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무언(是無言) 이용도 목사 영성운동의 역사적 재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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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I. 이용도 영성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A. 영성운동을 위한 준비시대(1901년-1930년):
B. 1931년 영성운동:
C. 1932년 영성운동:
D. 1933년 영성운동:
II. 이용도 영성운동의 이단성문제:
III. 루터적 신앙과 웨슬리적 사랑의 영성운동:
A. 루터적 십자가 신학 중심의 영성운동:
B. 웨슬리적 성화 추구의 영성운동:
IV. 성 버나드적 성애와 성 프랜치스코적 자연사랑의 신비주의:
A. 성 버나드(St. Bernard)적 성애적 신비주의:
B. 성 프랜치스코적 자연사랑의 신비주의:
V. 예언자와 시무언의 영성운동:
A. 예언자적 영성운동:
B. 시무언의 영성운동:
VI. 한국적 영성운동:
A. 한국적 심성에 호소하는 `한풀이`의 영성운동:
B. 한국적 부흥운동의 틀을 형성한 영성운동:
C. 민중적 영성운동: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사랑 신비주의의 극치가 드러나고 있고, 예언자적 영성의 기질이 독특하게 돋보인다. 따라서 이용도는 한국의 경건주의 부흥운동의 아버지일 뿐아니라 한국신학의 아버지이다. 그에게서 한국교회의 영성과 신학이 이미 형성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 이후의 한국교회의 영성운동과 신학운동은 그가 만들어 놓은 영성과 신학의 재해석일 뿐이다. 여기서 그의 신앙과 사상의 깊이와 넓이와 높이와 크기를 우리는 감히 짐작할 수 있다.
이제 위에서 살펴 본대로 그에게서는 이단적 요소를 찾아볼 수 없다. 그래서 그의 명예가 복권되었다. 그의 명예가 복권되었으니 그가 초대 선도감이 되었고, 그후 이호빈 목사가 2대 선도감으로 이끌었던 예수교회공의회도 이단이 아니므로 이제는 기독교 대한 감리회가 이 교단도 받아들여야 하지 않겠는가? 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용도의 영성의 특징을 집중적으로 요약한 시, 감동적인 시를 결론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굶는 자들과 함께 굶어
당신의 몸은 항상 주렸었지요
헐벗은 자들을 입혀 주시노라고
당신의 입은 옷은
언제나 남루하였었지요
믿음에 조는 자들을 깨우시려고
당신은 밤잠을 못 주무셨었지요
외로운 자들을 위로하시려고
당신의 눈은 언제나 눈물
받은바 사명을 다하시려고
동지섣달에 땀으로 목욕
주님의 사업에 충성을 다하시더니
그는 필경 피를 토하고
가시였습니다.
내가 간절히 기다리고 바라는 것은
만사에 부끄럽지 아니하고
오직 여전히 지금도 완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로 하여금 존귀케 하려함이라
<빌 1장 20절>
이용도목사가 마지막으로 원하는 찬송이 되어 여학생들이 숨질 때까지 열심히 불렀다는 찬송을 소개하고자 한다.
주의 주실 화평 믿음 얻기 위해 너의 정성껏 기도했나
주의 제단 앞에 모두 바치기전 복을 받을 줄 생각 마라
주의 제단에 산 제사 드린 후에 주 내 맘을 주장하여
주의 뜻을 따라 그와 동행하면 영생복락을 누리겠네....
그렇게 눈물이 피 방울이 되도록 정성껏 기도하시다가, 그렇게 주의 뜻을 따라 그와 동행하기 위해 십자가의 길을 걷다가, 그렇게 주의 제단에 자신의 몸을 송두리채 땀과 눈물과 피를 다해 바친 심조, 시무언 이용도 목사는 이제 '이단'이라는 억울한 '한'에서 해방되어 영생복락을 누릴 것이다.
< 참 고 도 서 >
<제1차자료>
이용도. [이용도 목사 서간집]. 변종호 편저. 이용도목사전집 제1권. 인천: 초석출판사. 1986.
이용도. [이용도 목사 일기]. 변종호 편저. 이용도목사전집 제2권. 인천: 초석출판사. 1986.
이용도. [시무언](이용도목사 글모음). 예수교회 엮음. 서울: 다산글방. 1993.
이용도. "생명에 접근하라." <예수>. 에수교회. 제1호. 4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1." <예수>. 예수교회. 제1호. 13쪽.
이용도. "형제여." <예수>. 예수교회. 제3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3." <예수>. 예수교회. 제3호. 11쪽.
이용도. "일기에서." <예수>. 예수교회. 제4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침회록4." <예수>. 제4호. 7쪽.
이용도. "일기에서." <예수>. 제5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5." <예수>. 제5호. 13쪽.
이용도. "일기에서." <예수>. 제6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6." <예수>. 제6호. 12쪽.
이용도. "일기에서." <예수>. 제7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7." <예수>. 제7호. 11쪽.
이용도. "일기에서." <예수>. 제11.12호. 3쪽.
이용도. "어거스틴의 참회록11." <예수>. 제11.12호. 35쪽.
이용도. "은혜의 여적." <예수>. 제13호. 7쪽.
<제2차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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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신학대학출판부. 1978. 51-71.
박종천. "시무언 이용도의 삶을 통해 본 한국의 예수." [이용도와 한국교회의 개혁운동]. 이용도 목사 연구 논문집 제1권. 서울: 장안문화사. 1995. 26-57.
변선환. "이용도와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이용도와 한국교회의 개혁운동]. 이용도 목사 연구 논 문집 제1권. 서울: 장안문화사. 1995. 193-250.
변종호 편. [이용도 목사 전]. 이용도목사전집 제2권. 인천: 초석출판사. 1986.
성백걸. "사랑과 정의의 사도, 이용도의 삶과 사상." [이용도와 한국교회의 개혁운동].
이용도 목사 연구 논문집 제1권. 서울: 장안문화사. 1995. 76-162.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 [원리강론]. 서울: 성화사. 1985.
송길섭. "한국교회의 개혁자 이용도." <신학과 세계>. 제4호. 서울: 감리교신학대학
출판부. 1978. 124-57.
심일섭. "한국기독교 이단사의 비판적 재조명"(이용도를 중심으로). [이용도와 한국교회의 개혁운 동]. 서울: 장안문화사. 1995.
유동식. [한국감리교회의 역사] 제1권. 서울: 기독교대한감리회. 1994.
윤성범. "이용도와 십자가신비주의." <신학과 세계>. 제4호. 서울: 감리교신학대학출판부. 1978. 9-30.
이재정. "21세기를 향한 한국교회의 과제." [이용도 목사의 영성과 예수운동]. 서울: 성서연구사. 1998. 137-48.
이세형. "시무언 이용도 목사의 예수론." [이용도 목사의 영성과 예수운동]. 서울: 성서연구사. 1998. 179-208.
정지련. "성령론적 관점에서 본 이용도의 신앙운동." [이용도 목사의 영성과 예수운동]. 서울: 성서 연구사. 1998. 117-32.
최인식. "이용도의 포스트 프로테스탄티즘." [이용도 목사의 영성과 예수운동]. 서울: 성서연구사. 1998. 225-50.
피터스. 박종수 옮김. "시무언, 한국 기독교 신비주의자." [이용도 목사의 영성과 예수운동]. 서울: 성서연구사. 1998. 1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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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2.08
  • 저작시기20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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