 수 있다.
<표4-2>클럽와우 서비스 현황
무료 회원제 서비스로는 인터넷 방송국 형태의 공급모델을 보여주고 있는 n2box(www.n2box.com), joy(www.joy.co.kr) anibs(www.anibs.co.kr). 엑스뉴스(www.xnews.co.kr)등을 들 수 잇다. 이와 같은 무료서비스의 인터넷 애니메이션 방송국들은 실제 수익모델의 창출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개 동종업체와의 M&A와 포털사이트로의 컨텐츠 서비스제휴 등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사이트
n2box-http//www.n2box.com
회원제
무료회원제
성격
애니메이션 뉴스 및 스트리밍 동영상. 뮤직 서비스 제공 인터넷 방송국 ani-theather,ani-music,ani-clube등
내용
바람의 검심.무한의 리바이어스. 반항하지마(GTO). 그남자 그여자의 사정. 벅스라이프. 사이버 포뮬러. 마술사 오펜. 강철천사 쿠루미. 카드캡터 사쿠라.수호월천, 데카맨 블레이드.마계전생. 바벨2세.사쿠라대전. 신비의 세계 엘하자드. 엑셀사가. 용자왕 가오가이거.
<표4-2> .n2box 서비스 현황
결국 온라인 웹 애니메이션의 실질적인 수익 모델은 유료회원제의 전환이지만 기존 국내 온라인 서비스 형태가 대개 무료회원제로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공급모델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웹애니메이션의 시장 수익모델은 웹애니메이션만을 이용한 컨텐츠의 공급모델에서 탈피하여 과감하게 다양한 유사 컨텐츠와의 제휴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온라인상이 교육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차별적으로 구축하여 웹게임 형식. 웹툰. 웹애니형식의 컨텐츠를 다양하게 교육 컨텐츠의 일부분으로 연계시키는 전략들이 실제 개발되고 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입시교재개발 H사가 유아 및 초등학생용 에듀테인먼트 영어교재 개발을 프로젝트화 하면서 , 인터넷 시스템 솔루션개발을 기반으로 온라인 텍스트에 음성인식개발과 다양한 캐릭터의 적용. 그리고 웹게임. 웹툰. 웹애니메이션으로의 텍스트 전환을 적그적으로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웹애니메이션의 수익모델은 기존 컨텐츠의 1차적 소비시장으로부터 응용된 2차적 소비시장으로의 가공전략이 최우선이다.
  • 가격1,7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0.04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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