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을 읽고쓴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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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은 아씨들》과 《비밀의 화원》에 등장하는 여주인공의 성 역할1)

본문내용

법이 나를 튼튼하게 해 줄 거야! 나는 딕콘처럼 튼튼해질 거야, 딕콘처럼!’ 하고 말할 거예요. 그러니 여러분도 그렇게 해 주어야 해요.”(2권, 134∼135쪽)
메리는 이 말을 듣고 콜린이 설득력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아이며 너무 근사하다고 느낀다. 배경이 인도에서 황무지로, 장원에서 ‘비밀의 화원’으로 옮겨지는 동안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낸 것은 메리였다. 하지만 메리에 의해 발견된 화원은 결국 콜린이 홀로 서고 귀족으로서 당당해지기 위한 장소며, 메리에게 그 화원은 남성을 돕고 존경하는 여성다움을 회복하는 장소일 뿐이다.
이제 모든 등장 인물은 콜린이 소망을 이루는 데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작은 아씨들》의 마치 부인과 같은 역할을 하는 딕콘의 엄마 소더비 부인은 장원의 주인 ‘콜린’을 위해 크레이븐 씨에게 편지를 보내어 결국 콜린과 콜린의 아버지 크레이븐 씨는 비밀의 화원에서 만난다. 이 만남이 이루어지는 끝 장면에서 메리는 없다. 이 끝 장면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같이 등장하는 이야기에서 결국 남자아이가 주도자가 되고 여자아이는 보조자에 머무르고 마는 한계를 보여 주고 있다. 콜린이 자기 자리를 당당히 차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써 메리의 역할은 이미 끝난 것이다.
4.
릴리언 스미스는 《아동문학론》에서 19세기에 나온 동화들이 아이들의 일상 생활과 결부되고, 어린이들 자신의 세계를 그려 낸 스토리를 담고 있으며, 뒤에까지 남아 있는 스토리는 그것대로의 특별한 요소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그 시대를 반영하는 한편 공통의 보편성을 지니고” 있고, “스토리의 인물이 살아 있어 그들의 생활 양식이나 시대 장소가 아무리 먼 과거라도 그 인물을 잊을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8) 《작은 아씨들》과 《비밀의 화원》도 비록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만 릴리언 스미스가 말한 것과 같이 지금까지 읽힐 만한 미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작은 아씨들》은 매우 도덕적인 교훈과 지금 시대와는 맞지 않는 가치관을 드러내지만 네 자매의 개성 있는 성격과 그 성격을 반영하는 행동들, 또 톡톡 튀는 듯한 대사와 작가의 유려한 문체는 주목을 끈다. 《비밀의 화원》도 작가가 추리 소설 기법을 이용하여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 두 작품은, 기존의 성 역할에 매이지 않고 여성적 행동이나 남성적 행동을 융튱성 있게 수행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고 보는 지금의 성 이데올로기나 성 역할 개념과는 맞지 않는 성에 대한 가치관을 보여 주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들 작품에서 드러나는 전통적인 성 역할이 인간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남녀 간의 실제 차이를 과장하고 왜곡하는 경향이 있어 청소년들에게 갈등을 안겨 줄 수 있다고 본다.
동화가 어린이가 지닌 갈등이나 인격의 조화, 성적인 성숙 등 현실의 문제를 함축적으로 명시해 주고 성인이 된 뒤에도 작용하며, 가치관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때9) 두 작품에 드러난 성 이데올로기가 어린이들에게 미칠 영향을 간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 작품들을 아이들에게 읽힐 때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며 아이들이 읽고 난 뒤 충분한 토론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변지애 님은 외국동화 분과에서 활동하고 책선정위원장으로 일한다.)
주)
1) 글쓴이는 어린이도서연구회 1기 정회원 연구위원으로 ‘가정 소설에 나타난 여자아이의 역할‘을 연구하여 그 성과를 2001년 12월 월례강연에서 발표하였다.-편집자.
2) 《작은 아씨들》, 강미경 옮김, 창작시대사, 2000년. 《비밀의 화원 1, 2》, 공경희 옮김, 시공사, 1996년. 이 글에서 밝힌 인용 쪽수는 두 책에 나온 것을 따랐다.
3) Virich Hann, “어린이는 동화를 필요로 한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독 아동 도서 비교연구 심포지움 주제 논문》, 1979, 미간행.
4) 이춘하, “아동문학에 나타난 남녀의 역할에 관한 일 연구”, 1981.
5) 장정희·조애리, 《페미니즘과 소설 읽기》, 동인, 9쪽.
6) 존 로 타운젠드, 《어린이책의 역사 1》, 시공사, 94쪽.
7) 존 로 타운전트, 《어린이책의 역사 1》, 시공사, 113쪽.
8) 릴리언 스미스, 《아동문학론》, 교학연구사, 194쪽.
9) Virich Hann, “어린이는 동화를 필요로 한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한·독 아동 도서 비교 연구 심포지움 주제 논문》, 1979년, 미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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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2.20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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