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프랑스의 동거실태와 특징분석
2. 동성애에 대한 이해
3. 프랑스의 개방적 성의 역사적고찰
4. 참고자료
2. 동성애에 대한 이해
3. 프랑스의 개방적 성의 역사적고찰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심가, 즉 실질적인 창녀 소굴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여자뿐 아니라 술과 음식값을 지불해야 했기에 공중목욕탕이 빈민들과 떠돌이들의 장소가 아니었다. 또 그곳의 여자들과 그곳을 출입하는 남자의 4분의 3이 토박이들이라는 점을 볼 때 그 당시 사회가 얼마나 개방적이었나를 알 수 있다. 공창가 출입 또한 결코 불명예스러운 일이 아니었다. 즉 남몰래 갈 필요가 없었다는 말이다. 또 당시 은어에서 매춘이나 매음 중개업과 관련되는 어휘를 찾아볼 수 없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즉 매춘이나 매음 중개업이 너무 공공연한 활동이었던 나머지 비밀 언어라는 안전 장치를 필요로 하지 않았던 것이다. 노골적인 표현들로 유명한 우화시의 어휘들도 매우 부정확하다.( 예를 들어 이란 단어는 거지를 의미하기도 한다)
(* 15세기 프랑스의 매춘, 성, 사회 요약, 자크 로시오)
즉 그 이후는 생각하지 않더라도 15세기 무렵에는 성적으로 매우 개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적어도 15세기라는 오랜 시간 전부터 프랑스의 성문화는 개방적인 편이었다. 의식과 문화는 세대를 내려가며 이어지는 것이므로 그 시대 의식과 사상은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하다.
짧은 과거의 문화로 섣불리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하지만 동양의 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볼 때 15세기라는 시간은 위와 같은 성문화를 접하기엔 너무나 빠른 시간이다. 여기에 특수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성의식이 개방적이었다고 말하는 것이다.
(3) 결론
프랑스에서 동거, 동성애 등 급진적인 성문화가 비교적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동거의 현실과 특징, 동성애의 역사적 고찰과 근원, 동성애가 늘어나는 원인 등을 조사할 수 있었다.
물론 프랑스에서 개방적인 성의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금의 성욕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생각에서 인간의 욕망(성욕)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미셸 푸코의 '순결의 투쟁'을 일부러 언급하지 않더라도 카톨릭 정신을 생각해볼 때, 개방적 성의식과 대비되는 폐쇄적 성의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문화는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고 프랑스 성의식은 점차 흐름이 개방적으로 흘러가고 있으므로 가족 중심의 절제된 성의식 보다는 개방적 성의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음을 밝힌다.
이 글을 통해 지금까지 갖고 있었던 잘못된 성의식, 예를들면 동성애자에 대한 적대감, 동거에 대한 비난 등을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이러한 사회적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참고자료
전규태 「파리·프랑스 여행 / 3」. 서울 : 白文社 , 1989 -.
Maurois, Andre 신용석 「 프랑스사 」 서울 : 기린원 , 1988.
김화영 「프랑스문학 산책 」 世界社 , 1989.
최호열「프랑스와 프랑스인」어문학사 2000
이유경 가슴 에 젖어드는 민중의 노래 , 샹송의 역사 , 예술 이 흐르는 센강 처럼 ,그 메아리 의 반세기 / 클라베, 장 루이 ; 역. 1981 월간조선 21('81.12) pp.312-322
(* 15세기 프랑스의 매춘, 성, 사회 요약, 자크 로시오)
즉 그 이후는 생각하지 않더라도 15세기 무렵에는 성적으로 매우 개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적어도 15세기라는 오랜 시간 전부터 프랑스의 성문화는 개방적인 편이었다. 의식과 문화는 세대를 내려가며 이어지는 것이므로 그 시대 의식과 사상은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듯하다.
짧은 과거의 문화로 섣불리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하지만 동양의 한 다른 나라와 비교해볼 때 15세기라는 시간은 위와 같은 성문화를 접하기엔 너무나 빠른 시간이다. 여기에 특수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과거로부터 이어져온 성의식이 개방적이었다고 말하는 것이다.
(3) 결론
프랑스에서 동거, 동성애 등 급진적인 성문화가 비교적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동거의 현실과 특징, 동성애의 역사적 고찰과 근원, 동성애가 늘어나는 원인 등을 조사할 수 있었다.
물론 프랑스에서 개방적인 성의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금의 성욕도 허용하지 않으려는 생각에서 인간의 욕망(성욕)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미셸 푸코의 '순결의 투쟁'을 일부러 언급하지 않더라도 카톨릭 정신을 생각해볼 때, 개방적 성의식과 대비되는 폐쇄적 성의식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문화는 복합적인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이고 프랑스 성의식은 점차 흐름이 개방적으로 흘러가고 있으므로 가족 중심의 절제된 성의식 보다는 개방적 성의식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음을 밝힌다.
이 글을 통해 지금까지 갖고 있었던 잘못된 성의식, 예를들면 동성애자에 대한 적대감, 동거에 대한 비난 등을 버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이러한 사회적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참고자료
전규태 「파리·프랑스 여행 / 3」. 서울 : 白文社 , 1989 -.
Maurois, Andre 신용석 「 프랑스사 」 서울 : 기린원 , 1988.
김화영 「프랑스문학 산책 」 世界社 , 1989.
최호열「프랑스와 프랑스인」어문학사 2000
이유경 가슴 에 젖어드는 민중의 노래 , 샹송의 역사 , 예술 이 흐르는 센강 처럼 ,그 메아리 의 반세기 / 클라베, 장 루이 ; 역. 1981 월간조선 21('81.12) pp.312-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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