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Auguste Comte(1798 ~ 1857)
2. Emile Durkheim(1858 ~ 1917)
가.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나, 사회분업론
다. 자살론
3. Max Weber(1864 ~ 1920)
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나. 경제와 사회
4. Karl Marx
가. 공산당 선언
나. 자본론
5.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2. Emile Durkheim(1858 ~ 1917)
가.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나, 사회분업론
다. 자살론
3. Max Weber(1864 ~ 1920)
가.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나. 경제와 사회
4. Karl Marx
가. 공산당 선언
나. 자본론
5. 밀즈의 "사회학적 상상력"
본문내용
계사 진행간의 복잡 미묘한 관계를 별로 의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관계가 자신의 미래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 장차 자신이 주체적으로 참며하게 될지도 모를 역사 형성에 대해 어떤 의미를 갖는지 모르고 있다. 그들은 인간과 사회, 개인의 일생과 역사, 그리고 자와 세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데 긴요한 정신적 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자신의 개인적 문제를 개인적 문제의 이면에 항상 개재해 있는 구조적인 변모를 통제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는 극복하지 못한다.
역사의 변모과정은 그동안 소중히 여겨 오던 가치에 입각한 개인의 방향설정 능력을 앞지르고 있다. 그러면 가치란 어떤 것인가? 이들 가치가 혼란상태에 있지 않을 때조차도 과거의 낡은 감정과 사고방식은 이미 붕괴되었으며 새로운 감정과 사고방식은 도덕적 응고상태라 할 정도로 모호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인식할 때가 많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갑작스레 직면한 넓은 세계에 대처할 자신이 없다는 것이 어찌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 또 자신의 생활에 대한 이 시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어찌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도덕적으로 무감각해지고 완전히 사적인 개인으로 남아 있고자 하는 것이 이상할 게 있는가? 그러니 올가미에 씌어졌다는 느낌이 이상할 게 있는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정보만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사실의 시대(Age of Fact)에는 정보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지배하며 그것을 소화할 능력을 압도해 버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추론의 기술만이 아니다. 비록 그것을 습득하려는 투쟁 자체가 그들의 한정된 정신적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말지만.
그들이 실제로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다름 아니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자신들 내부에서 무엇인 일어나고 있는지를 선명히 요약해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정신적 자질 바로 그것이다. 저널리스트나 학자, 예술가나 대중, 과학자나 편집인들이 이른바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에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자질이라고 나는 주장하고자 한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끊임없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1) 어느 특정 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볼 경우 그 구조는 무엇인가? 그것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그들은 상호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그것은 다른 여러 가지 사회질서와 어떻게 다른가? 사회 내의 어떤 특정 요소가 그 사회의 존속 및 변화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2) 이 사회는 인간사 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그것을 변화시키는 기제는 무엇인가?그것이 인류 전체의 발전에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이며, 지니는 의의는 무엇인가? 3) 이 사회, 이 시대에 가장 지배적으로 우세한 사람들은 어떤 유형의 사람들인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사람들이 지배적으로 우세해질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바로 이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과제이며 약속이다.
참고문헌 ------------------------------------------------------
1. 레이몽 아롱. 『사회사상의 흐름』. 이종수 역. 홍성사
2. 루이스 코저. 1978.『사회사상사』. 신용하·박명규 역. 일지사
3. 뒤르켐. 1976. 『자살론/사회분업론』. 임희섭 옮김. 삼성출판사.
4. 뒤르켐. 1992.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노치준·임희섭 옮김. 민영사.
5. 칼 마르크스. 1988.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김호균 옮김. 중원문화.
6. 칼 마르크스·엥겔스. 1988. 『독일이데올로기』. 청년사.
7. 칼 마르크스·엥겔스. 1989. 『공산당선언』. 남상일 옮김. 백산서당.
8. 칼 마르크스. 1990. 『임금·가격·이윤』. 남상일 옮김. 백산서당.
9. 칼 마르크스. 1990. 『자본론』. 김수행 옮김. 비봉출판사.
10. 막스 베버. 1974. 『사회과학논총』. 양회수 옮김. 을유문화사.
