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주의 시대의 대표적 인물인 베에토벤, 모짜르트, 하이든에 대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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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주의 시대의 대표적 인물인 베에토벤, 모짜르트, 하이든에 대한 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베에토벤(Ludwing van Beenthouen,1770-1872)
- 고 전 주 의 -
하이든(Franz Joseph Haydn; 1732 - 1809)
모짜르트(Wolfgang Amaeus Mozort, 1756 - 1791)

본문내용

그이 위대성의 한 부분인 것이다.
런던 교향곡첫 악장에 대한 느린 도입부분에 있어서도 화성의 독창성이 중요한 요소를 이룬다, 이 도입 부분은 청중들로 하여금 그 뒤에 올 알레그로를 들을 준비를 하게하는 극적인 긴장의 목적을 가지며, 따라서 예비적인 성격을 띈다. 피날레 악장들 중에는 두 개의 주제를 갖는 소나타 형식인 것들도 덜 있지만, 그가 애호하던 형태는 소나타 론도 였다. 이것은 실제에 있어서 최고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포용하는 넓은 형신 개념인 것이다.
- 교향곡 제104번 D장조<런던> -
교향곡 제104번 D장조<런던>은 「잘로몬 세트」의 제7번에 해당하는 곡으로서 1795년에 작곡되었다. <잘로몬 세트>의 번호는 반드시 작곡 연대순으로 늘어 놓은 것은 아닌 듯 한데, 이에 속하는 12곡을 총칭하여 <런던 세트>또는 <런던 교향곡(집)>이라고 부르는 수도 있다.그러나 단지 <런던 교향곡>이라 하여 특정한 곳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그의 교향곡에서 마지막 번호를 갖는 이 D장조를 말한다.
이 교향곡은 잘로몬의 초청으로 두번째로 영국을 방문했을 때, 작곡하여 런던 오페라 콘서트에서 작곡자 자신의 지휘로 초연되었다. 하이든은 후년에 모짜르트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 곡에서는 특히 그의 추억이 많았다고 전해진다.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여기서는 관능적인 음향을 들을 수가 있다.
교향곡 제104번은 이와 같은 그의 노력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전작이다.그뒤 하이든은 두번 다시는 교향곡을 쓰지 않았다. 그로므로 이곡은 그의 만년의 성숙도를 안다는 뜻에서도 꼭 들어둘 만한 작품이다.
그리고 이 곡에만 유독 <런던>이라는 별칭이 붙어 있는데, 이것은 19세기에 들어와서 붙여진 것으로서 특별한 뜻은 없다. 만약 이것을 <런던>이라 부른다면, <잘로몬 교향곡>은 모두 그렇게 불러야 될 것 같다.
- 모짜르트(Wolfgang Amaeus Mozort, 1756 - 1791) -
모짜르트는 짤츠부르그 대주교의 궁정 소속 음악가이며, 작곡가이고, 바이올린 주자이던 레오폴드 모짜르트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예술사상 가장 비상한 천재 아동으로 다섯살이 되기도 전에 작곡을 하기 시작했다. 야심적인 그의 부친으로 인해 그는 여러 곳을 여행하고 열세 살이 될 때까지 여러작품을 작곡하여 성년이 되기 전에 이미 예술의 모든 형식에 숙달되어 왔다.
원기 왕성한 젊은 모짜르트는 그의 후원자인 짤츠부르크의 대주교와 관계가 매우 불운한 상태로 되었고, 거기에다 후원제도가 강요하는 사회적인 제약에 반항하였기 때문에 마침내 그 지위를 더 견딜 수 없게 되었다.
25세의 나이로 그는 자유 예술가의 길을 걷고자 비인에 자리를 잡으며 그 동안에 공식지위를 구했다. 남은 10여년의 여생을 그는 재정적인 안정과 잃어버린 어린 시절의 평온을 되찾으려는 비극적인 고투 속에서 보내야 했으며, 결국 1791년 그의 36회의 생일을 며칠 앞두고 세상을 떠났다.
