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교육사조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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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자유주의 교육철학
2. 사회적 교육철학
3. 인격주의 교육철학
4. 문화주의 교육철학
5. 진보주의 교육철학
6. 항존주의 교육철학
6. 본질주의 교육철학
7. 재건주의 교육철학
7. 이상주의 교육철학
8. 실용주의 교육철학
9. 실재주의 교육철학
10. 실존주의 교육철학
11. 공산주의 교육철학
12. 분석철학

III. 결론

본문내용

인의 독자성을 강경하게 주장하는 것은 오늘날의 교육철학이며, 실존주의가 일깨워 준 중요한 메시지이다. 현대문명에 대한 회의에서 출발한 실존주의는 현대문명에서 소외되고, 인간 사이에서 소외된 현대인이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고 애쓰는 사상적 노력이다.
2. 교육원리
실존주의가 지향하는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의식적인 교육의 일면을 중시하며, 단속적 형식의 교육을 강조한다.
둘째, 인간교육의 중요한 사항은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만남, 모험 등이다.
셋째, 학교는 학생들에게 적응이나 관습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줄 것이 아니라 자유를 신장하고 창조적인 개성을 기르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넷째, 인간은 절대적인 자유를 지니고 있으며, 개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들은 오로지 자신이 자유롭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들은 오로지 자신이 자유롭게 받아들일 선택적 가치이다.
다섯째, 교사의 임무란 협력자, 안내자의 역할이라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자아실현을 향해 나아감을 강조하는 일이다.
여섯째, 실제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것보다는, 왜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목적을 중요시한다.
일곱째, 인간학(그리스, 라틴 문학)에 중점을 둔다.
여덟째, 실존적 자아를 발견하게 하고, 주관적이고 개성적인 인간을 기른다.
3. 의의
첫째, 개성의 존중이다.
둘째, 교육학에 있어서의 인간의 복권이다.
셋째, 단속적 형식이라는 실존주의적 발생이 교육학의 영역을 확대시킨점 등이다.
4. 한계
첫째, 인간의 현존재의 기저를 객관적으로 올바르게 파악하는 자세가 모자랐다.
둘째, 단속적 교육원리가 지니는 한계점이다. 즉, 단속적 교육원리가 적용되지 않는 수준의 교육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파. 공산주의 교육철학
소련 교육의 역사는 사회주의 혁명이 성립된 1917년을 기점으로 한다. 혁명이 성립된 후 소련의 교육이 제정시대의 교육과 다른 점은 프롤레타리아적 계급성을 띤 것과, 또 교육과 노동과의 결합을 꾀한 것 등이 근본적으로 달라진 점이다. 프롤레타리아의 계급성에 대하여 일찍이 Lenin은 브르조아 국가가 문화적이면 문화적일수록 그 나라에서 학교라는 것이 정치밖에 있고, 사회전체에 봉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점점 교묘한 거짓말을 하고 있다.
실제로 학교는 자본가들의 계급적 지배의 도구로 완전히 전락하였다. 학교 분야에서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은 자본가 계급을 타도하기 위한 투쟁과 다를 것이 없다. 생활에서 유리된 학교란 허위이고, 위선이라고 우리들은 공공연히 성명한다. 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또 모든 학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의 이데올로기적 정치적 방향이다. 교육은 이데올로기의 교육과 정치가 불가분적으로 통합하여 이데올로기적 원리가 교사로 하여금 사회주의 사회의 요구에 적응시킬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도록 의무를 지게 하는 것이다. 라고 교육의 정치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에서도 공산당의 궁극적 목적달성에 필요한 공산주의적 세계관과 지적 육체적 능력을 구비한 자를 양성하는데 있다. 고 하여 오직 공산주의적 인간형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교육은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 있어서 개개인의 개성을 발전시키고 자유로운 사고력과 순화된 정서를 배양하는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임을 이해할 수 있다.
하. 분석철학
1. 분석철학이란 무엇인가?
20세기 초엽부터 헤겔류의 절대주의적 사변철학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차츰 배양된 정신이며, 특히 철학 탐구의 태도 내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태도란 탐구정신에 있어서 먼저 형이상학적 전제를 내세우는 것을 배제하며, 논리적 분석을 통해서 문제의 명확화와 그 해결을 꾀하는 것이다. 이 때 분석이란, 우리의 사상이나 사고는 주로 언어에 의해서
전개되고 표현되는 것이므로 언어 분석을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2. 교육원리
첫째, 교육의 주요개념들의 애매 모호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분석하여 그 의미를 명료화하는 데 주력하였다.
둘째, 교육은 지적 안목을 길러 주는 것이다.
셋째, 교육이란 교육받는 학생의 의식과 자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이 스스로 어떤 사태와 현상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3. 의의
첫째, 교육학을 과학화하였다. 즉, 교육학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교육학의 연구대상을 명확히 하는 데 기여하였다.
셋째, 교육학의 개념 및 전제 원리들을 논증하고 명확히 하였다.
넷째, 새로운 차원의 학문적 방법론을 제공해 주었다. 즉, 교육철학에 분석적 방법을 제공해 주었다.
4. 한계
첫째, 교육의 이념 교육관 교육목표를 정립하는 등의 기능이 교육철학의 영역에서 소홀히 되거나 멀어지게 된다.
둘째, 철학적 분석은 하나의 순간적 활동일 뿐 지식의 탐구를 하지 못한다.
셋째, 종합적 기능이 없는 철학적 분석은 맹목적일 뿐만 아니라 무책임하다. 즉,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넷째, 사실적 지식과 규범적 지식을 많이, 그리고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못했다.
다섯째, 교육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포착하는데 인색했고, 규범적 이상의 설정에 아주 회의적이다.
III. 맺음말
이상의 교육관들은 이론적 근거에 있어서는 서로 대립되거나 특유한 성격으로 서로 구별되지만 실제적 원리로서는 상보적인 관계를 가진다고도 볼 수가 있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의 교육관을 맹목적으로 활용하거나 보전할 것이 아니라, 보다 세련되고 발전된 모습의 교육관을 새롭게 전개하도록 해야하겠으며, 그러한 교육관들은 시대적 상황과 현실적 여건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하고 재조직하고 보관하여 구체적인 교육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는 데는 교육에 대한 진지함과 성실함이 따라야 할 것임은 말할 필요가 없겠다.
참고문헌
김정환, 「교육철학」, 박영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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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명희, 「교육철학」. 배영사, 1983
김동구, 「교육철학」, 문음사, 1988
윤천주, 「교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9
손인주,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1994
정재철 손인주, 「교육사」, 교육출판부, 1986
조경원 외 4명,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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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3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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