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54운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54운동의 배경
2. 54운동의 전개
결론
54운동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것이다. 이것은 1920년 3월, 중국에 전해졌으며 베르사유회의에서의 윌슨의 민족자결정책에 환멸을 느끼고 있던 사람들의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국민들 사이에 중·소 국교수립을 요구하는 소리가 높아가고(1924년 6월 국교수립), 소비에트 러시아의 권위가 급속히 높아갔다.) 마르크스-레닌주의가 군벌과 제국주의 지배하에 있는 중국을 구할 수 있는 현실 가능한 이념이었음이 1921년의 중국공산당 창당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손문을 중심으로 한 중화혁명당도 5.4운동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비밀조직의 성격을 지닌 이 당을 공개 정당인 중국국민당으로 개칭하면서 당원의 절대 복종 규정을 폐지하였는데, 이는 5.4운동사건에서 민중들이 보여준 힘을 신용한 결과였다. 손문은 이 운동에 힘입어 국민당의 노선과 조직에 재검토를 가하여 국민당 조직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리고 국외에 미친 영향도 적지 않은 것이었다. 19세기 이래의 서구열강에 의한 세계제패, 세계분할이라고 한 구조에서 중요한 전환기를 맡게 되었는데, 이 전환기란 제국주의에 대한 민족주의의식의 싹틈이었다. 이는 종전에는 서구 열강과 제국주의국가들이 체험해보지 못한 것으로 이들에 의해 조종되는 중국의 허수아비 정부에 대해 저항함으로써 자기신뢰 또는 정신적 자립성을 강화시킨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하여 식민열강세력들로부터 민족적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운동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1. 5·4운동의 특징과 역사적 의의
(1) 5·4운동의 특징
5·4운동은 신문화운동의 실천이며, 그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운동의 그러한 발전을 가능케 한 사회적 기초로서는 제1차대전의 시기에 급격히 발전한 자본주의적인 제요소의 일정한 성장과 러시아 혁명이 지식인과 노동자 계급에 미친 정신적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대내외 정세를 배경으로 한 5·4운동은 그 이전의 혁명운동이 오로지 무장에 힘쓰고 대중의 힘을 경시한
것과는 달리 대규모적인 개몽운동과 조직을 토대로 하여 시위와 파업이라는 대중 행동으로써 투쟁하였다는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첫째로 이 운동은 중국의 민중이 처음으로 정부의 정책을 변혁시키는 데 성공한 운동이었다. 다시 말하면 국가의 힘이 현실의 정치를 움직이는 커다란 요인으로서 처음으로 근대사의 무대에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선두에 섰던 것은 신문화운동 속에서 배양된 청년학생층이며 거기에 호응하여 봉기한 것은 조국의 위기를 실감하고 있던 상인, 노동자 등 광범위한 일반민중이었다. 민중이 단결하면 정치를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5 4운동이 보여준 교훈의 하나인 동시에 대중의 정치적 전진을 의미한다.
둘째로 이 운동은 중국혁명의 적대적 성질에 정당한 이해를 보였다. 5·4운동은 그 발발 당시부터 많은 구호를 내어 걸었으며 이들 구호에는 국내의 봉건세력에 대한 투쟁의 면에서는 미흡하고, 애매한 점이 있었으나 일본 제국주의에 대한 반대는 극히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었다. 국민당이 개조된 뒤 국민혁명의 이대임무로써 강조된 반제국주의와 반봉건주의는 이미 5·4운동에서 초보적인 형태로 강력하게 제기되었던 것이다.
세째로 이 운동은 그 발전과정 속에서 주목을 요하는 것이 지도세력의 문제이다. 중국 국민당은 5·4운동을 단독으로 지도할 만한 실력을 갖지 못하였다. 따라서 그 지도자인 손문도 이 운동을 직접 지도한 것이 아니고 그 자연발생적인 민족통일전선에 크게 관심기울여 군벌에 대한 새로운 투쟁방법으로서 국공합작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음에 불과하였다. 이 운동의 선두에 섰던 학생들도 지도세력이 될 수는 없었으며 노동자계급도 이 운동을 처음부터 지도할 정도로 강력하지 못하였다. 지도자는 이 운동의 진행과정에서 형성된 것이고 5·4운동을 계획하고 지도한 것은 아니다. 이 운동의 지도적 중심이 되었던 것은 아직 정당을 결성하지 않았던 여러 계층의 지식분자였다.
(2) 5 4운동의 역사적 의의
5·4운동이 가지는 역사적 의의는 지성사적 입장이나 정치적 입장에 따라 나누어지는 자유주의자, 국민당, 공산주의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그들이 보는 5·4운동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자유주의자의 입장을 보면 호적을 중심으로 한 많은 신문화운동자들은 5·4운동을 중국에 있어 최초의 자유주의 시대의 개막으로 보고 중국의 르네상스로 비유하였다. 이들은 5 4운동을 권위주의적 유교적 사회규범에 맞서 과감히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앞세우는 인간해방을 목표로 한 위대한 전진이었다고 평가한다.
한편 국민당은 5·4운동이 표방했던 신문화 운동을 긍정하고 민족주의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인정했지만 5·4운동이 지향했던 지식인과 학생들의 반전통주의에 대해서는 혹평을 하고 있다. 이는 중국이 표방해야할 이념적 추세를 전통사상에서 찾으려하는 국수주의적 학자의 활동으로 중체서용론의 재현을 연상케 하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권위주의적 국민당의 지도이념에 영향을 주었는데 국민당의 장개석은 5·4운동의 진보적 이념 가운데 군벌과 제국주의 열강에 반대하는 민족주의적 의의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으나 신문화 운동가의 우상파괴운동에 대하여는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는 권위주의적인 그의 정부에 대한 이단적 저항을 겨냥한 것이었다.
공산주의자는 5·4운동이 단지 애국운동이 아니라 인간해방운동이라 평가하면서 중국근대사의 시대구분에서 하나의 커다란 전환점으로 삼았다. 진독수 등은 5·4운동을 민중운동으로 규정하고 신해혁명에서 시작하여 계속 진행중인 민주혁명시대 구성사건 중 가장 두드러진 사건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모택동은 더욱 더 진보하여 제국주의와 봉건제도에 반대하는 중국혁명의 선인으로서, 신해혁명이 이룩하지 못한 혁명의 철저성과 명확한 지향성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킨 기념비적인 사건이라 평가하고 있다.
이렇듯 5·4운동은 입장에 따라 그 견해는 다르지만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즉, 노동자들은 학생과 더불어 반제운동과 군벌타도를 위한 시위를 벌이고 많은 지식인들은 전통을 근대화의 저해요인이라고 비판하여 각종 새로운 이념을 받아들여 활발할 신문화운동을 선도하여 중국혁명을 한차원 높였다는 것에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1,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3.06.03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8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