- 모짜르트의 이태리와 독일적 특징 -
18세기 유럽의 음악계의 한 특징은 민족간의 양식이 뚜렷이 구분되어 있었다는 것이다.1760년 이후 가장 중요한 두 개의 민족적 양식들은 이태리와 독일의 것이었다. 그 차이점은 이태리 음악은 대개 여흥을 목적으로 삼았지만, 독일 음악은 감정 표현을 목적으로 했다. 그리하여 이태리 음악은 가벼웠고, 독일 음악은 심각했다. 이태리인들의 성질에 맞는 매체는 성악이었으며, 따라서 그들의 성질에 맞는 형식은 오페라와 칸타타였고, 독일인들의 그것은 기악이어서, 그 형식도 교향곡과 칸타타였다. 이태리의 음악적 짜임새는 화성 음악이었고, 독일의 그것은 다성 음악이였다. 이태리인들의 목표가 선율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인데 반하여, 독일인들은 대위법의 과학을 과시함을 사양치 않았다. 이론에 있어서도, 실제에 있어서도 두 양식은 그렇게 판이하게 다르지 않았으며, 이태리인들은 독일인들에게서 별로 배우려 하지 않았지만, 독일인들은 이태리 양식에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말하자면 감각은 이태리인들의 상표였으며, 지식은 독일인들의 것이었다. 모짜르트는 이 둘을 그의 양식 속에서 결합시켰다.
- 비엔나 시기 -
모짜르트의 이름을 불멸의 것으로 만든 많은 작품들이 비엔나에서, 그의 생애 마지막 10년 동안에, 유년시기와 청년초기의 놀라운 기대가 나이 스물 다섯에서 서른 다섯 사이에 충족됐을 때 작곡 되었다. 형식과 내용, 갈랑 양식과 학구적 양식의 완벽한 종합, 그리고 외형적으로 세련된 아름다움과 내면적으로 짜임새와 감정의 깊이가 마침내 모든 종류의 작품들에서 동등하게 조화되었다. 이 시기 모짜르트에게 영향을 주었던 것은 꾸준한 하이든 연구와 J.S. 바하의 발견이었다. 모짜르트는 바하의 '푸가의 기술', "평균율 클라비어", "삼중주 소나타"등의 작품을 알게 되었다. 그는 바하의 여러 푸가들을 현악중주나 4중주로 편곡 하였고(K.404a, 405), 이 새로운 관심의 또 다른 결과는 피아노 두 대를 위한 C단조 푸가(K.426)로 곧 나타나기도 하였다. 바하의 영향은 깊고 오래 갔으며, 모짜르트의 말기 작품 전체에 대위법적 짜임새가 갈수록 많이 사용된 것(마지막 피아노 소나타 K.576이 그 한 예이다). 그리고 「마적」과 「레퀴엠」의 심오하고 심각한 분위기 등에 이 영향을 나타난다.
비엔나 시기의 피아노 독주 작품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단조 판타지아와 소나타(K.475., 457)이다. 판타지아는 그 선율과 전조에 있어서 슈베르트를 예견케 하며, 소나타는 분명히 베에토벤의 비창 소나타의 모델이다. 이 시기의 다른 건반 작품들은 피아노 두 대를 위한 D장조 소나타(K.448. 1781)와 연주자 두 사람을 위한 F 장조(K. 497 1786)들인데, 이 F장조는 이 방면에서 모짜르트의 최선의 작품이다. 여러 종류의 합주를 위한 실내 음악의 걸작품들이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 다른 작품들만 언급하기로 한다. A 장조 바이올린 소나타(K.526), 피아노 3중주 Bb(K. 502)과 E장조(K. 542), 피아노 4중주 G단조(K. 478)와 Eb 장조(K. 493), 현악 3중주(K. 563), 클라리넷 5중주(K. 581)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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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3.01.17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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