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문학에대해서(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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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부조리 연극의 형성

1. 부조리 연극의 언어

2. 부조리 연극의 주제

Ⅱ. 부조리 연극의 주요 작가와 작품

1. Eugene Ionesco

2. Samuel Beckett

3. Edward Albee

본문내용

비는 판에 박힌 안일 무사한 미국 생활과 그 즐거운 무의미를 교묘하게 채택하여 어머니가 "만족"이라 부르는 바의 불모성, 진부성, 혹은 황폐성을 노출시킨다.
올비의 최초의 장편 희곡이며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1962)이다. 중심 인물인 조지와 마다, 그리고 닉크와 호니라는 네명의 인물들은 자아에 상처를 내며, 육체를 할퀴며, 그들의 공포를 밤 속으로 끌어들이며, 가능한 모든 배합으로 서로 대면한다. 어떤 교수가 살고 있는 집의 일상적인 거실을 배경으로 한 이연극은 거대한 다이나미즘을 가지고 위태로운 주흥으로부터 장난과 게임과 악마의 연회를 거쳐 관객을 전적으로 공포와 인식에 보내도록 내버려두는 액풀이로 진전한다. 그 의식적인 구조는 이 연극의 핵심을 회진한다. 그 텅빈 핵심에서 실체에 대한 인간의 두려움에 의해서 유지되는 신화가 모든것을 삼켜 버리려고 위협한다. 신화의 노출은 괴로운 화해의 길을 열어준다. 미움에 가득한 인물들과 추상적인 상대물 사이에 아름다운 균형을 유지하면서 독설의 음악에 따라 노래를 부르는 올비는 인간 감정의 양면성, 이성간의 공격과 성적 불능, 사회에 있어서 비겁과 야망의 변증법, 인간적 가치와 과학적 가치의 충돌, 연민의 돌발성, 환상의 힘 등의 거창한 문제를 과학적 가치의 충돌 연민의 돌발성, 환상의 힘 등의 거창한 문제를 가까스로 암시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불가시의 영역이 올비의 가장 애매한 연극 (1965)의 특수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사실과 환상 사이를 망설이면서 철학적인 난문제를 제기하는 이 작품은 자신의 순수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기독교 신앙고, 인간의 손을 타지 않은, 실체 를 자신의 구체적인 존재와 고통을 통해서 정당화하려는, 주리언 신부의 투쟁을 표현한다. 불길하고 우의적인 이 연극은 극적인 지각을 회피하고 작가 자신의 의도까지도 회피하는것 같다. 그 분명치 않은 모티브가 강론적인 지식을 거부한다. 이 작품은 연극적인 경험으로 그 자체를 제공한다. 그러나, 그 경험은 다른 어떤 작품보다 더 짙게 허무를 반영한다.
같은 기간에 올비를 다른 작가들의 소설과 희곡을 각색하여 상연한다. 이때 나온것이 (1966),(1968)등이다. 그의 다음 창작물 (1966)은 부조리와 미움을 초월하려는 그의 욕망을 분명히 보여준다. 이 연극은 그 에너지를 가정의 폭력, 즉 가족의 경멸,고독, 발광 등으로부터 끌어낸다. 그러나 그의 대가 다운 언어는 또한 도덕을 순화시키고 사교적 태도의 어리석음을 소멸시킨다. 올비의 어떤 작품보다도 이 희곡은 인간의 책임성과 최소한의 사랑의 실행적 개념을 추구한다. 희미한 희망속에 거의 강요되다시피 끝나는 그 종말은 인간의 광기를 유보시킨다. 그 주인공은 말한다. "사람들은 악마가 물러가도록 정신이 미쳐서 날뛰도록 우리가 자잔다고 말한다. 그러나, 동이 트면 빛과 함께 질서가 찾아온다. " 그러나 이 희곡은 여러가지 스타일을 혼용하면서 브로드웨이 연극의 옛 인습으로 되돌아 간 느낌이다. 그리고 그 상징적인 가식은 인물들의 무기력을 숨기지 못한다. 말년의 작품 (1968)는 베케트의 실험적인 장르를 모방하고 있지만, 그 주제가 너무나 정치적이고 그 스타일이 너무나 화려해서 그 장르에 어울리지 않는다.
그 이전의 윌리엄즈와 밀러처럼 올비는 연극 형식의 혁신자가 아니다. 적어도 두편의 희곡
는 정신적 공간에는 밀착되어 있지 않다 하더라도, 전통적인 연극의 배경에 밀착되어 있다. 다른 희곡들은 유럽의 제반 영향을 반영한다. 그러나 올비가 전후 연극을 감수성의 새로운 영역으로 밀고 갔다는 사실은 의심할 나위가 없다. 그는 인물들과 행동들과, 제식적 혹은 음악적 도식에서 구성된, 상징들 속에서 인간 정열, 즉 사랑과 미움, 꿈과 악몽, 친교와 고독 등의 파괴적인 결합을 표현한다. 인간의 실패에 대한 그의 비전은 매우 완고해서 독자적인 존엄성을 소유할 수 없다. 그의 선배들보다 그는 미국의 연극 예술을 타락시키는 물질적 조건에 대해서 에세이와 인터뷰를 통해 가장 세차게 비난을 퍼붓고 있다.
) 참고문헌 : "미국 현대문학" 김성곤,민음사
"CONTEMPORARY AMERICAN LITERATURE" IHAB HASSAN
"현대 미국 희곡론" 이형식, 신아사
자료출처: 김진규님 홈페이지 http://engliterature.hihome.com
結論
Ⅰ. 不條理 演劇의 成果와 特徵
부조리연극은 다른 주의의 연극에서 볼수 없는 특이한 성과를 거두어 왔다고 말할수 있다.
이러한 연극에서는 언제나 현실은 신화와 공존하며, 관객은 신화적 상황에서 현실을 체험할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와 반대로 현실에서도 신화적 인물을 체험할수 있다고 한다.
) Esslin
부조리 연극의 최대업적은 바로 언어의 묘한 구사에 있다는 점을 강조할수 있다.
부조리 극작가들은 인간이 소외되는 기계 문명의 사회에서 의사 전달의 수법 또한 거기에 대체하는 방법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믿기 때문에 언어를 절박한 행위와 모순되게 만드는 수가 많다.
그 다음으로 극의 해결이다. 부조리연극에서는 결국 클라이막스나 카타르시스가 없다고 볼수 있다.
처음의 상황이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 오는 순환적이거나 아니면 그대로 전진하는 직선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부조리연극에는 클라이막스가 없다.
마지막으로 형식면에서 살펴보면, 부조리연극은 플롯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 오히려 그것은 형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자료 >
프랑스 문학과 사회 -이경의 - 어문학사
두산 세계 대백과 사전
http://www.france.co.kr
http://hanlove.new21.org
http://www.englishteacher911.com
http://members.tripod.lycos.co.kr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2.12.08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7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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