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孟子)의 생애와 사상 학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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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맹자(孟子)의 생애와 사상 학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맹자(孟子)의 생애와 인격
제 1 절 생애
제 2 절 대인의 기상
제 3 절 시대적 사명과 인격의 전형
제 4 절 맹자의 학설
1)『맹자』7편의 내용
2) 철학설
3) 고자(告子)와의 논쟁
4) 윤리설
5) 정치설
제 5 절 맹자의 요약과 비판

본문내용

을 말하여 오륜을 이루었다. 공자는 인을 역설하였는데, 맹자는 인, 의, 예, 지 4덕을 구분하였다. 한편, 맹자의 학설은 공자의 학설과 전적으로 같은 것은 아니었다. 맹자는 그 성격상 공자와 전혀 다른 학설을 주장한 것은 아닐지라도 사상적으로 독창성이 풍부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공자 학설과 같지 않은 점도 적직 않다.
예를 들면, 첫째, 공자는 선왕의 설에 근거하여 도의 근본관념을 객관적으로 밝혔으나, 맹자는 자사의 사상을 발전시켜 양지양능이 본래 갖추어져 있음을 인정하였다.
둘째, 공자는 대의명분(大義名分)을 주장하였고, 맹자는 극단적으로 세상을 바꾸는 혁명론을 주장하였다.
셋째, 공자는 경제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이 없었는데, 맹자는 도독과 경제의 밀접한 관계를 인정하였고 경제를 중시하였다.
공자로부터 시작하여 큭 발전한 유교 도덕을 맹자는 다시 체계적으로 발전시켰다. 이것은 실로 맹자 학설의 장점이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성론, 본무론, 도덕론 등은 맹자에 이르러 형식이 다시 정비 되었던 것이다. 수양론은 어느 정도 사색적이었고 실천적인 것만은 아니었다. 그 사상은 동기론으로 시종일관되고 있으나, 도덕적 이상을 다시 정치에 적용하여 왕도를 말하고 패도를 배척하였으니. 이는 모두 그의 학설의 장점이다. 그러나 장점이 있으면 반드시 단점도 있게 마련이다. 그의 학성은 철학적 근거가 박약하였고, 사상 역시 철저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맹자는 보통 도학자들과는 달리 뛰어난 정치가였고, 넘치는 유머와 재기(才氣)가 있었으며, 강경한 발언을 하였다. 그러나 논리적으로는 정확하지 못한 점도 아주 많았다. 예를 들면, 고자와의 노쟁이 그 한 예이다. 고자는 주장하고, 맹자는 그것을 반박하였으나 공론(空論)에 빠진 곳이 아주 많다. 이것은 사상이 철저하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지
(1) 어려서 어머니의 삼천지교를 받았고, 자라서는 가사의 문하에서 배우고 공자를 깊이 사숙하였음.
(2) 천하가 혼란하고 열국들이 공격과 정벌을 일삼고 있었던 시대에, 인의를 말하고 왕도를 주장하였기 때문에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못함.
(3) 물러나 문인 만장(滿章)의 무리들과 문답하였고, 『맹자』7편을 지어 공자의 교의를 밝혔음.
(4) 활기없는 담담한 도학자가 아니고, 세상의 도를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활동한 위인이었음.
(5) 구낮인 동시에 정치가의 면목도 있었으며 의인(義人)이었고, 또 항상 권도(權道)를 말하였음.
⊙철학설
(1)성선설
① 철학설로 인정할 t 있는 것은 인성론뿐임.
② 인성은 선함. 인성의 선함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음.
성선의 이상적 증명 : 『역』, 『시』, 『논어』, 『중용』등의 고서에서 연역적으로 설 명하고 있으며,
성선의 실제적 증명 : 심리적 사실에 근거하여 귀납적으로 설명하고 있음
③ 인성이 선하지만 물욕에 의해 가려지면 그 선을 발휘할 수 없음.