11. 이종수. 1981. 『막스 베버의 학문과 사상』. 한길사.
12. 템부룩(Tenbruck, F. H.). 1990.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한길사.
13. 막스 베버. 1991. 『막스베버 선집』. 임영일·차명수·이상률 옮김. 까치.
14. 배동인 외. 1995.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역사의 변모과정은 그동안 소중히 여겨 오던 가치에 입각한 개인의 방향설정 능력을 앞지르고 있다. 그러면 가치란 어떤 것인가? 이들 가치가 혼란상태에 있지 않을 때조차도 과거의 낡은 감정과 사고방식은 이미 붕괴되었으며 새로운 감정과 사고방식은 도덕적 응고상태라 할 정도로 모호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인식할 때가 많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갑작스레 직면한 넓은 세계에 대처할 자신이 없다는 것이 어찌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 또 자신의 생활에 대한 이 시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어찌 놀라운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도덕적으로 무감각해지고 완전히 사적인 개인으로 남아 있고자 하는 것이 이상할 게 있는가? 그러니 올가미에 씌어졌다는 느낌이 이상할 게 있는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정보만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사실의 시대(Age of Fact)에는 정보 자체가 사람들의 관심을 지배하며 그것을 소화할 능력을 압도해 버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추론의 기술만이 아니다. 비록 그것을 습득하려는 투쟁 자체가 그들의 한정된 정신적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말지만.
그들이 실제로 필요하고,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은 다름 아니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자신들 내부에서 무엇인 일어나고 있는지를 선명히 요약해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정신적 자질 바로 그것이다. 저널리스트나 학자, 예술가나 대중, 과학자나 편집인들이 이른바 사회학적 상상력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에 기대를 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자질이라고 나는 주장하고자 한다.
사회학적 상상력은 끊임없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1) 어느 특정 사회를 하나의 전체로 볼 경우 그 구조는 무엇인가? 그것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그들은 상호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그것은 다른 여러 가지 사회질서와 어떻게 다른가? 사회 내의 어떤 특정 요소가 그 사회의 존속 및 변화에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2) 이 사회는 인간사 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그것을 변화시키는 기제는 무엇인가?그것이 인류 전체의 발전에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이며, 지니는 의의는 무엇인가? 3) 이 사회, 이 시대에 가장 지배적으로 우세한 사람들은 어떤 유형의 사람들인가?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사람들이 지배적으로 우세해질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불러일으키는 사회학적 상상력은 우리들로 하여금 역사와 개인의 일생, 그리고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바로 이것이 사회학적 상상력의 과제이며 약속이다.
참고문헌 ------------------------------------------------------
1. 레이몽 아롱. 『사회사상의 흐름』. 이종수 역. 홍성사
2. 루이스 코저. 1978.『사회사상사』. 신용하·박명규 역. 일지사
3. 뒤르켐. 1976. 『자살론/사회분업론』. 임희섭 옮김. 삼성출판사.
4. 뒤르켐. 1992. 『종교 생활의 원초적 형태』. 노치준·임희섭 옮김. 민영사.
5. 칼 마르크스. 1988.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 김호균 옮김. 중원문화.
6. 칼 마르크스·엥겔스. 1988. 『독일이데올로기』. 청년사.
7. 칼 마르크스·엥겔스. 1989. 『공산당선언』. 남상일 옮김. 백산서당.
8. 칼 마르크스. 1990. 『임금·가격·이윤』. 남상일 옮김. 백산서당.
9. 칼 마르크스. 1990. 『자본론』. 김수행 옮김. 비봉출판사.
10. 막스 베버. 1974. 『사회과학논총』. 양회수 옮김. 을유문화사.
11. 이종수. 1981. 『막스 베버의 학문과 사상』. 한길사.
12. 템부룩(Tenbruck, F. H.). 1990. 『막스 베버의 사회과학방법론』. 한길사.
13. 막스 베버. 1991. 『막스베버 선집』. 임영일·차명수·이상률 옮김. 까치.
14. 배동인 외. 1995. 『막스베버 사회학의 쟁점들』.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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