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4학년 공놀이 공피하기(간이피구하기) 게임 지도안 세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체육 4학년 공놀이 공피하기(간이피구하기) 게임 지도안 세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원(제재)개관
1. 사회관
2. 학생관
3. 교재관
4. 학습의 계열 및 통합
(가) 발전계통
(나) 학습과제 분석

Ⅱ. 단원(제재)의 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Ⅲ. 학생의 실태
1. 일반적 실태
(1) 체육에 대한 선호도
(2) 영역별 선호도
2. 학력 실태
(1) 피구 게임 경험 유무

Ⅳ.단원(제재)의 지도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단원(제재)의 평가 계획
가. 심동적 영역
나. 인지적 영역
다. 정의적 영역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2. 판서 계획
3. 자료 준비 계획
4. 형성(수행)평가 계획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가?
(5) 양손으로 공을 몰다가 방향 바꾸기와 멈추기를 할 수 있는가?
(6) 라켓과 공을 이용하여 간이 테니스와 간이 배드민턴을 할 수 있는가?
나. 인지적 영역
(1) 날아오는 공을 피하거나, 목표물을 맞힐 때 움직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2)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이나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에 대해 알고 있는가?
(3) 게임의 요소를 변형시켜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다. 정의적 영역
(1)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협동하며 운동하는 태도를 가졌는가?
(2) 자신감을 가지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자졌는가?
(3) 규칙을 지키며 질서 있게 참여하려는 태도를 가졌는가?
Ⅶ. 지도의 실제
1. 본시 수업 계획
단 원
Ⅱ-3 공놀이
일 시
2003. 6. 27. (금)
장소
체육관
학 습
주 제
공피하기 게임
교과서
차 시
1/19
지도
교생
학 습
목 표
·공을 던지거나, 날아오는 공을 피하면서 공피하기 게임을 할 수 있다.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모이기
준비운동
동기유발
공부할 문제확인
게임의 규칙과 방법 정하기
4열 가로대형으로 모 이도록 한다.
-건강 상태 및 복장 상 태를 확인한다.
.준비운동을 하도록 한 다.
·친구들과 함께 공을 이용하여 즐겁게 놀이 를 해 본 경험 발표하 게 한다.
·본시에 공부할 문제를 제시한다.
·수비수가 아웃되는 규 칙을 정한다.
-공격수가 던진 공이 바로 몸에 맞았을 때
-공을 피하기 위해서 경기장의 선을 벗어났 을 때 등
·수비수가 아웃되지 않 는 규칙을 정한다.
-공격수가 던진 공이 땅에 먼저 맞고 수비 수의 몸에 맞았을 때
.선생님을 기준으로 신속히 4열 가로대형으로 선다.
-몸이 불편하면 선생 님의 허락을 받고 견 학한다.
.선생님의 구호에 맞 춰 몸의 각 부분을 풀어준다.
.공놀이를 해본 경험 을 발표한다.
.이번 시간에 공부할 문제를 알아본다.
.수비수가 아웃되는 규칙을 정한다.
-공격수가 던진 공이 바로 몸에 맞았을 때
-공을 피하기 위해서 경기장의 선을 벗어 났을 때 등
·수비수가 아웃되지 않는 규칙을 정한다.
-공격수가 던진 공이 땅에 맞고 수비수의 몸에 맞았을 때
5
5
관절을 충분히 풀어 준다.
게임 규칙 카드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 료( )

유 의 점( )
교사 활동
학생 활동
모둠 구성 및 역할 분담하기
간이 피구 게임하기
정리 운동
차시 예고
위생지도
-공격수가 경기장 선 을 밟고 던진 공에 수비수가 맞았을 때
·게임방법을 정한다.
-공격모둠을 경기장 밖 에, 수비모둠을 경기장 안에 위치한다.
·모둠을 구성하고 역할 을 분담시킨다.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 진행시 문제점을 조정한다.
·발목, 다리, 허리 등 많 이 사용한 부위를 풀어 준다.
·다음 시간 배울 내용을 안내한다.
·손을 씻고 옷을 털고 교실로 들어가게 지도 한다.
-공격수가 경기장 선을 밟고 던진 공 에 수비수가 맞았 을 때
.게임방법을 정한다.
-공격모둠을 경기장 밖에, 수비모둠을 경 기장 안에 위치한다.
.구성된 모둠을 확인 하고 역할을 확인한 다.
.선생님의 진행에 따 라 간이 피구 게임 을 한다.
.선생님의 구호에 맞 추어 몸을 풀어준다.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알아본다.
.손을 씻고 옷을 털 고 교실로 들어간다.
25
5
게임의 규칙을 준수 하며 게임을 하도록 한다.
많이 사용한 신체 부위를 중심으로 풀어준다.
2. 판서 계획
♣ 공을 던지거나, 날 아오는 공을 피하면 서 공피하기 게임을 할 수 있다.
3. 공놀이
공피하기 게임
(간이 피구 게임하기)
* 게임 규칙
3. 자료 준비 계획
게임 규칙 카드를 만들어서 판서하는 시간을 줄여 빠른 시간에 게임 규칙을 제시하여 관리 시간을 줄인다.
4. 형성(수행)평가 계획
평가영역
평 가 기 준
평가
시기
평가
방법
심동적
영역
·여러 방향에서 날아오는 공을 빠른 몸동작으로 피할 수 있는가?
수업중
관찰법
인지적
영역
·날아오는 공을 피하거나, 목표물을 맞힐 때 움직
이는 방법을 아는가?
수업중
관찰법
정의적
영역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하는 태도를 가지는가?
수업중
관찰법
참고 문헌
1. 교육 인적 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체육 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2
2.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 실습 안내, 공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소, 2002
3. 초등학교 교과서, 체육 4, 서울 : 대한교과서(주), 2002

키워드

세안,   공놀이,   체육,   지도안,   피구,   게임
  • 가격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3.12.22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97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