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김승옥 (金承鈺) 연보 ◈
1.서론
2. 본론
1. 초기 문학
①「생명연습」
②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2. 중기 문학
③무진기행
3. 후기 문학
④「서울 1964년 겨울」
⑤ 서울의 달빛 0장
3. 결론 및 평가
*참고 문헌
1.서론
2. 본론
1. 초기 문학
①「생명연습」
②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2. 중기 문학
③무진기행
3. 후기 문학
④「서울 1964년 겨울」
⑤ 서울의 달빛 0장
3. 결론 및 평가
*참고 문헌
본문내용
력한 타자, 행운 혹은 운명에 맡겨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다. 무력감으로 오는 소외감이 잘 드러난 작품인 [무진기행] 에서는, 이 작품 속에서는 전체에 안개처럼 짙게 깔려 있는 것은 죽음처럼 고요한 무력감이다. 그리고, 술집 작부의 죽음은 골방 속에서 갇혀서 탈출하지 못하고 자살을 생각하고 있었던 과거의 '나'의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나의 무력감에서 오는 소외의 또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무의미성
) 무의미성은 인간이 그것의 역동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것의 미래의 진행을 예측
할 수 없는 사회적 사태나 사건에 대한 不可解의 감각이다. 좀 더 공식적으로 말하
면, 장래의 결과에 대한 만족할 만한 예측이 내려질 수 있다는 데 대한 낮은 기대감
이다.
이다. 인간소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1964년 겨울]에서는 도시적 인간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셋째, 무규범성과 자기 소원이다.
) 무규범성의 관념은 오늘날 인간적 해체, 문화적 붕괴, 상호 불신 등과 같은 사회적 조건과 심리적 상태의 광범한 여러 가지 변형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시맨은 이를 다음과 같이 조작 가능한 기대감과 보상이란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다. 자기 소원은 '그 스스로를 이방인으로서 경험하는 경험의 한 유형', '서로를 서로의 도구로 서로 이용하려는 숨은 기도'로 나타나는 소외 양상을 포함하고 있다.
[생명연습]에서는 '자기세계'를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여자를 정복해 가며 자기 세계를 구축해 가는 영수, 유학을 가기 위해 잔인하리만큼 투명한 계산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범한 대학교수, 무엇보다 어머니를 죽이자고 끈끈한 음성으로 나와 누나를 유혹하는 형은 무규범성이 낳은 소외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사회적 고립
) '집단으로부터의 분리, 집단의 기준으로부터의 고립'이라는 감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뒤르껭의 아노미 개념이나, 근대 사회가 그 공동체 의식을 상실해 버렸다는 퇴니스의 이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다. [차나 한잔]은 해고라는 일상적인 위협 앞에서 전전긍긍하는 소시민의 사회적 곤경(사회적 고립감을 겪게 되는)을 다루고 있다. 조직 속의 개인은 무력하고 신경질적이며 취약하다.
이와 같이 김승옥 소설 속에 들어있는 인간 내면의 소외는 사회와 함께 형성되어 있다. 이것을 통해 당시의 현대인의 위기가 무엇이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이렇게 현대인의 소외의 양상을 기본적으로 다루었고, 현대의 도시 문명 속에서 변질되는 인간관계를 보여줌으로써 굳어버린 윤리의 고정관념과 그것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비극적으로 그리고 있다. 어린 시절의 작가에게 영향을 끼친 환경 적인 요인이 김승옥의 감수성을 침범하였고, 결국 작자가 자기만의 세계 속에 빠진 것이 작품 속에서는 소외감으로 표현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러한 소외감은 인간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절망의 바닥에서부터 나오는 따뜻한 인간에 대한 사랑을 비쳐주며, 복합적인 현실성을 그리고 있다. 이것이 김승옥의 세계에서의 인간인 듯 싶다. 따라서 현대인은 어떠한 형태로든 소외를 경험하며 소외는 어쩌면 더 깊은 자아의 성찰을 계기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김승옥의 세계가 그려진 소설에서의 소외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1권, 2권, 문학동네, 1995
김윤식 [60년대 문학의 특질―김승옥론], {김윤식 평론 문학선}, 문학사상사, 1992
김 현 [김승옥론], {현대문학} 1966. 3.
