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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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에 대한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락사란?
2. 안락사의 개념
3. 안락사의 찬성론
4. 안락사의 반대론
5. 안락사에 대한 기독교의 견해
6. 안락사에 대한 견해
7. 안락사에 대한 각 나라의 법

Ⅲ. 결론

본문내용

위적으로 죽이는 행위도 형사처벌 대상이다. 그러나 최근 프랑스에서도 안락사에 대하여 제한적으로 허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고 프랑스 정부는 2000년 9월 말기 환자들이 편안하게 삶을 마감할 권리를 인정키로 하고 구체적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⑤ 독일
"어떠한 이유라도 사람을 죽일 수는 없다" 고 형법에 규정하고 있으며, 고의가 인정될 경우 최고 종신형까지 처벌받는다.
⑥ 일본
95년 요코하마 (橫濱) 법원의 판례에 따라 환자의 참기 힘든 고통 죽음의 임박성 본인의 의사 고통제거수단의 유무 등의 기준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⑦ 네덜란드 안락사 허용
네덜란드는 판례를 통하여 엄격한 요건하에 존엄사나 안락사를 허용해왔기에 안락사에 관하여 가장 관용적인 나라로 알려져왔다. 그리고, 2000.11월 네덜란드 하원은 세계 최초로 불치병 환자의 안락사를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네덜란드 법안은 안락사 허용을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 즉, 대상자가 불치의 환자여야 하고 고통이 견딜 수 없을 만큼 심하며 환자가 이성적인 판단으로 안락사에 동의해야 의사가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네덜란드에는 1996년 이후 위 법안이 통과되기까지 2천565건의 안락사가 있었던 것으로 공식 집계되고 있으며 안락사의 90%는 말기 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위 법안의 통과는 그동안 네덜란드에서 관례상 묵인돼온 안락사를 사실상 합법화한 것이다.
⑧ 우리나라
우리나라도 안락사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생명을 단축시키는 행위는 형법상 촉탁살인죄나 자살방조죄가 성립한다. 그러나 소생가능성이 없는 식물상태의 환자에 대하여 인위적인 생명연장장치를 제거하는 것과 같은 존엄사의 경우에는 실제로 병원 등에서 암묵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고, 이를 실정법으로 처벌하는 경우도 드문 것이 현실이다.
8. 결론
안락사는 우리 현재 상황에서 큰 문제이다. 그러나 역시 생각했던 것과 같이 안락사에 대한 문제는 쉽게 결론이 나기가 힘든 사회적 문제이다. 우리 나라에서 합법적으로 안락사를 인정할 것인가의 여부에 대한 문제는 우리 나라 국민 소득이 높아지고, 의료보험체계가 자리를 잡은 후, 환자의 병원 비의 부담률이 0에 가까울 때 해도 늦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내 나름대로 결론을 내리자면, 기독교 적인 생각을 가진 다면 엄격한 법제도 하에 어느 정도의 안락사는 허용하는 것은 괜찮을 것 같다.

키워드

안락사,   기독교,   ,   우리나라,   교양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5.08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9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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