(2)고자(告子)와의 논쟁
① 성기류설(性杞柳說)
② 성단수설(性湍水說)
③ 생즉성설(生卽性說)
④ 인내의외설(仁內義外說)
⊙윤리설
(1)양심론
① 사람은 태어나면서 양심을 가짐 : 성선론의 필연적 귀결임
② 만물이 모두 나에게 구지되어 있음 : 물(物)은 구체적 물상이 아니고 윤리임
③ 선천적 양심을 본심이라 하며, 본심의 작용을 양지양능(良知良能)이라 함
(2)덕론
① 인, 의, 예, 지 4덕을 들고, 인의를 더욱 중시함
② 맹자가 인의를 중시한 까달음의 양, 묵의 이단에 대항하여 온건한 도덕을 고취하기 위해 서였음
③ 우리는 선천적 양심을 가지고 있으며, 인의가 밖에서 옥아드는 것이 아님
④ 선천적이고 고유한 4단 (측은, 수오, 사양, 시비)을 확충하면 4덕이 됨
(3)수양론
① 맹자의 수양론은 성선론의 필연적 귀결임.
② 맹자는 악의 원인을 물욕의 장애로 돌이고 있음
③ 따라서 물욕을 제어하고 선성을 회복하는 것이 수양의 요체임
④ 수양공부로는 구방심(求放心),
과욕(寡慾)
존야기(存夜氣)
지언(知言)
양기(養氣)
확충(擴充)등을 들고 있음
구방심 : 나쁜 생각을 몰아내고 흩어진 본심을 되찾는 것
과욕 : 가려진 본심을 밝히려 물욕을 제거하는 것
존야기 : 밤중에 조금도 나쁜 생각과 망상이 없는 상태
지언 : 말의 네 가지 병폐, 즉 피사, 음사, 사사, 둔사를 버림 
양기 : 호연지기를 기름
확충 :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4단을 확충시킴
⑤ 맹자의 수양론은 일종의 복성설인데, 도가의 복성설과는 다른 것임
⊙정치설
(1)요지
① 맹자는 학자인 동시에 정치가였는데, 그의 정치론은 들을만한 견해가 있음
② 윤리적 이상을 정치적 이상으로 여겼으며 왕도론을 주장하였음
(2)왕도론
① 정치이론을 왕도 혹은 인정이라 함
② 왕도는 차마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차마하지 못하는 정치를 하는 것임
③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백성들로 하여금 산 사람을 먹여 살리고 죽은 사람을 장사지내
는데 어려움이 없게 하는 것임
④ 왕도의 방법 : 정전법
조세경감
촉고부근령
백성들의 때를 뺏지 않음
⑤ 왕도는 공리로 시작하지만, 그 극치는 백성들의 인의예절의 인간이 되게 하는 데 있음
(3)경제론
① 항상 도덕과 경제의 관계를 인정하였지만, 경제에 특히 주목함
② 도덕과 경제는 반드시 조화를 이루어야함
③ 경제는 가볍게 볼 수 없는 것이나 또한 너무 중시할 수도 없는 것
(4)민주사상
① 중국고래의 민주 사상이 맹자에 이르러 명백해짐
②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고 하였으며, 백성의 안녕을 해치면 임금이 될 수없음
③ 백성의 뜻은 하늘의 뜻이 나타난 것이라고 하였으며 민의에 반하는 자는 임금이 아님
⊙비판
(1)특색
① 공자의 학설을 이어받아 서술하고 다시 발전시킴
② 공자와 유사한 접 : 고대 성현을 존중
정교일치를 주장
몸소 실천할 것을 주장
③ 공자 학설을 발전시킨 점 : 인성론
본무론
덕론
④ 공자와 다른 점 : 양지양능론
역성혁명론
경제존중
(2)장점
① 공자가 크게 이루었던 유교도덕을 다시 발전시킴
② 동기론으로 시종일관하고 있음
③ 도덕적 이상을 정치에 적용시켜 왕도론을 주장
(3)단점
① 학설의 철학적 근거가 빈약함
② 사상이 철저하지 못하였는데, 고자와의 성에 관한 논쟁이 그 하나의 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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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7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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