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발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발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사회 학습 이론
1) 도덕적 행동의 원천
2) 도덕적 가치의 본질
3) 자아 효능감(self efficacy)
4)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한 요약

본문내용

력한 증거를 보이게 될 가능성이 많다.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온정적이고 강화를 해 주는 성인들의 바램에 따르도록 동기화 된다. 그리고 그들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칭찬은 그들에게 목적을 달성하였다고 말해 주는 것과 같다.
·도덕적 금기 사항을 확립하는 과정에서의 처벌의 역할: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 주는 것은 그 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종종 성인들은 아동이 유혹에 저항하며 칭찬 받을만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와는 반대로 성인들은 아동의 나쁜 행동을 처벌로써 바로잡으려는 데는 매우 기민하다. 처벌은 금지시키는 통제력(inhibitory control)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인가? 그 대답은 그러한 혐오적인 경험에 대한 아동의 해석에 결정적으로 좌우된다는 것이다.
초기 연구: 파크(Ross Parke)는 처벌이 유혹에 대한 아동의 저항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금지된 장남감 패러다임(forbidden-toy paradigm)을 사용하였다. 전형적인 실험의 첫 번째 단계에서, 피험자들은 그들이 매력적인 장난감에 손을 댈 때마다 시끄러운 부저 소리를 듣게 되는 처벌을 받았다. 그러나 별로 매력적이지 못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일단 아동이 금지를 학습하게 되면, 실험자는 그 상황을 떠나서 아동이 금지된 장난감을 가지고 놀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몰래 관찰하였다. 파크의 연구 전에는 엄격한 처벌이 온정적인 훈육자에 의해 즉각적이고 일관되게 실행될 때,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제지하는 효과가 가장 크다는 일반적인 견해였다. 그러나 파크으이 가장 중요한 발견은 모든 형태의 처벌이, 만일 위반자에게 금지된 행동을 금지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는 인지적 설명을 함께 해 준다면, 더욱 효과적이라는 점이다.
이론적 설명이 처벌의 효과를 증가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마도 그 이유는 이론적 설명이 아동들에게 왜 처벌받는 행동이 나쁘고 그것을 반복하면 죄책감이나 부끄러움을 느끼게 되는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일 것이다.
1970년에 호프먼(Hoffman)은 부모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훈육 기법들이 자녀의 도덕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자녀 양육에 관련된 기존의 문헌들을 분석하여 세 가지 주요 접근법들을 비교하는 연구를 실행한 적이 있다. 애정 철회(love withdrawal) 기법은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한 후에 관심 보이기, 애정, 승인을 보류하는 것 혹은 부모로부터의 애정 상실에 대한 아동의 불안감을 유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힘에 의한 주장(power assertion) 기법은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월등한 힘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포나 분노 등을 일으킬 수 있는 강제적 명령, 신체적 제재, 볼기를 때리기, 특권의 철회 등이 이에 속한다. 귀납법(induction)은 어떤 행동이 나쁜 이유와 그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행동을 주게 되는지를 강조해 줌으로써 그 행동이 바뀌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아동에게 설명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은 부모가 종종 자녀들에게 그들이 저지른 행동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제안해 주는 방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한 아이가 애완용 강아지를 막대기로 마구 때리는 장면을 상상해보자. 애정 철회 기법을 사용하는 부모는 "강아지에게 그렇게 할 수가 있니? 꼴도 보기 싫어. 당장 나가 버려, 널 보기도 싫어!"라고 말할 것이다. 힘에 의한 주장을 사용하는 부모는 아이를 때리거나 혹은 "너 이번 주에 롯데 월드에 가는 것 취소야!"라고 말할 것이다. 귀납법을 사용하는 부모는 "얘야! 네가 그러면 강아지가 너를 얼마나 무서워하겠니? 그러다 강아지가 죽거나 다치면 우리가 얼마나 슬퍼하게 될 지 알잖아?"라고 말할 것이다. 이 때에 귀납법은 타인(이 경우에는 개)에게 나쁜 행동을 한 결과에 대하여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이론적 설명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호프먼은 애정 철회나 힘에 의한 주장 기법은 둘 다 도덕적 성숙을 기하는 데 있어서 별로 효과적이지 못하지만, 귀납법은 도덕성의 세 가지 측면(도덕적 정서, 도덕적 추론, 도덕적 행동)의 발달을 촉진한다고 주장하였다.
귀납적인 훈육 기법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이것은 아이들에게 자신의 행위를 평가할 수 있는 인지적 기준이나 이론적 설명을 제공하여 준다. 둘째, 이것은 아동들에게 타인에 대한 동정심을 느끼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셋째, 이것은 부모들이 애정 철회 기법에 의해 정서적으로 불안해하거나, 힘에 의한 주장 기법에 의해 화가 나 있는 아이들과는 토론하기 어려운 자긍심, 죄책감, 수치심 등과 같은 도덕적 감정들에 관하여 대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넷째, 귀납법을 사용하는 부모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에 관하여 설명해 주게 될 가능성이 많다. 즉, 금지 사항을 위반할 수 있는 유혹에 직면하였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그리고 위반 행동을 했을 때에는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지 등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귀납법은 아이들에게 도덕성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측면들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게 만들고, 또한 그러한 측면들을 통합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도덕 사회화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1. 권준모 (1998), 심리학과 교육, 서울: 학지사.
2. 김동일·아동원 공역 (1984), 사회심리학의 대가들,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3. 김상호·김기정 공역 (1985), 인간주의 교육과 행동주의 교육, 서울: 문음사.
4. 김영채 역 (1981), 행동주의, 서울: 교육과학사.
5. 김정규 역 (1991), 인간 행동의 심리, 서울: 성원사.
6. 손정락 역 (1994), 성격심리학, 서울: 교육과학사.
7. 차재호 역 (1982),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서울: 교육과학사.
8. 박소현·김문수 공역 (1998), 학습과 행동, 서울: 시그마 프레스.
9. 서봉연 역 (1983), 발달의 이론,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2.12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0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