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론, 재생산이론(경제, 문화), 저항이론, 지위경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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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갈등이론, 재생산이론(경제, 문화), 저항이론, 지위경쟁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갈등이론
◎ 마르크스와 베버의 교육에 대한 입장

2. 재생산 이론
1) 경제적 재생산이론 (economic reproduction theory)
2) 문화적 재생산이론 (cultural reproduction theory)

3. 저항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갈등이론의 기여와 비판

6. 경제적 재생산이론 비판

7. 문화적 재생산이론 비판

8. 지위경쟁이론 비판

9. 저항이론 비판

본문내용

순전히 피동적인 존재로만 보아 학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로막았다. 또, 학교 외부구조의 모습을 결정함으로써 교수, 학습 장면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관계를 단순화시키거나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는 그 나름대로의 사회조직으로서의 특성과 기능 수행 방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밖의 경제적 생산관계가 학교를 통하여 자동적으로 통과하는 것이 아니다.
Bowles 와 Gintis 의 경제 재생산이론은 다음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1) 그들은 실증주의적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방법론적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그들이 통계적 방법으로 미국의 교육이 불평등하다는 것과 교육의 기회가 본질적으로 인종이나 부모의 경제수준에 달려 있다는 것 그리고 학생들이 학교의 사회적 질서에 동조하는 정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밝혀냈으나 현재 연구의 가치가 통계적인 방법을 몰가치적
이고 중립적인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는 실정에서 자료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론적 판단이나 해석이 필요하며 해석이 상식이나 묵시적인 가치에 의해 행해질 수 있다는 것을 그들은 간과하고 있는 사실이다.
(2) 또한 그들은 인간을 너무 수동적인 존재로 본 것이다. 그들은 행위자들이 언제나 수동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젊은이들은 지배. 복종의 사회적 관계에 적응해야만 하는 것으로 여겨서 인간은 자기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사회가 인간을 현재의 모습으로 만들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하여 너무나 사회화의 모델에 빠져있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학교내외에 존재하는 계급문화나 노동계급의 역동성, 여성해방같은 복잡한 문제에는 관심을 두지 않아 이런 문제에 대한 이론화가 부족하다. 따라서 그들은 기능이론과는 약간의 차이를 가지지만 기능이론이 가지는 사회화의 내용을 근본적으로 부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다.
(3) 그들의 대응이론은 너무나 경제 결정론적이어서 교육이 일어나고 있는 교육적 과정을 무시하여 교육의 결과와 사회적 위치와의 밀착된 관계만을 주시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간의 서로의 관계와 재생산 여부에는 소홀히 한 점이 지적될 수 있다.
반면에 지나치리 만큼 갈등과 지위경쟁을 강조하며 교육을 경제적 기회의 수단으로만 봄으로써 기능주의가 내세웠던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및 안정을 경시했다고 할 수 있다. 신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은 학교개혁을 통한 사회개혁보다는 사회개혁을 통한 평등화를 내세움으로써 기존의 질서까지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7. 문화적 재생산이론 비판
학교교육이 자본주의 체제의 질서를 확인해 주는 도구적 장치라는 재생산론은 학교교육의 특성을 구조적 측면에서 해석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학교교육은 지배체제에 의해 그 역할과 성격이 규정되어지며, 학교내부 현장은 사회구조의 반영물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학교에서 배우는 사람들도 사회구조의 영향력에 따라 그 모습이 형성되는 수동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학교가 사회계급구조의 반영물이라면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모순을 개혁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잃게되며, 아울러 교육의 근본적 성격을 재고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또한 부르디외는 사회 내부에서 비판의식이 어떻게 출현하는가를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문화구조가 학교교육의 모습에 영향을 주며, 이런 문화형태에 따라 학생들이 일방적으로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만 분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교육에서 문화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다른 사회적 변인, 예컨대 경제적 영향력 정도를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과 학교 내부 현상을 문화구조의 논리에 따라 그 성격을 규정함으로써 실제적인 복잡한 역동적 관계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점을 부수적으로 지적할 수 있다.
부르디외와 번스타인으로 대표되는 문화재생산론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과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1) 문화재생산이론이 비판적 안목에서 출발했지만 전통적인 사회화이론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인간이 외부의 힘에 의해서 결정되어 진다는 외부 결정론적 관점이며, 경제결정론과 마찬가지로 각 개인이 가정의 사회계급을 학교교육을 통해서 유지한다는 관점이며 학교에서 강제된 헤게모니에 대해서 도전하거나 저항하는 학생들의 역동적 측
면을 무시하고 있다.
(2) 단지 그들이 재생산이라는 개념만으로 복합적인 학교교육을 설명하려 하여 문화형성과정에서 사회구성원의 주체적이며 자발적인 역할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약해졌다.
(3) 또한 권력과 지식과의 관계를 일방적인 관계로 인식하여 계급관계와 같은 구조적 특성이 일상적 경험을 통해 사회관계가 재구조화되는 과정이 무시되었다. 이러한 일방적인 관계 때문에 문화재생산이론은 의미 있는 사회행동의 행위주체자의 역할이나 변화의 조건과 가능성, 그리고 세 수준별(사회구조, 문화전달, 의식형성)의 사회현상들 간에 보일 수 있는 갈등장면을 소홀히 취급했다는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
8. 지위경쟁이론 비판
지위집단이론은 학교교육의 팽창에 따른 학력상승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지만 이 이론 또한 현상을 완전하게 설명하였다고 볼 수 없으며 하류계층 집단들이라 해서 반드시 그들의 자녀들이 높은 지위를 획득하기를 원한다고 볼 수 는 없을 것이며 높은 교육수준을 지닌 모든 사람들이 반드시 높은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는 것은 인기 때문이다. 또한 일부 여대생들도 직업을 목적으로 대학에 다니는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이 이를 설명해 줄 수 있다.
9. 저항이론 비판
첫째, 피지배 집단의 저항과 투쟁의 요인에 대한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 분석이 결핍되어 있다. 둘째 저항이론은 학생들의 표면적인 저항행위에만 초점을 두고, 드러나지 않는 이면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저항행위의 실체를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참고문헌 ------------------------------------------------------
1. 권건일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문사, 2003.
2. 김신일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3. 송준수 외 지음,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4. 최충옥 외, 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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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06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8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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