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한국의 교육제도의 문제점
참고 도서
참고 도서
본문내용
세워야 하며, 새로운 학습은 기준의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이러한 기초들은 소수 집단의 학생들인 경우 다른 문화적 배경 또는 다른 언어나 방언들을 포함한다. 그들은 무시될 수 없다.
둘째, 학습은 개인적이라는 사실이다. 개개인들이 많은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의미에서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는 두 사람은 있을 수 없을 것 이다.한 단어는 어떤 두 사람에게 있어서는 서로 다른 정신적인 이미지를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각 학생들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학습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시각적 학습이 더 좋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청각적 학습이 더 나을 사람이 있을 수 있으며, 육체적 운동 지각적 방법이 더 나은 사람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습을 자기 동기 화에 의한 것이다. 즉 교육자의 역할은 답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제기해 주는 것이며, 의심을 자극하여 학생들이 탐구하도록 동기 화시키는 것임을 나타낸다. 인간이 사전에 이해한 바와 새로운 경험간의 평형(Equilibrium)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유기체-평형화 과정(equilibration)-라는 피아제의 견해는 이런 문제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습에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이어야지 수동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교육자들은 지식의 획득과 적용을 구분해야 한다. 지식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것이라고 하지라도 그것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은 스스로의 학습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외형적 허구와 아동의 지적 사고 의 틀 속에 통합되는, 그래서 자신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간에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에서는 아동의 활발한 참여를 요구한다.'들은 것은 잊고, 본 것은 기억하고, 행한 것은 이해한다'는 말이 있다. 수동적인 경청자보다는 관련된 행위자로서 있을 때만이 학습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것은 학생들에게 활동의 영역을 허용해 주는 -움직일 수 있고, 반박할 수 있고, 호소할 수 있고, 실험해 볼 수 있는 자유가 있는 -학습 환경이다. 예를 들면, 반박할 수 있는 자유는 아동의 언어 발달에 특별히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본적인 몇 가지 신념은 '열린 교육'을 주장하는 열린 교육자들에 의해 늘 있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나도 위의 사항들에 대해 전적으로 동감한다. 다만 보다 실질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한가지 예를 들면, '탈무드의 아들'이라도 제임 포톡이 쓴 책에 유태인 가정의 교육 방식이 나온다. 탈무드를 공부함에 있어, 모든 가족이 모일 수 있는 저녁 식사시간때 아버지와 자식간에 탈무드 해석을 놓고 열띤 공방을 벌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논쟁을 위해 아버지와 자식은 각자 보다 논리적이고, 확실한 근거를 준비하기 위해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와 설득력 등을 기를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도 가정에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이러한 공방이 벌어질 때 진정한 '열린 교육'이 자리잡게 될 것이다.
V. 참고 도서
1. 이 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1992, 교육 과학사
2. 은 용기. 길 형석, 열린 학교 열린 교육, 199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Anthony Giddens, 현대 사회학(개정판), 1994, 을유문화사
4. Chaim potok, 탈무드의 아들, 1994, 자작 나무
5.교육 사회 노트 필기
교육사회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교육사회이론으로 분석)
학과:공예과
학번:9782027
이름:이은혜
둘째, 학습은 개인적이라는 사실이다. 개개인들이 많은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다른 의미에서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개념들을 이해하고 있는 두 사람은 있을 수 없을 것 이다.한 단어는 어떤 두 사람에게 있어서는 서로 다른 정신적인 이미지를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각 학생들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학습 양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시각적 학습이 더 좋은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청각적 학습이 더 나을 사람이 있을 수 있으며, 육체적 운동 지각적 방법이 더 나은 사람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학습을 자기 동기 화에 의한 것이다. 즉 교육자의 역할은 답을 제시해 주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제기해 주는 것이며, 의심을 자극하여 학생들이 탐구하도록 동기 화시키는 것임을 나타낸다. 인간이 사전에 이해한 바와 새로운 경험간의 평형(Equilibrium)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유기체-평형화 과정(equilibration)-라는 피아제의 견해는 이런 문제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학습에서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이어야지 수동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교육자들은 지식의 획득과 적용을 구분해야 한다. 지식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것이라고 하지라도 그것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은 스스로의 학습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식의 외형적 허구와 아동의 지적 사고 의 틀 속에 통합되는, 그래서 자신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간에는 차이가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에서는 아동의 활발한 참여를 요구한다.'들은 것은 잊고, 본 것은 기억하고, 행한 것은 이해한다'는 말이 있다. 수동적인 경청자보다는 관련된 행위자로서 있을 때만이 학습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것은 학생들에게 활동의 영역을 허용해 주는 -움직일 수 있고, 반박할 수 있고, 호소할 수 있고, 실험해 볼 수 있는 자유가 있는 -학습 환경이다. 예를 들면, 반박할 수 있는 자유는 아동의 언어 발달에 특별히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본적인 몇 가지 신념은 '열린 교육'을 주장하는 열린 교육자들에 의해 늘 있어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나도 위의 사항들에 대해 전적으로 동감한다. 다만 보다 실질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특별한 방법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한가지 예를 들면, '탈무드의 아들'이라도 제임 포톡이 쓴 책에 유태인 가정의 교육 방식이 나온다. 탈무드를 공부함에 있어, 모든 가족이 모일 수 있는 저녁 식사시간때 아버지와 자식간에 탈무드 해석을 놓고 열띤 공방을 벌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논쟁을 위해 아버지와 자식은 각자 보다 논리적이고, 확실한 근거를 준비하기 위해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고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인 사고와 설득력 등을 기를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우리도 가정에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이러한 공방이 벌어질 때 진정한 '열린 교육'이 자리잡게 될 것이다.
V. 참고 도서
1. 이 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1992, 교육 과학사
2. 은 용기. 길 형석, 열린 학교 열린 교육, 199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Anthony Giddens, 현대 사회학(개정판), 1994, 을유문화사
4. Chaim potok, 탈무드의 아들, 1994, 자작 나무
5.교육 사회 노트 필기
교육사회
(한국교육의 문제점을 교육사회이론으로 분석)
학과:공예과
학번:9782027
이름:이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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