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작가 함세덕
Ⅲ.작품분석
1.줄거리
2. 주제
3. 인물 분석
4. 극의 구조
Ⅳ. 끝마치는 말
Ⅱ. 작가 함세덕
Ⅲ.작품분석
1.줄거리
2. 주제
3. 인물 분석
4. 극의 구조
Ⅳ. 끝마치는 말
본문내용
리를 만들려던 토끼들이 들통나고 주지스님은 노한다.
-미망인은 결국 도념을 양자로 데려가려던 것을 포기하게 된다.
5) 결말: 도념은 혼자 어머니를 향해 속세로 몰래 떠난다.
Ⅳ. 끝마치는 말
영화 '동승'은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모르겠지만 <<동승>>은 단순한 스토리이긴 하지만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작가가 종교에 심취했었던 만큼 불교의 교리가 주지를 통해 드러나고 그에 대립하는 인간으로서의 본성과 의지가 소년을 통해 보여진다. 자칫 감상적으로, 혹은 단순히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만을 표현하기 쉽다. 혹은 속세에 대한 그리움으로 초점을 맞추어 원래 작품이 주는 깊이를 헤칠 수도 있다. 그러나 함세덕의 대표작인 만큼 <<동승>>에는 종교, 혹은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을 갖게 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
-미망인은 결국 도념을 양자로 데려가려던 것을 포기하게 된다.
5) 결말: 도념은 혼자 어머니를 향해 속세로 몰래 떠난다.
Ⅳ. 끝마치는 말
영화 '동승'은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모르겠지만 <<동승>>은 단순한 스토리이긴 하지만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작가가 종교에 심취했었던 만큼 불교의 교리가 주지를 통해 드러나고 그에 대립하는 인간으로서의 본성과 의지가 소년을 통해 보여진다. 자칫 감상적으로, 혹은 단순히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만을 표현하기 쉽다. 혹은 속세에 대한 그리움으로 초점을 맞추어 원래 작품이 주는 깊이를 헤칠 수도 있다. 그러나 함세덕의 대표작인 만큼 <<동승>>에는 종교, 혹은 인간의 삶에 대한 성찰을 갖게 하는 그 무언가가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