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 무예, 무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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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무도, 무예, 무술의 정의
2. 무도의 개념

Ⅲ. 결 론

본문내용

, 둥글고, 우아함의 극치를 이룬다. 따라서 무(武)의 경지와 예(藝)의 경지는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러나 무술의 본질(本質)을 모르고 겉만 알고 자만심을 가진다면
도의 가치는 땅에 떨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무도인으로써 자질과 품위를 갖추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기 개발이 있어야 하고, 부단한 심신수련(心身蓚練)으로 인격도야(人格陶冶)를
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 위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무도, 무술, 무예에는 그 차이가 있다. 하지만 무도, 무술, 무예는 같은 "무"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많을 것이라고 본다. 결국 무술과 무예 또한 무도라고 지칭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들을 지칭하는 "무"의 개념을 살펴보자.
武는 큰 개념 상으로 볼 때 ....
가시적, 육체적, 행동적인 부분을 총칭한다. 그러나 이것은 전체 상의 의미일 뿐 효과적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의 시점을 조금 좁히고 제한하여 살펴볼 필요성이 있겠다. 武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단편적 개념들 중 하나인 武術, 武藝, 武道 라는 세 가지 개념들을 살펴보자.
우리는 이러한 단어들에 낯설지 않다. 생활에서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고 그 이미지 또한 머리 속에서 형상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術(술), 藝(예), 道(도) 각각의 낱말이 가지고 있는 개념상의 의미와 민족 문화, 기질 상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까지도 어느 정도의 지식을 소유한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차이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는 아무 것도 없으며, 그러한 시각상의 특징을 구분하여 언급할 필요성 또한 없을 듯하다.
공통점은 武요, 차이점은 낱말 상의 術, 藝, 道 인데, 이것은 자동차의 원리는 하나이나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제품상의 특징만 있다는 것과 견주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武가 術, 藝 ,道 이고 한편으론 術 ,藝, 道가 武 자체인 것이다. 즉, 術, 藝, 道는 武를 표현하는 개성 있는 표현 양식이며, 武라는 공간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는 출입구도 될 수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이 매일 매일 똑같은 옷만 입는 건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옷을 바꿔 입을 수 있는 선택권이 있는 것인데, 그에 따라 개인의 이미지가 조금 달라 보일 수는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사람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武가 바로 사람이고 術, 藝, 道 는 그가 입은 표현일 뿐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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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03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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