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사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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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사 교육의 성격

Ⅲ. 교과서 분석
1. 영역별 분석
가. 3학년
나. 4학년
다. 5학년
라. 6학년
2. 주제별 분석
가. 3-4학년
나. 5-6학년
3. 사조별 분석
가. 사실주의
나. 추상미술
다. 인상파·야수파
라. 입체파·초현실주의
마. 표현주의

Ⅳ. 결론

본문내용

광대 기질을 보여주면서 예술적 희비극의 주역이 되었고, 속에서 그의 행동과 제스처는 회화에 격정의 불을 붙이는 요인이 되었다. 메뚜기에 대한 공포, 공간에 대한 공포, 변태적 에로티시즘, 자궁에 대한 향수 등을 표현했다.(S. 알렉산드리안, 70-81, 96-135) 샤갈은 어린 시절의 추억을 화제로 입체파적 시각에서 재구성하는 환상적인 화면을 창조했다.
마. 표현주의
프랑스 야수파와 독일 표현주의는 강렬하고 주관적인 색채 사용, 자유로운 구성 등 화풍에서는 공통점을 가지나, 물질적이고 타락한 세계에서 느끼는 인간의 억압과 보다 적극적인 형태 왜곡과 감정에 충만한 색채는 야수파와 다르다. 독일 표현주의 미술에 나타나는 불안정감, 긴장, 반항적인 성격은 독일 문화의 특징이기도 하다고 미술사학자 고든(Gordon)은 지적하였다. 19세기 말 독일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학발전의 변화에 따라 전통적 이상과 가치가 파괴되는 위기의식이 심각해서 사회전반에 불안정한 분위기가 퍼져있었다. 억압된 현실에서 벗어나 본능적이고 자유롭게 생동하고자 한 표현주의 화가들은 자연과 교감하면서 자연에서 초월적 신비를 찾았던 19 세기초 낭만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다.
표현주의 태동의 선구적인 화가로는 인간 내면의 불안감과 공포, 심리, 죽음과 성의 주제를 강렬한 색조와 단순화로 추구한 뭉크, 인간의 사악함과 이중성을 그로테스크한 가면의 얼굴로 풍자한 앙소르, 고갱과 고흐를 꼽을 수 있다. 다리파 화가는 키르히너, 헥켈, 슈미트-로틀루프 등으로, 자신들이 추구하는 미술은 모든 혁신적이고 격동하는 요소들을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다리'라 명명했다.
1906년 키르히너는 "미래를 걸머지는 우리들은 기성 제도권에서부터의 해방과 발전의 자유로움을 원한다 우리는 거침없이 창조하려는 사람은 누구라도 환영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이들은 주로 도시나 거리, 누
드, 풍경 속의 누드등을 다루면서 20세기의 도상이라 할 수 있는 개인과 종교, 성, 군중사회에서 느끼는 심리적 압박감을 표현했다. 그러나 가장 주된 주제는 풍경이었다. 이들의 방식은 이러한 주제를 열정적이고 강렬한 원색, 동요하는 듯한 형태, 형태 왜곡을 통하여 거침없이 화면을 창조했다. 뒤러의 목판화에 영향받은 이들은 판화를 선호하기도 했다. 슈미트-로틀루프는 반고흐와 고갱의 영향을 반영한 강렬하고 순수한 색채와 활발한 필법으로 대담한 화면구성을 추구하여 블라맹크를 연상시킨다. 놀데는 루오처럼 종교적 주제의 작품을 노랑, 녹색, 빨강의 강렬한 대비, 투박하고 거친 표현으로 생명성과 원시성을 추구했다. (김영나, op. cit., 165-187)
청기사파인 프란츠 마르크는 일종의 범자연주의적 사고를 가졌던 화가로 자연의 생명력을 특이하게 동물들을 통해 표현했다. 말, 소, 개, 사슴 등의 형상을 점차로 단순화시키고 기하학적 면으로 분할하면서 입체파와 미래파 사조를 수용한 원색조의 색채 추상화로 발전시켜 나갔다.
Ⅳ. 결 론
이상에서 교과서에 제시된 감상작품을 중심으로 영역·주제·사조별로 분석해 보았으며, 특히 사실주의, 추상미술, 인상파, 야수파, 입체파,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미술에 대해서는 양식적 특성과 대표 작가의 작품세계, 기법 등에 관해 다각도로 접근하면서 우리 나라 전통미술과 현대회화의 작품들도 비교 연구해 보았다. 다양한 표현방법에의 접근과 미술사조의 이해는 창의력 향상과 미술 전반에 대한 흥미도와 탐구력, 상상력의 증진, 세계 역사와 문화의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영역별 분석에서는 공예와 서양화, 건축 작품이 많은 반면, 조소와 한국화 작품이 수적으로 적게 취급되었으며, 주제별 분석에서는 인물화, 풍속화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동물화, 산수화, 풍경화가 위치를 차지하며, 사조별로는 르네상스 이후 20세기 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들이 취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미술사조의 끊임없는 변화와 그 속에서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예술의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예술 혼을 정열적으로 표출한 작가들의 정신성과 창조력은 전통의 계승과 새로움의 창조를 반복하고 있음을 보았다. 미술사에 등장하는 작가들의 작품은 인류의 문화 유산으로서 오늘날 그 가치와 존재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미적 체험과 표현, 표현과 감상, 감상과
표현은 상호 연계와 통합을 통한 교육으로서 실시되어야 하며, 미술사 교육은 이 세 가지 활동과 항상 연계되어 있으므로 그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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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1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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