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질서 보전과 교회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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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머리말

II. 성경에서 말하는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

1. 전통적인 기독교 인간 중심적 세계관

2. 생태계 위기의 원인

3. 창조신앙의 바른 세계관
1) 하나님 중심의 세계관
2) 세계의 소유권과 처분권은 하나님께
3) 하나님 보시기에 좋은 세계

4. 자연과 인간의 관계
1) 자연은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하는 매개
2) 인간은 자연의 한 일부
3) 인간은 자연의 위임 관리자

5. 인간은 자연과 공동운명체

II. 창조질서 보전과 교회의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 위한 여러가
지 실천적 프로그램과 운동도 필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가치
관과 의식이 변화하지 않을 때,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모든 수고와 노력들은 끝
없는 악순환을 거듭할 것이다.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하나님없이 살아가는 인
간을 하나님의 피조물로 회복시키는 일이다. 자기밖에 모르는 인간에게 이웃과
자연, 이 세계가 하나님의 귀한 피조물임을 깨닫게 하는 일이다. 예수 그리스도
의 용서와 화해의복음을 전하고 이를 받아들여서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게 해
야 한다. 세계의 운명은 인간의 태도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이 세계가 하나
님의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해야 한다면 먼저 인간이 새로운 피조물로 변화되어야
한다. 새로운 피조물이 된 인간은 이 세계에 집착하지 않지만 이 세계를 포기하
지도 않는다. 그는 자연을 단순한 대상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의 귀한 피조물로
보며 하늘과 땅과 동물과 식물에 대한 자기 책임을 깨닫는다.
둘째, 창조질서 보전을 위해 한국적 상황 가운데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있
는데 그것은 경제정의 문제이다. 즉, 창조질서 보전의 범주 안에 정의와 평화의
문제가 포함된다는 말이다. 경제정의에 대하여 말하지 않고 생태계의 문제에 대
해서만 말하는 것은 있는 자를 위한 하나의 사치스러운 이야기로 들릴 수 있는 것
이다. 사실 가난한 사람들에게 일차적으로 필요한 것은 깨끗한 환경보다 그들의
굶주린 배를 채울 수 있는 음식과 몸의 질병을 고칠 수 있는 돈일 것이다. 근본
적으로 생태계의 보호는 경제정의의 실현과 함께 수행되어야 한다. 자연과 인간
사이에 평화를 이루고자 한다면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평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도 자연의 한 부분이며, 다른 피조물들과는 달리 자기 자신을 의식할 수 있는
자연이다.
따라서 무엇보다 먼저 인간의 생명이 보전되어야 한다. 세계의 수많은 어린이
들이 굶주림과 질병으로 죽어가는 현실을 보면서 자연의 보전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는 것은 타당하지 못하다. 모든 불의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관계가 국제
적 차원에서 계속적으로 진지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창조하신 샬롬의 회복 - 인간성 회복과 창조질서 회복 -
은 선악과를 따 먹고 하나님처럼 되겠다는 아담과 하와나, 바벨탑을 쌓은 옛사람
들처럼 우리 안에 내제하고 있는 욕심과 이기심,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겸손히 회개하는 마음에서부터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눈으로 다른 생
명체와 우주를 바라보며 이 땅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이 땅에 친절을 베풀며 '더
불어 사는 지구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것이다.
이제 이러한 방향성 속에서 교회는 앞서 언급한 구체적인 실천과제들을 하나씩,
작은 일에서부터 행동에 옮기는 것이 필요하다. 창조질서의 파괴문제는 피할 수
없는 천재가 아니라 인재임을 자각하고 '생각은 범 지구적으로, 실천은 구체적인
작은 일부터'해나가야 한다. 창조신앙의 바른 회복을 위해서, 창조지향적 목회
를 위해서, 생명운동을 실천하는 각각의 교회들이 되기 위해서, 구조적인 문제를
풀기 위하여 제사회단체와의 유대를 위해서, 그리고 늘상의 삶 속에서 생명지향적
인 삶을 살기 위하여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의 자세로 그 실천의 발걸음을 내딛
어야 하겠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약속하신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한 소망을 갖고
'지금 여기서', '지극히 작은 일에 충성'(눅16:10)해야 한다. 이 땅에서 충실하
게 땅의 청지기 사명을 감당하는 그리스도인과 교회에만 새 하늘과 새 땅이 맡겨
질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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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1.04
  • 저작시기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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