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르네상스(미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제 Ⅰ장 중세 : 미적 의식의 단절

*제 Ⅱ장 이태리 르네상스

*제 Ⅲ장 고전주의의 출현

*제 Ⅳ장 프랑스 르네상스

*제 Ⅴ장 아카데미의 논쟁

본문내용

을 곧 인식하게 되었다. 그런데 사실주의의 간접적인 확립은 철학으로부터 유래되었다.
라이프니츠: 그는 우주가 단자라고 명명된 개체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학설을 전개하였다. 그는 강의를 통해서 자연의 어느 하나도 서로 같은 것은 없다고 하였다. 그의 단자론은 이제까지 미술에 대한 아카데미의 이설에서 암암리에 묵인된 가설이었던 플라톤의 이상과 아무런 유사성도 지니지 않고 있는 것이었다. 자연의 사물들은 불완전하다는 아카데미의 기존 사고를 바꾸어 그것들은 이제 실재적인 것이며 진실된 것이라고 믿게 만들었다. 따라서 그의 철학은 프랑스 비평의 정신에 깊숙이 스며들어 디드로의 시대까지 그의 영향력은 계속되었으며, 그리하여 미술에 있어서 사실주의는 마침내 이 철학의 중요성을 완전하게 인식한 지지자들을 얻게 되었다.
색채 논쟁과 마찬가지로 불확실했던 처지였으면서도 사실주의라는 사조가 아마추어에 의해 처음 제기되었고 드 필르는 또다시 그 선도자가 되었다. 사실주의 운동이 발전해 감에 따라 뒤러와 램브란트에 관한 인식도 높아졌다.
드로잉 대 색, 이상 대 현실이라는 아카데미의 두 논쟁 사이의 연관성, 이른바 이상적인 형상은 드로잉만으로 표현 가능하며, 현실적 형상은 색으로만 표현 가능하다는 연관성이 존재했었다.
4. 새로운 고고학과 상상력의 발전
로마에 있는 프랑스 아카데미의 교장이었던 위루겔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목적이 모방자난 복제자의 육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식 있고 자기 신념을 가진 화가들을 교육하는 것이라고 보고 학생들을 야외로 데리고 나가 그들이 자연의 기이함을 직접 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는 "화가의 천재를 억압해서는 안된다. 학생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는 한, 그것으로 나는 만족한다."라고 하였다.
즉 이러한 움직임은 미술이 점차적으로 세속화되고 있음을 의미하고, 또 미술가들은 이제 그들의 시각을 가지고 자연을 보게 된것이다. 이제 한 사람의 대가에게만 쏟아 부었던 그들의 시간을 대가의 대가인 자연에게 투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대 미술보다는 실물에 더 많은 관심이 모아졌다.
카일루스: 그는 유명한 화가들의 일대기를 집필하였으며, 그들의 작품집을 출간하였다. 그는 고고학자로서 고대 미술을 숭배하였다. 그는 또한 자연을 숭배하였고, 고대인은 자연을 어떻게 모방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있었다. 그의 최고의 업적을 말하자면 아카데미 시절 그는 "표현"-즉 열정의 표헌-의 분야에 대해 주는 상을 제정하였던 것이었다.
뒤보스: 사실주의와 그리스 고고학이 아카데미주의의 외곽을 침식해 가고 있는 동안 아카데미주의의 중심점을 강타한 철학자였다. 1719년 그는 개성과 감정과 상상력에 관한 책자인 『시와 회화에 관한 비평적 성찰』을 발표하였는데, 이 책에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을 크게 받은 것같다. 모방론과 카타르시스의 개념을 여과없이 받아들인점등이 그것이다. 또한 그는 예술 쾌락론도 당연하게 받아들여 예술의 목적이 가르침이 아니라 즐거움이라고 말하고 있다. 나아가서 그는 그림이 잘 그려진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관중에게 강한 감동을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예술의 법칙은 준수되어야 하나 천재는 신적이고 시적인 열광이라고 하였다.
5. 아마추어 비평
당시의 사회적 상황은 아무추어들에게 호의적이었다. 루이 14세 집권 당시에는 미술의 후원자가 소수였으나 상당히 부유한 계급이었다. 이들은 왕의 비호하에 있었다. 그러나 루이 15세 집권하에서는 미술계의 독재가 시작되었다. 이런 발전을 거쳐가면서 아카데미는 살롱으로 변해갔다. 미술 종사자들의 계급이 변해가기 시작하였는데 그 수가 제한되어 있지 않으며 지출이 덜 낭비적인,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는 비평의 중심으로부터 통제를 받는 새로운 대중인 상류 사회가 형성되었다. 전세대의 기념비적 미술은 종지부를 찍었고, 로코코 시대는 가옥 건축의 시대였고, 이젤화의 시대였다. 이 시기에 와서야 "대중"이라는 단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게 되었다.
뒤보스는 "예술은 상상이다"라는 전제하에 미술가의 사명은 판단이 아니며, 더 나아가서 한 미술가가 다른 미술가의 작품을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였다. 미술가에게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은 비평의 권리에 대해서가 아니라 대중의 목소리로 말해야 한다는 비평가의 허세에 대해서였다. 이런 논쟁이 계속되면서 아카데미의 전시회, 즉 매년 열리는 살롱이 미술가와 비평가의 공인된 전쟁터가 되고 말았다. 아카데미 인들은 한때 아마추어들의 간섭을 허용하고 장려하기까지 하였으나, 쇠퇴해 가는 위신의 전망이 너무도 두려웠기 때문에 마침내 자기들의 이익을 옹호하는 행동을 취하게 되었다. 그러나 명백하게 라 퐁은 "누구나 그림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수행할 권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하며 아마추어의 승리를 가져오게 한 장본인이다.
6. 영국에서의 아카데미 논쟁의 반영
영국의 취미는 르네상스로부터 18세기말에 이르기까지 항상 프랑스의 뒤늦은 되풀이에 불과하였다. 르네상스의 모든 논의, 초기 이태리의 영향, 고전주의의 성쇠등은 이전에 프랑스가 밟았던 똑같은 과정을 영국에서도 밟았다.
건 축: 영국 건축의 순수한 고전적 르네상스는 팔라디오의 영원한 추종자이자 연구를 목적으로 이태리를 여행한 최최의 영국 미술가들 중 한 사람이었던 존스에 의해 소개되었다. 그 후 그의 작업은 렌 경에 의해 계속되었다. 당연히 프랑스의 영향이 강했고, 따라서 프랑스의 출간된 간행물들은 몇 년후 영역되었다. 건축가들은 팔라디오를 예찬하였으며, 벌링톤 경과 같은 사람은 영국의 훌륭한 취미를 보존하는 책임을 맡았으며, 그는 이태리 건축의 교훈을 영국인들에게 가르치는 것을 평새의 업으로 믿었다.
회 화: 프랑스 아카데미가 설립된 지 백여 년이 지난 1768년에 왕립 미술원이 런던에 설립되었다. 화가 레이놀즈 경이 초대 원장을 지냈다. 그는 위대한 화가였고, 완벽한 고전주의를 권하면서, 천재의 공상적인 작품을 규제했다. 그에 따르면 훌륭한 취미는 인내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정의하고 계발시킬 수 있으며, 미술에 있어서 "지식"의 한계란 없는 것이었다. 그는 또 색의 구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의 미술가들처럼 색에 대한 편견이 있었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2.06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7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