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감독의 작품세계에 관한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홍상수 작가의 생애
Ⅱ. 홍상수 작가 영화의 제작 배경과 비평의 실체
1.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1-1. 제작 배경
1-2. 작품 비평
2. 강원도의 힘
1-1. 제작 배경
1-2. 작품 비평
3. 오! 수정
1-1. 제작 배경
1-2. 작품 비평
4. 생활의 발견
1-1. 제작 배경
1-2. 작품 비평
Ⅲ. 홍상수 작가 작품 세계의 변천 과정

3. 결론

본문내용

그러한 의미의 출발점이었을 것이다. 그의 영화는 잔잔한 수면아래에 요동치는 생존 경쟁터 같다. 기타노 다케시
) 일본의 코미디언·영화감독으로 오시마 나기사[大島渚] 감독의 《전장(戰場)의 메리크리스마스》에 출연하면서 영화배우의 길을 걷게 되는데, 그는 이 작품에서 잔혹한 군인 하라[原] 역을 멋지게 연기하여 배우로서도 높은 평가를 받은 뒤 그는 코미디언 비트 다케시의 이미지를 버리고 영화감독 기타노 다케시로 거듭나는데, 그가 감독 겸 주연을 맡은 데뷔작 《그 남자, 흉악함에 관하여(その男,凶暴につき)》(1989)는 제11회 요코하마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였고, 1990년작 《3-4×10월(月)》로는 일본영화 감독협회의 신인장려상을 받았다. 1991년에 만든 《그 여름, 가장 조용한 바다(あの夏,いちばん靜かな海)》는 《키네마 준보(キネマ旬報)》 독자선정 일본영화감독상과 블루 리본 최우수감독상, 호치[報知] 영화상, 제13회 요코하마영화제의 감독상을 받았다. 1993년 《소나티네》로 유럽 등지에서 작가적 역량을 인정받았고, 1996년 《키즈 리턴》을 발표하고 큰 성공을 거둔 그는 1997년 《하나비》로 베니스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였고, 1999년 《기쿠지로의 여름(菊次郞の夏)》으로 칸영화제 본선에 진출하였다. 요모타 이누히코 저, 박전열 역, 『일본 영화의 이해』, 현암사, 2001, p.24
의 영화가 죽음을 눈앞에 둔 자조적이고도 침묵 적인 미소를 띄운다면, 홍상수 감독의 영화는 애써 괜찮은 척 해 보이려 웃음 짓는 탐욕인의 얼굴이다. 거대한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영웅이 아닌, 심심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얼굴. 나는 그의 영화를 볼 때 꼭 거울 속에 담긴 나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 영화를 통해서 나의 모습, 혹은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 영화감독. 그의 다음 작품이 참으로 기대된다.
부록
홍상수 (Hong Sang­Su)
Filmography
·성별: 남성
·생일: 1961년 01월 01일
·직업: 감독, 작가
·국가: 한국, 서울
1961 서울 출생
1980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에 연출전공으로 입학.
1983 대학을 중퇴하고 미국으로 유학 떠남.
1987 미국 캘리포니아 예술대학교 졸업. 재학 중 '개미 보는 여인' 등의 실험영화 를 열편 넘게 찍다.
1985 캘리포니아 예술대학교(California College of Art and Crafts)졸업
시카고 예술학교(The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예술학 석사
1991 프랑스로 여행해 다작의 영화감상.
한양대, 성균관대 등에 영화과목 강의를 나감.
제 3회 서울 단편영화제 심사위원
1992 다큐멘터리 연출자
1994 TV프로덕션 시네텔에서 PD로 활동
동아수출공사 기획실에서 일하며 영화준비 시작.
1996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연출
1997 한국예술종합대학교 영상원 영화과 교수
1998 <강원도의 힘> 연출
2000 <오! 수정> 연출
2001 <생활의 발견> 연출
FILMOGRAPHY
하우스(단편영화)
아파트먼트(단편영화)
팩토리(단편영화)
작가와 화제작(SBS 다큐멘터리)
1992 한국방송대상(외주제작부문)
1996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연출
제16회 영평상 신인 감독상
제17회 청룡영화제 신인 감독상
제15회 벤쿠버영화제 용호상
(Dragon and Tiger Award for Young Cinema)
1997 제21회 황금촬영상 신인감독상, 남여 배우상
제27회 로테르담영화제 타이거상(Tiger Award)
제42회 아시아 태평양 영화제 신인감독상
1998 <강원도의 힘>연출
제51회 깐느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Un Certain Regard) 특별 언 급상(Special Mention Award)
제19회 청룡영화제 감독상, 각본상
제3회 부산영화제 넷팩상
문화관광부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영화부문)
1999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 기술상
제14회 산타바바라 영화제 심사위원상(Burning Vision Award)
2000 <오! 수정> 연출
제53회 깐느 영화제 공식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공식초청
제1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 선정
제13회 도쿄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특별 언급상 수상
제1회 부산평론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수상
제45회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각본상 수상
2001 <생활의 발견> 연출
제47회 아·태 영화제 감독상 수상
2003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연출
<참고 문헌>
단행본
김시무 저, 『영화예술의 옹호』, 현대 미학사, 2001.
구효서 저, 『낯선 여름』, 중앙일보사, 1994.
서인숙 저, 『영화 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8.
서일옥 저, 『영화 스케치』, 고요아침, 2003.
손영국 저, 『최후의 만찬 영화 읽기』, 청어, 2003.
수잔 헤이워드 저, 이영기 역, 『이론과 비평』, 한나래, 1997
심훈 저, 『영화 비평에 관하여』, 위즈북, 2003.
안종수 저, 『한국 관광 지리』, 백산출판사, 2002.
영화진흥위원회 저, 『한국 영화 연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연세대 미디어아트 연구소 저, 『영화와 시선: 강원도의 힘』, 삼인, 2003.
유경선 저, 『사진 용어 사전』, 미진사 1998.
이용관 저, 『영화 작가주의의 역사와 실천』, 집문당, 1997.
이효인 저, 『영화 미학과 비평 입문』, 한양대학교 출파사, 1999.
편집부 저, 『강원도 관광 안내도』, 성지문화사, 1999.
티모시 코리건 저, 이권 역, 『영화비평 어떻게 쓸까』, 시공사, 2003.
호현찬 저, 『한국 영화 100년』, 문학사상사, 2000.
정기간행물
한기욱 저, 『대중문화 속의 소설과 영화 : 김영하·하성란·홍상수의 작품들』, 창작과 비평, 29권, 1호(통권111호), p.p 249∼259.
영상물
홍상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동아수출공사, 1996.
홍상수, 『강원도의 힘』, 미라신 코리아, 1998.
홍상수, 『오! 수정』, 스펙트럼, 2001.
홍상수, 『생활의 발견』, 미라신 코리아,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33페이지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72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