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기업소개
(1) 회사소개
(2) ceo소개
(3) 연혁
(4) 사업소개
- 사업모형
- 사업분야
- 주력판매상품(게임소프트)
(5) 조직
(6) 차별화전략
- 글로벌화
- 에듀테인먼트산업
- IT 솔루션 개발
(7) 재무정보
-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 요약재무정보
2.최신회사 관련자료
3.향후전망
4.문제점
(1) 영업관련위험
(2) 관계회사관련위험
(3) 유통주식관련위험
5.결론(문제해결책 제기)
(1) 회사소개
(2) ceo소개
(3) 연혁
(4) 사업소개
- 사업모형
- 사업분야
- 주력판매상품(게임소프트)
(5) 조직
(6) 차별화전략
- 글로벌화
- 에듀테인먼트산업
- IT 솔루션 개발
(7) 재무정보
-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 요약재무정보
2.최신회사 관련자료
3.향후전망
4.문제점
(1) 영업관련위험
(2) 관계회사관련위험
(3) 유통주식관련위험
5.결론(문제해결책 제기)
본문내용
토종 캐릭터가 계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그중몇몇 캐릭터는 젊은층 에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음. 아직까지 시장에서 만족할 만한 다양한 부가상품과 마케 팅, 홍보정책이 부족해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지는 못하고있는 실정임. 당사의 경우 게임 제 작, 판매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어 쉽게 시장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애니메이션 사업의 경우 게임과 같이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사업임.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함. 평균적으로 기획에서 제작까지 1년 6개 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없이는 실패를 할수밖에 없음. 그동안 국내 애니 메이션 업체들은 미국, 일본의 하청을 받아 제작하여 왔기 때문에 제대로된 제품을 직접 제 작하지 못한실정.
하지만 애니메이션 제작 추세가 2D에서 3D로 전환되고 있고 플래쉬로 대표되는 인터넷 애 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해지고 있어 국내에서 독자 개발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더욱 이 엔터테인먼트분야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면서 우수 인력이 확보되어 지금은 우수한 애 니메이션이 계속적으로 기획, 제작되고있음. 국내 TV방송에서 의무적으로 국산 에니메이션 편성비율이 결정됨에 따라 애니메이션 사업의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장편극장 애니메이션 제작, 부가 캐릭터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성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 대되고 있다.
이에 한빛소프트는 게임을 축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개발, 공급, 지 원하는 퍼블리셔로써 탁월한 마케팅능력과 기획력으로 한국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지고 있다.
5. 문제점
(1) 영업관련위험
- 당사의 '00년 매출액 중 스타크래프트 및 디아블로Ⅱ의 매출이 각각 40.3%(174.8억원), 41.7%(181.1억원), '01년 상반기 매출액 중 16.6%(66.5억원), 61.3%(245.8억원)을 차지 하고 있어 특정 소수 게임타이틀에 대한 의존도가 과도한 편임
- 당사의 제품 저작권에 대한 로열티 계약은 1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어 계약연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당사는 공모자금으로 게임 신제품개발 및 솔루션사업에 150.2억원('01. 6월 현재 자기 자본의 43.4%)을 투자할 계획인 바, 동 투자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이지 못할 경우 당 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관계회사 관련 위험
- 당사는 설립 이후 '01. 6월까지 (주)가가멜닷컴 등 10개 법인에 15.7억원을 출자하여, 자체게임 개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는 바, 향후 사업영역 확장이 영업성과로 이어 지지 못할 경우 당사의 재무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당사가 지분을 출자한 관계회사 3사는 대부분 '99년에 설립된 초기단계의 회사로서 '00년에 당기순손실을 시현하고 있는 바, 향후 동 관계회사의 영업성과 개선이 지연될 경우 당사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음
(3) 유통주식 관련 위험
- 당사의 최대주주 등 4인은 그 보유주식 3,514,000주(발행주식 총수의 42.9%)를 등록일 로부터 2년간 증권예탁원에 계속 보유하여야 함. 다만, 등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경 우 매 1개월마다 최초보유주식의 100분의 5에 상당하는 부분까지 매각할 수 있음. 또 한, 한국기술투자 등 벤처금융 7사는 보유주식 321,190주(발행주식총수의 3.9%)를 등 록일로부터 6월간 증권예탁원에 보관하여 계속 보유하여야 함
- '00. 7. 27 전환사채 5.0억원을 발행하여 LG투자증권이 인수하였으나, '01. 3. 14 Monserat Capital Inc가 전액 양수하였으며, 예비심사청구일 현재 미전환주식수는 100,000주(전환가액 5,000원 기준, 발행주식총수의 1.2%)임
6. 결 론
한빛소프트가 수익성 극대화에 이르는 길은 앞에서 살펴본것과 같이 탄탄한 수익 기반 창출을 시작으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블리자드'사의 의존도 완화와
'리니지'같은 자체개발 온라인 게임의 개발에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회사들을 모아 그 회사들만의 독창적이고 경쟁력있는 콘텐츠들을 모아서 하나의 소프트웨어 를 만드는 퍼블리셔(Publisher)개념의 정책을 계속 활성화 시켜야 할것이며, 탁월 한 기획력 및 마케팅능력을 바탕으로 자체 기술력을 연마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Global Entertainment Network을 형성하여야 할것이다.
