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슬라브스키 연기이론과 영상연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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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니슬라브스키와 그의 시스템

2. 신체적 연기의 방법

3. 즉흥적인 연습

4. 행동의 요소

5. 주의집중

6. 신뢰와 진실

7. 교감

8. 적응

9. 템포와 리듬

본문내용

을 " " 왜 " " 어떻게 " (행동,목표,적응)의 3가지는 연기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이다.
우선 행동과 목표가 정해지고 나면 파트너의 행동과 다른 장애에 따라 적응은 달라질 것이다.
실생활에서 우리가 무엇을 하기를 원하고, 왜 원하는지를 알게 되면,
그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기대하지 않았던 순간에 생각난다.
적응이란 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찾아져야 하는 것이다.
적응은 무대위에서 배우들간의 교감이 아주 효과적인 수단이다.
타인에게 자신을 적응시키려면 그는 타인의 존재나 성격을 잘 파악해야 한다.
예컨데 당신이 5시에 중요한 약속이 있다고 하자.
현재 4시 45분인데 당신의 상관이 사무실에 남아있으라고 당신에게 지시한다.
당신의 상관과 연관되어진 상황을 판단하고 약속시간에 나갈 기발한 핑계를 생각해 내면
당신은 그 상황에 맞는 적응을 발견하고 당신의 목표앞에 놓인 장애를 극복하게 된다.
실생활에서 사람들이 만났을때 하듯이 배우는 무대위에서 다른배우에게 적응해야 한다.
인간의 행동은 그를 둘러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의존해 있다.
이런 법칙은 무대위에서도 지켜져야 한다.
당신이 어리석은 사람을 만났을 때에는 그 사람의 정신력에 적응해서 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방식으로 얘기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눈치빠른 사람을 만났을 때에는 조심스럽게 행동을 하고 교묘한 적응을 찾아내
그 사람이 당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게 해야한다.
생활조건, 환경, 장소, 시간에 따라 알맞은 적응이 있다.
그 사람들은 밤과 낮에 다르게 행동한다.
해외에서는 그나라 풍습에 맞게 적응한다.
적응의 질과 종류는 무대에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상상력이 풍부하고, 강하고, 예민한 적응이 필요하다.
대조적이거나 기대하지 않았던 적응은 인상적일 수 있다.
무대위에서 발생하는 일로 미루어 보아 배우가 비명을 지를 것이라 생각한 관객은
배우가 비명을 지르는 대신 조용히 말할 때, 더 강한 인상을 받으며 그효과는 대단한 것이다.
배우가 공연도중에 좀더 많은 것을 성취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가 떠오른 것은 인스피레이션(령감)의 순간서 직관적으로 잠재의식적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우가 무엇이 그를 그토록 기대치 못했던 식으로 행동했는가를 분석하고 이해하지
못한채 다음 공연에 그것을 다시 반복해서는 안된다.
일단 그 이유를 발견한 후에는 그는 그역을 할때마다 그의 행동의 자극제로서
그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신체적 행동의 진실성과 논리를 저해시키지 않고 관객의 흥미를
자극시키기 위해 기교를 부리는 배우가 되지 않기위해 적응은
관객에게 의도적인 효과를 자아내기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적응은 작품의 주어진 환경하에서 논리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배우가 왜, 또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못하는 채 '어떻게' 라는 것에
너무 몰두하게 되면 피상적인 적응을 낳게 된다.
배우가 진실되고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을 수행할 때 비로소 정신 신체적인 기관을
포함시킨 자질을 발휘하고 정서적 반응의 내적인 자연스러움에 도달케 된다.
그러한 창조적인 과정에서 직관적으로 잠재의식적으로 발생되는
적응의 기발한 발견을 하게 된다.
[즉 흥 연 기]
행동법을 선택하기 이전에 환경을 생각해 보아라.
1.당신이 어떤 사람에게 점심을 사달라고 청한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너의 목적을 성취하려고 노력해 보아라.
이러한 일이 발생하는 상황을 가능한한 심사숙고해서 정립해 보아라.
2.당신의 아이들이 얼마 후에 학교에서 돌아올 것이다.
당신은 슬픈 소식을 아이들이 눈치채지 않기를 원한다.
3.변명을 해야할 일이 있기 때문에 피해온 사람을 만났다.
어떻게 하겠느냐? 모든것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가능한 모든 적응을 사용하라.
4.당신이 알지 못하는 사람을 만났다.
5.중요한 사람과 작별인사를 해라
9. 템포와 리듬
템포와 리듬은 신체적 행동이 수행의 구체성과 진실성에 중요한 조건이 된다.
우리의 생활의 각 순간마다 우리의 외부세계뿐 아니라 내부세계에 템포(속도)와
리듬(경험의 다양한 강도)이 있다.
동작과 사건에 따라 템포와 리듬이 달라진다.
우리는 매번 다른 템포와 리듬으로 일하러 갔다 집으로 돌아온다.
음악을 들을때와 사이렌 소리를 들을 때, 아름다운 풍경을 볼때와 교통사고를 볼 때에는
다른 템포와 리듬이 존재하게 된다.
무대위에서의 모든행동도 실생활에서 요구되는 템포와 리듬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생리적 법칙에 따라서, 정확한 템포와 리듬은 산만하게 만드는 요인을
제거하고 배우를 주의집중하게 만든다.
결국 템포와 리듬은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는 행동을 야기시키는 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한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서 템포와 리듬은 달라진다.
에너지가 요구되는 순간에 느끼게 행동할 수는 없다.
만약 행동이 논리적이라 할지라도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릴 경우 행동의 진실성은 소실된다.
역활에 있어서 갈등의 조성은 리듬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갈등의 대상이 바뀌거나 수단이 바뀔 때 리듬은 변화하게 된다.
템포와 리듬은 내적 참여도를 반영하고 행동을 완수하려는 신체의 준비도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에 따라서 그에게 알맞은 리듬이 따로있다.
배우는 그가 표출하고자하는 인물에 알맞은 리듬을 찾아내야 한다.
그 발견은 그의 역활을 구체적으로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연출자가 공연전체에 알맞는 리듬을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다.
진실된 행동을 조성해 주는 템포와 리듬은 배우의 감정의 조성도 도와준다.
그것은 교감(교감)을 형성시켜 주며, 앙상블도 이룩해 준다.
리듬은 내적 경험과 신체적 표현을 이어주는 다리와 같은 것이다.
어떤 배우에게 있어서의 그릇된 템포와 리듬은 다른 배우의 균형을 잃게 하고 결국
관객이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일을 신뢰할 수 없게 된다.
[즉 흥 연 기]
1.출근시간이 늦었는데 아침식사를 하고 있다.
정확한 템포와 리듬을 찾아 보아라.
2.사랑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를 쓴다.
또 채무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쓴다.
위의 경우에 알맞는 템포와 리듬을 찾아라.
3.음악에 맞추어 움직여라.
변화하는 템포와 리듬에 맞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마음속으로 확인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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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02.11.01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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