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PlayStation 2(PS2) 마케팅 전략 분석/사례분석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니 PlayStation 2(PS2) 마케팅 전략 분석/사례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PlayStation 2
2. 한국에서의 PS2.

Ⅱ. 3C
1.Customer
2.Company
3.Competitor(게임큐브, 엑스박스)

Ⅲ.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Ⅳ.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프로모션 (Promotion)

Ⅴ. 문제점
1. 타겟의 모호함
2. 마케팅 예산의 부족
3. 가격정책의 실패
4. 빈약한 Promotion

Ⅵ. 해결방안
1. 체험장을 통한 Touch & Feel 전략
2. PPL 전략
3. 소프트웨어를 통한 광고 전략
4.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티 전략

부록 A. 설문조사 결과

부록 B. 설문조사 분석

본문내용

통로 확보(현지화에 도움이 될 것)
- 정품 소프트웨어 판매 촉진
부록 A. 설문조사 결과
다음은 남 37명, 여 23명을 대상으로 하여 Playstaion@2 에 대해서 조사한 설문결과입니다.
연령대는 ① 15-19 ( 2명) ② 20-24( 41명) ③ 25-29( 15명) ④ 30-35( 2명) 로 분류되었습니다.
1. 일반 게임에 대한 답변
1. 나는 게임을 해 본적이 있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잘 모르겠다
59
1
2. 다음 중 주로 이용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두가지만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락실
(아케이드)게임
온라인 게임
PC 게임
비디오게임
모바일게임
잘모르겠다
33
21
43
5
2
5
3. 하루 중 게임을 하는 시간은(지난 한달을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얼마나 됩니까?
30분 미만
30분-
1시간
미만
1시간-
2시간
2시간-
3시간
3시간 이상
잘모르겠다
23
17
10
5
4
1
2. 비디오 게임 및 PlayStation@2에 관한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
1. 나는 비디오게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있다
없다
잘 모르겠다
58
1
1
2. 나는 플레이스테이션2(PlayStation@2 또는 PS2)가 비디오 게임기라는걸 알고 있다.
그렇다
아니다
잘 모르겠다
51
8
1
3. 나는 비디오 게임을 해 본적이 있다.
그렇다
아니다
잘 모르겠다
41
19
4. 다음의 비디오 게임을 다른 게임들과 비교하여 연상되는 것들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① 재미 16
② 폭력 3
③ 화려함 15
④ 비싼 가격 9
⑤ 고화질 8
⑥ 선정성 0
⑦ 다양한 게임종류 6
⑧ 게임중독성 0
⑨ 잘모르겠다 5
5. 플레이 스테이션 2는 어느 회사의 상표입니까?
세가
닌텐도
마이크로
소프트
코에이
1
1
한빛 소프트
삼성전자
소니
잘 모르겠다
45
13
6. 비디오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게임이름(예를 들면 PC게임의 스타크래프트)을 생각나는대로 3가지만 적어 주십시오. 모르시는 분은 적지 않으셔도 됩니다.
0개 - 29 (이중 10명이 온라인 게임 이름을 기재함)
1개 - 12
2개 - 8
3개 - 10
7. 현재 PS2의 가격은 24만5천원입니다. 이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있다
없다
잘 모르겠다
이미
구입했다
10
45
4
1
8. PS 2의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십니까?
(비싸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8-1에 응답하여 주십시오)
비싸다
적정가격이다
싸다
잘모르겠다
52
5
0
3
8-1.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때문입니까?
1.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무엇이 있다는 생각이 안든다 6
2.게임만을 위한 게임기를 사는 것은 돈이 아깝다 24
3. 무슨 게임을 할지 몰라서 못사겠다 11
4. 기타 11
그돈으로 dvd 플레이어를 사겠다
소프트웨어가 비싸서 같이 구입하기 부담스럽다
9. 비디오 게임기를 통해 DVD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위 가격으로 게임기를 살 생각은 없습니까?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있다
없다
잘 모르겠다
10
44
5
경제적사정이 안된다 2
비싸다 4
가치및 필요를 못 느낀다 5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다 3
dvd를 이미 가지고 있다 5
dvd에 대한 매력이 없다 1
dvd는 다른걸로 살거다 3
9. 앞으로 비디오 게임기를 구입하신다면 다음중 어떤 제품을 구매하시고 싶으십니까?
PS2
X-box
게임큐브
잘모르겠다.
22
2
1
35
10. 앞으로 비디오 게임을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상에서도 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있다
없다
잘 모르겠다
26
25
9
11. 비디오 게임기와 게임에 대한 정보는 주로 무엇을 통해 접하게 됩니까?
1.게임전용잡지
2. 텔레비젼
3. 주위사람
4. 신문 의 기사
5.인터넷 서핑
6. 잘 모르겠다
2
4
31
6
11
6
12. 비디오 게임기 및 소프트 웨어를 주로 구매한 곳은 어디입니까?
대부분이 용산, 테크노마트 같은
게임전문매장 및 대형 전자상가라고 썼으며
인터넷 구매, 또는 구매안함의 기타답변이 있었다.
13. 앞으로 비디오 게임기를 구매하신다면 그러한 게임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선택가능한 소프트웨어(게임종류)가 풍부하기 때문 10
② 그래픽/영상 등이 뛰어나기 때문에 19
③게임조작이 쉽고 간편하므로 1
④ 컴퓨터와 달리 게임기 운영에 전문지식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2
⑤ 컴퓨터보다 가격이 싸기 때문에 1
⑥ 재미있는 게임이 많기 때문에 14
⑦ 기타 1 - 구매안할것임
⑧ 잘모르겠음 12
부록 B. 설문조사 분석
다음은 부록 A의 설문조사 결과 중 중요한 부분에 대하여 그래프화하고 설명을 덧붙인 것입니다.
1. 주로 이용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
주로 이용하는 게임을 묻는 질문에 58.7%가 온라인/PC게임으로 응답하여 PC 및 인터넷 보급률이 높고 PC방 문화가 발달한 우리나라의 특성을 보여 준다고 할 수 있겠다. 오락실(아케이드) 게임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30.3%로 그 뒤를 이었고, 비디오 게임을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은 4.9%에 불과하였다.
2. 플레이스테이션2 가 비디오 게임기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
정보에 민감한 20~30대층의 특성답게 PS2의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85%가 알고 있다고 답하였다.
3. 비디오 게임에서 사용되는 게임이름을 적어 주십시오.
하드웨어에 대한 인지도가 높은 것과는 달리, 비디오 게임의 타이틀 제목을 아는대로 써달라는 질문에는 49%가 전혀모른다고 응답하였고 1개내지 2개로 응답한 응답자가 34%로, 전체의 83%가 PS2의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전혀 또는 거의 모르고 있었다.
4. 비디오 게임기 및 게임에 대한 정보는 주로 어떤 경로를 통해 접하게 됩니까 ?
비디오 게임 및 게임에 대한 정보입수 경로를 묻는 질문에 과반수 이상인 51.7%가 주위 사람이라고 응답하였다. 인터넷은 18.3%, TV는 6.7%로 인터넷이나 TV를 통한 광고는 그만큼 효과가 떨어진다고 볼수 있다. 따라서 체험장 설립이나 각종 행사를 통해서 입소문을 내는 것이 제품선전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2,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4.05.16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02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