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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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주 5일 근무제
1) 주5일 근무제의 의의
2) 한국의 노동시간
2. 소비자라이프 스타일 분석
1) 소비자의 구매행동
2) 주5일 근무제가 각종 산업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1.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의 변화
2. 마케팅 전략
1) 4P전략
2) 종합적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Ⅲ 결론
1.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의 변화
수많은 미디어들은 주 5일제 근무로 인해 레포츠 산업의 활성화와 휴일 증가에 따른 내수시장 확대로 문화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점치는 등 소비패턴의 변화에 대해서 발빠른 예측을 하고 있다. 확실한 것은 주 5일제 시행 이후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는 확연한 변화가 올 것이며 이에 따라 유통업계도 변화의 바람에 몸을 싣지 않으면 낙오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5일제 시행이후 소비자들의 쇼핑행태는 지금까지의 단순 쇼핑에서 벗어나 원스톱(one stop) 쇼핑, - 한 쇼핑공간에서 모든 형태의 쇼핑이 가능해지는 쇼핑형태. 즉 복합쇼핑몰에서 행해지는 쇼핑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시간소모형 쇼핑, 자기만족과 개성추구형 쇼핑으로 변모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 외에도 소비자의 쇼핑행태는 많은 변화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주 5일제 근무제로 유행하게 될 쇼핑방식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쇼핑방식의 변화>
①프로슈머의 등장 기존의 최종제품에 대해서 단순하게 소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제품의 생 산단계에서부터 최종 판매단계까지 많은 부문을 관여하는 소비자의 등장
②소비의 양극화 소비의 양극화가 심화돼 고급소비시장의 규모가 더욱 증대될 전망
③소비자 신뢰 회사 브랜드를 넘어서 상품자체에 대한 신뢰, 인간에 대한 신뢰가 보다 중 시. 즉 고품질의 서비스가 더욱 요구될 전망.
④쇼핑의 복합화 소비와 엔터테인먼트와 비즈니스가 혼합되는 형태의 라이프 스타일이 보 편화
⑤체험판매증가 소비자가 단순 제품구매를 넘어서 제품의 이미지를 느끼거나 효용이나 기 능을 직접적으로 경험해보는 행위를 추가적으로 요구
⑥실버쇼핑의 증가 인구의 고령화로 공산품 구입 필요성이 줄고 레저,교육,여행,건강,금융 등 서비스상품의 구매욕구가 증대
위에서 살펴봤듯이 여가시간이 늘어난 소비자들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단순 소비형태의 매장보다는 한곳에서 쇼핑과 함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며 좀더 능동적으로 소비행위에 참가할 수 있는 복합쇼핑공간의 필요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령화로 인한 실버산업의 성장과 함께 고가의 외국 브랜드 성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통환경의 변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유통환경도 상당한 변화를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태, 머천다이징, 입지, 서비스 등 세부영역별로 예측되는 변화를 보면 다음과같다.
@유통업태
*할인점, 전문점, 복합쇼핑몰 등 신업태의 성장 가속
*기업형 유통의 비중 커짐. 상품화 계획(머천다이징)
*상품화계획의 복합, 종합화
*주중과 주말 상품화계획의 차별화
*기능을 보다 중시
*레저, 스포츠, 여행, 가정용품의 수요증대
@입지
*교외형이 인기를 구가
-상품화 계획 등 기타요인의 중요성 증대
*관광자원이나 놀이시설 등 부대여건이 좋은 곳 선택
@서비스
*쇼핑외에 레저, 오락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쇼핑+오락, 음식, 비즈니스, 부대서비스)
2.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목표
①'통과형 쇼핑’체제를 ‘체제형 쇼핑’으로 바꾸기 위한 전략.
-백화점의 이미지 → Multi-Shopping Mall로의 전환.
②고급성과 일상성의 양분화체제.
-미용산업과 고가 브랜드를 유지하되, 가족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 마련.
③가족 단위의 Shopping을 유도.
-문화 산업과 레저, 외식, 쇼핑이 혼재하는 통합 운영방식
1) 4P전략
구매비용이 높은 층
(20대후반~)
구매비용이 낮은 층
(10대~20대초반)
가족단위
(중간 정도의 구매력을 지닌)
Product
고가 브랜드 상품
수입 명품
고급형 레저 상품
중저가 브랜드
실용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제품
중저가의 레저 상품
가족단위의 브랜드
유용성이 높은 제품
가족단위의 레저 상품
Price
고가
저가
중. 저가
Place
소규모의 집중적 유통
중소규모의 유통
대규모의 집중적 유통
Promotion
고급적인 이미지광고
실용적인
기능성을 강조한 광고
가족적이고
일상적인 형태의 광고
2) 종합적 마케팅 전략
『맴버쉽 카드 발급으로 충성도 증가. 백화점의 주말 새벽 1시까지 연장 운영. 백화점의 가전제품 택배제도. 레저층의 확충. 백화점내 휘트니스 운영. 이벤트의 확충』
@구매비용이 높은 층
-국내 소비시장의 전반적인 고급화 영향.
→먼저 고가의 Luxury(명품)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주 5일제 시행으로 주말 야외여행이나 체험적 여가활동이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골프, 스포츠, 캐주얼 등 아웃도어 웨어와 고 기능성 화장품 상품군을 추가로 확충.
-건강 코너과 미용코너의 기획상품 증진.
→뷰티섀등을 운영
@구매비용이 낮은 층
-문화,교육분야에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결합하여 신규 시장을 형성.
기존 사업과 제품의 엔터테인먼트화가 촉진되고 영화, 드라마,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주 간지 등 문화콘텐츠 산업이 고성장. (여가 욕구가 뮤지컬, 콘서트 등으로 고급화하며, 매니 아를 지향한 여가활동이 확산)
→영화관의 시간대를 늘리고 백화점내의 음반 매장과 오락 시설 매장을 확충 하나의 멀티 오락 공간을 조성.
→인터넷으로 백화점의 상품을 볼 수 있는 공간 조성. 실시간 상품 정보 제공.
-테마별 공간 조성(커플들의 공간)
-이벤트의 다양화
(DIY(Do It Yourself)산업:제품 구입시 소요되는 비용 절감과 함께 취미 생활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반가공 상태의 자재를 구입하여 손수 완제품을 조립하는 산업을 일컫는 말이 다)
→DIY산업을 이벤트의 일환으로 전환. 강좌형식.
@가족단위
-주말여행이 급증하고 관광, 호텔, 항공, 자동차, 스포츠 등 관련 산업들이 활성화
(주말 어린이집, 교외 복합쇼핑몰, 가족호텔, 여가 컨설팅업 등이 부상. 민박, 자연휴양림, 펜션, 가족휴양촌 등 저비용 여가시설 개발이 증가)
→사은품이나 추첨 행사에 여행용 패키지 상품을 도입.
→가족 단위의 의류, 용품, 레저패키지 상품 강화.
-부모의 쇼핑 편의를 위해 탁아소 운영 및 보호시설 구축.
-주차 시설 확보 및 외식 시설의 아동배려.
→인형극, 구연동화, 뮤지컬 등 아동 문화산업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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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25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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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4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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