애니메이션 사업의 경우 게임과 같이 전형적인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사업임. 실패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준비가 무엇보다 중요함. 평균적으로 기획에서 제작까지 1년 6개 월 이상이 소요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없이는 실패를 할수밖에 없음. 그동안 국내 애니 메이션 업체들은 미국, 일본의 하청을 받아 제작하여 왔기 때문에 제대로된 제품을 직접 제 작하지 못한실정.
하지만 애니메이션 제작 추세가 2D에서 3D로 전환되고 있고 플래쉬로 대표되는 인터넷 애 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해지고 있어 국내에서 독자 개발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 더욱 이 엔터테인먼트분야에 대규모 자금이 유입되면서 우수 인력이 확보되어 지금은 우수한 애 니메이션이 계속적으로 기획, 제작되고있음. 국내 TV방송에서 의무적으로 국산 에니메이션 편성비율이 결정됨에 따라 애니메이션 사업의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장편극장 애니메이션 제작, 부가 캐릭터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성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 대되고 있다.
이에 한빛소프트는 게임을 축으로 하는 다양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제품을 개발, 공급, 지 원하는 퍼블리셔로써 탁월한 마케팅능력과 기획력으로 한국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가지고 있다.
5. 문제점
(1) 영업관련위험
- 당사의 '00년 매출액 중 스타크래프트 및 디아블로Ⅱ의 매출이 각각 40.3%(174.8억원), 41.7%(181.1억원), '01년 상반기 매출액 중 16.6%(66.5억원), 61.3%(245.8억원)을 차지 하고 있어 특정 소수 게임타이틀에 대한 의존도가 과도한 편임
- 당사의 제품 저작권에 대한 로열티 계약은 1년 단위로 이루어지고 있어 계약연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당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당사는 공모자금으로 게임 신제품개발 및 솔루션사업에 150.2억원('01. 6월 현재 자기 자본의 43.4%)을 투자할 계획인 바, 동 투자에 따른 효과가 긍정적이지 못할 경우 당 사의 영업성과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 관계회사 관련 위험
- 당사는 설립 이후 '01. 6월까지 (주)가가멜닷컴 등 10개 법인에 15.7억원을 출자하여, 자체게임 개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는 바, 향후 사업영역 확장이 영업성과로 이어 지지 못할 경우 당사의 재무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당사가 지분을 출자한 관계회사 3사는 대부분 '99년에 설립된 초기단계의 회사로서 '00년에 당기순손실을 시현하고 있는 바, 향후 동 관계회사의 영업성과 개선이 지연될 경우 당사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음
(3) 유통주식 관련 위험
- 당사의 최대주주 등 4인은 그 보유주식 3,514,000주(발행주식 총수의 42.9%)를 등록일 로부터 2년간 증권예탁원에 계속 보유하여야 함. 다만, 등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한 경 우 매 1개월마다 최초보유주식의 100분의 5에 상당하는 부분까지 매각할 수 있음. 또 한, 한국기술투자 등 벤처금융 7사는 보유주식 321,190주(발행주식총수의 3.9%)를 등 록일로부터 6월간 증권예탁원에 보관하여 계속 보유하여야 함
- '00. 7. 27 전환사채 5.0억원을 발행하여 LG투자증권이 인수하였으나, '01. 3. 14 Monserat Capital Inc가 전액 양수하였으며, 예비심사청구일 현재 미전환주식수는 100,000주(전환가액 5,000원 기준, 발행주식총수의 1.2%)임
6. 결 론
한빛소프트가 수익성 극대화에 이르는 길은 앞에서 살펴본것과 같이 탄탄한 수익 기반 창출을 시작으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블리자드'사의 의존도 완화와
'리니지'같은 자체개발 온라인 게임의 개발에 있다. 또한 각 분야의 전문회사들을 모아 그 회사들만의 독창적이고 경쟁력있는 콘텐츠들을 모아서 하나의 소프트웨어 를 만드는 퍼블리셔(Publisher)개념의 정책을 계속 활성화 시켜야 할것이며, 탁월 한 기획력 및 마케팅능력을 바탕으로 자체 기술력을 연마하여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Global Entertainment Network을 형성하여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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