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공자철학에 있어서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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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기 공자철학에 있어서의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자와 예술

2. 5음계와 5음계의 보편적 우주철학 이론과의 관계

3. 음악의 몇몇 특성

4. 중국 음악에서의 화성의 개념

5. 예술은 그 자신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6. 이상주의적 도덕주의로서의 공자의 예술 철학

본문내용

모두 될 수 있을 것 같다. 긍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음악의 조화를 통하여 인간의 유해하고 과다한 열정과 감정은 규제될 수 있고,정신적으로는 상상의 세계로부터의 압력에서 해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정신 정화 이론이 공자의 음악 철학에 적용될 수 없는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공자를 감정가로 분류하는 것은 어느정도 잘못이고 음악 작품의 가치는 궁극적으로 인간 감정의 소극적 정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적극적인 도덕적,교육적 유용성에 있기 때문이다.
심미적 분위기의 전달은,청자(聽者)가 예술가가 의도한 예술 작품에서 음악가의 자질이나 분위기에 반응할 때만 가능하다. 음악적 분위기는 청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과 음악에서 표현되는 원래의 의도가 같을 때만 전달될 수 있으므로,이 개념은 논리적으로 음악에 대한 공자 이론과도 일관성이 있는 세가지 진술로 더 자세히 기술될 수 있다. 첫째, 모든 청자가 음악에 대해 동일한 정서적 반응을 갖는 것은 아니다. 단지 우수한 사람만이 음악가가 의도한대로 음악에 반응할 수 있다.; 청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정이 가치가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오직 그 뿐이다. 그래서,유생들은 음악적 반응은 자연스러운 것이고 따라서 보편적이라는 보편주의적 이론에 반대한다. 유교 교육 과정에서 음악을 필수 과목으로 권장하는 사실은 음악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
받은,지적인 청자의 경험의 결과라는 사실을 함축한다. 둘째로, 음악 작품에서 표현되고 청자 내부에서 일어나는 감정들은 인간의 도덕성을 도야할 수 있는 힘을 가질 때만 가치있고 바람직한 것이므로, 두가지 목적 즉, 개인의 특성을 새롭게 형성하고 조화로운 인간 관계를 만들기 위한 윤리적 기능에 놓여있는 좋은 음악의 시험은 확실히 공자의 미적 원리이다. 따라서, 심미적으로 아름답다고 판단되는 것은 도덕적으로 선한 것이고, 도덕적으로 악하다고 판단되는 것은 미적인 면에서도 추한 것이다. 아름다움은 선과 동일시되거나 또는 보다 정확히 말하면 선에 예속된다.; 미학은 윤리학의 시녀다. 세번째, 예술의 검열은 음악이 유교주의적 심미주의에서 상술한 공리적 역할을 수행하도록 강화하기 위해 필요하다.
그리고 검열 기구의 권위는 우수한 사람의 손에 놓여 있어야 하며,그는 미적 기호를 비판하고 조정하는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공자는 음악 애호가였으며,음악에 대한 그의 열정과 관심은 의심할 여지 없이 참된 것이었다. 그러나 음악에 대한 그의 미학 이론은 그의 전체적인 윤리 체계의 일면에 지나지 않았다.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분열의 시대에 살면서 그 철학자는 인간이 그의 동료들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필요를 강조했다. 예술은 예술 그 자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삶을 위한 것이다. 예술적인 활동으로서의 음악은 인류의 선과 진리인 이상을 추구해야 하므로, 예술에 대한 공자 철학은 이상주의적 도덕주의로 분류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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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3.11.03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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