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행동주의와 인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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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의 개념

2. 행동주의 이론
1) 단순연합이론 - Guthrie의 근접성의 원리
2) Pavlov의 조작적 조건형성
3) 조작적 조건형성
ⅰ. Thorndike의 시행착오설
ⅱ.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4) 대리적 조건형성 - Bandura의 관찰학습

3. 인지주의 이론
1) 장이론
2) Kohler의 통찰이론
3) Bruner
4) Ausubel의 수용학습
5) 정보처리이론

4.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본문내용

모두 파지할 수는 없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학습한 많은 것이 망각된다.
망각의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흔적쇠퇴설과 간섭, 억압설, 인출실패설이 있다.
흔적쇠퇴설은 기억이란 학습한 것이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은 이 기억흔적이 쇠퇴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간섭은 회상이 안 되는 기억은 손실된 것이 아니라 기억된 정보들끼리 간섭을 일으켜서 정보의 인출이 방해된다는 것으로, 전혀 간섭이 없을 경우에는 학습 직후에 학습자가 경험을 전혀 하지 않는다면 그의 파지와 기억은 거의 완벽할 것이다. 간섭에는 새로운 것을 학습함으로써 옛 기억을 간섭하는 역행간섭과 이전에 학습되었던 것이 새로운 정보가 기억되는 것을 간섭하는 순행간섭이 있다.
억압설은 위협적이고 불쾌했던 경험들을 억압하여 무의식의 심층에 침잠시킴으로써 망각이 일어난다. 억압에 의한 망각을 동기화된 망각이라고 하는데, 치료에 의해 외상적 경험과 연합된 어떤 정서가 제거되었을 때만 상기된다.
마지막으로 인출실패설은 망각이 상기에 필요한 정보의 인출실패 때문에 생긴 현상으로 보는 이론이다. 정보는 기억의 창고에 저장되었다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끌어내는 검색의 실마리를 발견하지 못했을 때 망각이 발생한다.
ⅴ. 기억의 증진과 학습효과의 유지
기억의 과정을 고려해 볼 때 교사가 학생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란 학생들이 장기기억 속에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직해 넣고 이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유의미가를 강조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① 유의미가 : 친숙도가 높거나 논리적인 방법으로 조직화된 자료인 유의미가 혹은 의미있는 정도는 주어진 일련의 정보들간에 있을 수 있는 연결이나 연결망의 개수에 의한 판단될 수 있다. 유의미가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료들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② 학습에의 능동적 참여 : 능동적 학습이 학습에 활기를 불어넣음으로써 파지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기억 증진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면 문제해결을 위해 더 많은 사고를 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학습이 촉진된다.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방법은 장소법과 PQ4R방법과 같은 기억술이 있다.
장소법은 기억해야 할 항목들을 자기에게 친숙한 장소와 연관시키는 방법이며, SQ3R방법은 기억 증진과 관련되어 가장 빈번하게 언급될 수 있는 학습전략이다. 이는 전체내용을 소제목 등을 통해 개관(P)하고, 소제목과 관련된 질문(Q)들을 생각하고, 적절한 것을 골라 집중적으로 읽으면서(R)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 그리고 해답에 대해 숙고(R)하고 암송(R)하며, 학습과정에 만들어 놓은 노트나 질문 및 그에 대한 해답을 총괄적으로 검토하는 단계(복습-R)를 통해 기억의 증진에 영향을 주게 된다.
Ⅲ. 결론
4.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차이점
지금까지 살펴본 학습이론은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라는 점에서는 뜻을 같이 하였지만, 각각 서로 다른 이론을 제시하고 있다. 행동주의는 학습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으로 설명하는 것이고, 학습자의 머리 곳에 인지구조가 형성되고 이 인지구조가 학습 상태에서 여러 가지 정보를 체계화한다 이론이 인주주의 이론이다. 다음 표를 통해 두 이론의 차이점을 알아보기로 하자.
비교관점
행동주의
인지주의
학습자의 의지
칭찬, 벌 등의 강화체계에 의해 수동적으로 학습 -> 의지가 약함
학습자에게 자율과 통제를 허용한 상태에서 학습 -> 의지가 강함
학습방법
수동적인 참여 방법
능동적인 참여 방법
지식획득방법
경험과 행동
인지구조와 생각을 통해 지식 획득
연구의 초점
실용성
순수탐구, 학습과정 자체에 초점
문제 해결 방법
강화계획을 세움
-> 학습자 위주의 목표 설정
공평하게 발표기회를 제공
개인차에 맞게 지식을 습득
수업방법
교사의 행동을 보고 모방
역할 연출, 심리극, 모의게임 등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동기유발 방식
강화가 행동의 변화 유발
▷상과 벌의 적당한 할용
▷결과의 통보
▷경쟁의 적절한 할용
▷목표를 인식시켜 줌
▷성공감과 실패감 이용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학습목표를 개인적 욕구와 결부
▷흥미와 적성에 부합된 학습과제 선택
▷긍정적 자아개념
▷동일시
▷호기심의 자극
학습의 발전
컴퓨터 수업
개방교육
※ 참고문헌 : 송인섭 외, 2000, 「교육심리학」, 양서원
여광응 외, 2001,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05.28
  • 저작시기200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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