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본성의 표현일지 모른다. 제작자 스스로 나타내고자 함은 어찌 보면 끝이 없는 상상의 세계이고 이것은 선과 면으로서 색채와 구분선으로서 그들 의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작업이 아닐지 모른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작성하면서 내 자신이 사기꾼과 같은 느낌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얼마나 우리미술을 알기에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지 나도 모르겠다. 정확히 이야기 한다면 내가 쓴 이 글은 어찌보면 반사기꾼의 모습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알지 못하고 몇편의 논문으로서 어느정도의 이야기를 이끌려고 했다는 것이 어찌보면 완전하지 못한 사기꾼의 모습을 보이고 있을런지 모른다고 생각한다. 나로서 앞으로 조금 더 공부를 해야하겠다는 느낌이 든다.
참고문헌
金弼禮 1994 <조각보와 몬드리안의 면분활을 응용한 추상 작품연구>청주: 청주대 석사논문
김인자 1994 <조각보를 모티브로한 색과 면의 구성>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이상영 1997 <조각보의 구성에 의한 현대자수의 조형적 표현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한귀희 1988 <조선조 후기 조각보의 조형에 관한 연구> 경산 : 효성여대 석사논문
권정은 1996 <조각보 문양에 나타난 추상성> 서울 : 이화여대 석사 논문
성향희 1984 <조선시대 보에 관한 연구> 대구 : 계명대 석사논문
진숙미 1984 <조선조 보에 관한 연구> 서울 : 이화여대 석사논문
에프라임 카숀, 반성완 1996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서울 : 디자인하우스
국립중앙박물관 1988 <<한국의 미>> 서울 : 국립중앙박물관
마지막으로
이 글을 작성하면서 내 자신이 사기꾼과 같은 느낌이 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얼마나 우리미술을 알기에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지 나도 모르겠다. 정확히 이야기 한다면 내가 쓴 이 글은 어찌보면 반사기꾼의 모습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알지 못하고 몇편의 논문으로서 어느정도의 이야기를 이끌려고 했다는 것이 어찌보면 완전하지 못한 사기꾼의 모습을 보이고 있을런지 모른다고 생각한다. 나로서 앞으로 조금 더 공부를 해야하겠다는 느낌이 든다.
참고문헌
金弼禮 1994 <조각보와 몬드리안의 면분활을 응용한 추상 작품연구>청주: 청주대 석사논문
김인자 1994 <조각보를 모티브로한 색과 면의 구성>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이상영 1997 <조각보의 구성에 의한 현대자수의 조형적 표현 연구>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한귀희 1988 <조선조 후기 조각보의 조형에 관한 연구> 경산 : 효성여대 석사논문
권정은 1996 <조각보 문양에 나타난 추상성> 서울 : 이화여대 석사 논문
성향희 1984 <조선시대 보에 관한 연구> 대구 : 계명대 석사논문
진숙미 1984 <조선조 보에 관한 연구> 서울 : 이화여대 석사논문
에프라임 카숀, 반성완 1996 <<피카소의 달콤한 복수>> 서울 : 디자인하우스
국립중앙박물관 1988 <<한국의 미>> 서울 :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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