류보선 [개인과 사회의 대립적 인식과 그 의미]
정학재 [김승옥 소설연구- 인물의 세계 인식과 대응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7
이다. 무력감으로 오는 소외감이 잘 드러난 작품인 [무진기행] 에서는, 이 작품 속에서는 전체에 안개처럼 짙게 깔려 있는 것은 죽음처럼 고요한 무력감이다. 그리고, 술집 작부의 죽음은 골방 속에서 갇혀서 탈출하지 못하고 자살을 생각하고 있었던 과거의 '나'의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나의 무력감에서 오는 소외의 또 다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무의미성
) 무의미성은 인간이 그것의 역동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그것의 미래의 진행을 예측
할 수 없는 사회적 사태나 사건에 대한 不可解의 감각이다. 좀 더 공식적으로 말하
면, 장래의 결과에 대한 만족할 만한 예측이 내려질 수 있다는 데 대한 낮은 기대감
이다.
이다. 인간소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서울 1964년 겨울]에서는 도시적 인간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셋째, 무규범성과 자기 소원이다.
) 무규범성의 관념은 오늘날 인간적 해체, 문화적 붕괴, 상호 불신 등과 같은 사회적 조건과 심리적 상태의 광범한 여러 가지 변형을 포함하고 있음으로 시맨은 이를 다음과 같이 조작 가능한 기대감과 보상이란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다. 자기 소원은 '그 스스로를 이방인으로서 경험하는 경험의 한 유형', '서로를 서로의 도구로 서로 이용하려는 숨은 기도'로 나타나는 소외 양상을 포함하고 있다.
[생명연습]에서는 '자기세계'를 가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여자를 정복해 가며 자기 세계를 구축해 가는 영수, 유학을 가기 위해 잔인하리만큼 투명한 계산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범한 대학교수, 무엇보다 어머니를 죽이자고 끈끈한 음성으로 나와 누나를 유혹하는 형은 무규범성이 낳은 소외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사회적 고립
) '집단으로부터의 분리, 집단의 기준으로부터의 고립'이라는 감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뒤르껭의 아노미 개념이나, 근대 사회가 그 공동체 의식을 상실해 버렸다는 퇴니스의 이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다. [차나 한잔]은 해고라는 일상적인 위협 앞에서 전전긍긍하는 소시민의 사회적 곤경(사회적 고립감을 겪게 되는)을 다루고 있다. 조직 속의 개인은 무력하고 신경질적이며 취약하다.
이와 같이 김승옥 소설 속에 들어있는 인간 내면의 소외는 사회와 함께 형성되어 있다. 이것을 통해 당시의 현대인의 위기가 무엇이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이렇게 현대인의 소외의 양상을 기본적으로 다루었고, 현대의 도시 문명 속에서 변질되는 인간관계를 보여줌으로써 굳어버린 윤리의 고정관념과 그것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비극적으로 그리고 있다. 어린 시절의 작가에게 영향을 끼친 환경 적인 요인이 김승옥의 감수성을 침범하였고, 결국 작자가 자기만의 세계 속에 빠진 것이 작품 속에서는 소외감으로 표현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러한 소외감은 인간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절망의 바닥에서부터 나오는 따뜻한 인간에 대한 사랑을 비쳐주며, 복합적인 현실성을 그리고 있다. 이것이 김승옥의 세계에서의 인간인 듯 싶다. 따라서 현대인은 어떠한 형태로든 소외를 경험하며 소외는 어쩌면 더 깊은 자아의 성찰을 계기를 만들 수도 있다는 점에서 김승옥의 세계가 그려진 소설에서의 소외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김승옥 [김승옥 소설전집] 1권, 2권, 문학동네, 1995
김윤식 [60년대 문학의 특질―김승옥론], {김윤식 평론 문학선}, 문학사상사, 1992
김 현 [김승옥론], {현대문학} 1966. 3.
류보선 [개인과 사회의 대립적 인식과 그 의미]
정학재 [김승옥 소설연구- 인물의 세계 인식과 대응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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