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작하는 말 및 조사동기(서론)
2. 영화산업현황 및 문제점(본론)
- 정부에 미시적인 투자와 낙후된 충무로의 제작·배급 시스템
- 거품 경제적인 한국영화산업
3. 해결방안 및 대안(결론)
- 영화산업의 정책실시 및 영상산업의 이원화
- 인력양성의 문제는 영화기술의 개발과 발전에 상호 연관됨으로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
- 기타 해결방안
2. 영화산업현황 및 문제점(본론)
- 정부에 미시적인 투자와 낙후된 충무로의 제작·배급 시스템
- 거품 경제적인 한국영화산업
3. 해결방안 및 대안(결론)
- 영화산업의 정책실시 및 영상산업의 이원화
- 인력양성의 문제는 영화기술의 개발과 발전에 상호 연관됨으로 전문인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
- 기타 해결방안
본문내용
.html
6. 인터넷 사이트 http://www.maguri.com/webzine/movice/kihoik/movice1.htm
7. 인터넷 사이트 http://my.dreamwiz.com/khshope/contents/cul12.htm
8. 인터넷 사이트 http://cc.kangwon.ac.kr/~kimoon/ed/ed-001/project/03/main.html
▣ 기타 참고자료
1.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
-시장규모
문화관광부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반시장의 총 시장규모는 99년말을 기준으로 1조991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표를 통해 그 자세한 부문을 표기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규모
분 야
시장규모(억원)
1998년(추정)
1999년(추정)
연증감율
영화
영화
2,584
3,114
20.5%
비디오
3,090
3,500
13.3%
애니메이션
3,200
2,700
15.6%
게 임
6,250
6,800
8.8%
음 반
3,530
3,800
7.6%
총 계
18,654
19,914
13.16%
산업별매출액과 부가 가치율 (단위 :백만원)
산업
매출액
부가가치
부가가치율
영화
1,335,887
624,527
46.7%
애니메이션
191,822
50,573
26.4%
게임
1,713,171
1,033,183
60.3%
음반
2,094,497
1,010,961
48.3%
총계
5,335,377
2,719,244
45.4%
2. 주요 국별 극영화 제작 편수(단위 : 편 (참고문헌 이선, 영화·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연 도
국 가
1993
1994
1995
1996
1997
인 도
812
754
...
649
697
미 국
440
610
669
715
676
일 본
238
251
289
278
278
홍 콩
234
192
154
116
94
프랑스
152
115
141
134
163
영 국
60
70
76
111
116
중 국
154
148
146
110
88
이탈리아
106
95
75
99
110
스페인
56
44
59
91
80
한 국
63
65
64
65
54
3. 국내 영화시장 현황( 편 수 기준, 문화관광부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
연 도
구분
1989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총공급(편)
431
456
483
446
442
548
490
한국영화(%)
25.5
21.0
13.0
14.5
14.4
11.8
12.0
미국영화(%)
24.3
41.7
41.1
47.3
51.3
49.6
52.6
4. 미국영화와 우리영화의 제작비 비교 표
5. 국내 영화시장 현황(매출액 기준) 영화진흥공사, 「1997 한국영화연감」, 1997
연도
구분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총매출액(억원)
(내수+수출)
1,636
1,791
1,888
1,926
2,041
2,406
내수(%)
(방화+외화)
99.9
99.9
99.7
99.9
99.3
99.1
방화(%)
(내수 중 방화)
17.6
15.4
20.2
20.4
22.6
25.2
6. 인터넷 사이트 http://www.maguri.com/webzine/movice/kihoik/movice1.htm
7. 인터넷 사이트 http://my.dreamwiz.com/khshope/contents/cul12.htm
8. 인터넷 사이트 http://cc.kangwon.ac.kr/~kimoon/ed/ed-001/project/03/main.html
▣ 기타 참고자료
1.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현황
-시장규모
문화관광부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음반시장의 총 시장규모는 99년말을 기준으로 1조991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표를 통해 그 자세한 부문을 표기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시장규모
분 야
시장규모(억원)
1998년(추정)
1999년(추정)
연증감율
영화
영화
2,584
3,114
20.5%
비디오
3,090
3,500
13.3%
애니메이션
3,200
2,700
15.6%
게 임
6,250
6,800
8.8%
음 반
3,530
3,800
7.6%
총 계
18,654
19,914
13.16%
산업별매출액과 부가 가치율 (단위 :백만원)
산업
매출액
부가가치
부가가치율
영화
1,335,887
624,527
46.7%
애니메이션
191,822
50,573
26.4%
게임
1,713,171
1,033,183
60.3%
음반
2,094,497
1,010,961
48.3%
총계
5,335,377
2,719,244
45.4%
2. 주요 국별 극영화 제작 편수(단위 : 편 (참고문헌 이선, 영화·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연 도
국 가
1993
1994
1995
1996
1997
인 도
812
754
...
649
697
미 국
440
610
669
715
676
일 본
238
251
289
278
278
홍 콩
234
192
154
116
94
프랑스
152
115
141
134
163
영 국
60
70
76
111
116
중 국
154
148
146
110
88
이탈리아
106
95
75
99
110
스페인
56
44
59
91
80
한 국
63
65
64
65
54
3. 국내 영화시장 현황( 편 수 기준, 문화관광부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
연 도
구분
1989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총공급(편)
431
456
483
446
442
548
490
한국영화(%)
25.5
21.0
13.0
14.5
14.4
11.8
12.0
미국영화(%)
24.3
41.7
41.1
47.3
51.3
49.6
52.6
4. 미국영화와 우리영화의 제작비 비교 표
5. 국내 영화시장 현황(매출액 기준) 영화진흥공사, 「1997 한국영화연감」, 1997
연도
구분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총매출액(억원)
(내수+수출)
1,636
1,791
1,888
1,926
2,041
2,406
내수(%)
(방화+외화)
99.9
99.9
99.7
99.9
99.3
99.1
방화(%)
(내수 중 방화)
17.6
15.4
20.2
20.4
22.6
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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