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서 문화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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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동서 문화교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동서 문화교류의 동맥 - 실크로드
1. '실크로드'라는 의미
2. 실크로드의 세 간선
1) 스텝로
2) 오아시스로
3) 남해로
4) 남북을 연결하는 간선로
3. 실크로드의 기능
1) 유라시아 대륙의 동맥
2) 세계의 주요한 문화의 모태
3) 동서문화의 가교

♠ 전한시대의 동서문화교류
1. 무제의 대외적극책 - 흉노와의 전쟁
2. 장건의 서역파견
1) 파견목적
2) 장건의 여정(출발∼대월지)
3) 장건의 여정(대월지∼귀국)
4) 장건 여행에 대한 평가
5) 장건 사절단의 역사적 중요성
3. 장건 원정 이후 무제의 서역경영
4. {한서}, [서역전]의 세계
5. 한대의 교역품
1) 서역교역으로 들어온 문화
2) 중국의 수출품 - 비단

♠실크로드의 개척 - 후한시대의 서역제국
1. 실크로드를 통한 중계 무역 발달과 오아시스 제국
2. 반초의 서역 원정
3. 위진시대의 중국과 서역

♠불교의 중국 전래
1. 불교의 발생과 주변 지역으로의 전파
2. 불교의 종교적 특성
3. 불교에 대한 잡식
1) 삼보
2) 불교의 자연관과 우주관
4. 불교의 중국 전래
5. 불교의 중국내에서의 전개
1) 불교의 중국 수입
2) 입축승(천축으로 들어간 승려)의 활약
3) 인도 및 불교문화의 전래
♠당대의 동서문화교류
1. 수.당의 실크로드 정복
2. 당대 외래문화의 유입
1) 의식주
2) 예술
3) 가무음곡
4) 백희
3. 삼이교의 전래
1) 조로아스터교
2) 마니교
3) 경교
3. 당중엽 이후의 사태변화 : 이슬람세력의 동전

♠원 제국의 성립과 동서교류사상에서의 의의
1. 당이후 중국세계의 축소
2. 거란과 서하
3. 몽고제국 이전의 중국과 서구의 상대방에 대한 일반적관계
4, 몽고제국 성립
5. 몽고 제국하의 중국과 유럽간 최초의 직접 교류
1) 서구와 동아시아간의 직접교류 : 13세기 징기스칸의 몽고제국 형성기
2) 마르코 폴로와 {동방견문록}
6. 기독교 전파에의 노력과 실패
7. 몽고제국시대에서의 중국의 유럽지식
8. 동서여행가와 여행기
1) 야율초재
2) 장춘진인
3) 상덕
4) 이븐 바투타

♠14∼5세기 중국과 서양의 교류 양상
1. 이슬람 상인의 중계무역
2. 명대 조공무역제체의 성립
3.중국과 유럽간의 해상 직접교류
1) 배경
2) 포르투갈인의 동아시아 진출
3) 중화주의와 대서방인식
3-1) 중국인들의 이념상·제도상 전제조건
3-2) 중국인으로서의 교역의 의미
4) 포르투갈인의 추방과 교역금지
5) 명말(1644)까지의 사태진전
6) 포르투갈 동방무역의 쇠퇴

♠마테오 리치의 선교방법과 중국에 대한 인식
1.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적 선교방법
2. 마테오 리치의 {우론}
3. 리치가 본 중국 개관
4.. 리치의 중국 정치형태와 과거제도에 대한 인식
5. 인쇄·출판의 현황과 명말 지식인의 존재형태

본문내용

침략과 그 영향
② 마카오는 중국 고위기관에 대한 물질적 의존도가 커지고 이에 그들의 압력도 증가
③ 마카오와 나가사키 간을 내왕하는 일본 상인들이 마카오에서의 행패로 유혈충돌이 일어나 광동은 일본인을 추방하고 그들의 입국을 불허하는 규약을 만들자 마카오의 어려움 커져
④ 일본에서 상황 악화
⑤ 1636년 포르투갈인의 장기 입항 거절당함 네덜란드에 대해서는 우호적인 태도
⑥ 1639년 일본은 포르투갈에 대해 문호 패쇄 일본에서 비단과 은의 교역 감소
⑦ 일본항로의 패쇄, 말래카의 상실(네덜란드에)로 포르투갈의 영역은 고아로부터 완전히 차단당함 마카오 주민 수 감소하기 시작
♠마테오 리치의 선교방법과 중국에 대한 인식
* 동서 문화교류사상에서 명말청초에 파견된 예수회 선교사의 역사적 지위 : 이들은 선교라고 하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파견되어 중국의 정신문명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유럽에 전달
* 종래 이들에 대한 중국 내에서의 평가 : 50년대부터 일어나 사학계에 여러가지 견해가 있는데, 부정적인 시각이 많아 '문화침략', '식민주의적선견대'라고 하여 식민주의에 봉사한다고 하였고, 문화전파의 적극적인 작용을 긍정하는 면은 적었으나, 80년대 중기 이후 다시 이 문제에 대해 학자들이 논문을 발표하여 깊이 있는 토론이 진행
1. 마테오 리치의 적응주의적 선교방법
① 마테오 리치(1552 1610) : 이탈리아 Macerata 출신. 로마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1578년 선교를 위해 인도의 고아에 파견됨
② 1582년 마카오에 도착한 후 1583년 광동의 서쪽 조경을 거쳐 1610년 북경에서 죽을 때까지 28년간 중국에 머물면서 선교활동을 전개
③ 그는 선교를 위해 중국문화의 익숙해지려고 중국어를 배우고 처음에는 불교의 승복 차 림에서 다시 유복으로 바꾸어 사대부들과 폭넓게 교류
④ 한자와 유교의 경전을 공부하여 사서를 라틴어로 번역
⑤ 그는 남방의 광동지역으로부터 남경을 거쳐 제령 및 북경에 도착해 황제를 알현하고, 서양의 시계 등 진귀품을 헌상하여 환심을 사며, 사제관과 교회 설립의 허가 받음
⑥ 1610년 그가 죽었을 때 황제는 고성문 밖에 그의 장지를 하사하였고 이때 중국에는 8 명의 유럽선교사와 8명의 중국인 수사를 포함해 2천여 명의 중국인 신도를 확보
⑦ 프랑케 : "그는 전시대에 있어서 서양과 중국 간 가장 저명한 문화적 중개자"로 평가
⑧ 빈센트 크로닌은 "갈릴레오가 발견한 목성의 12별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닌 또 하나의 세계를 발견했다"고 극찬
⑨ 리치가 당시 중국에 영향을 준 것은 선교 못지않게 수학 천문학 측량술 지리학 등 서 양 학문
세계지도인 {여지산해전도}를 발간했고, {천주실의}를 저술해서 크리스트교를 학문적으 로 접근시키려 함
1607년 {기하원본}을 써서 서양의 수학을 전했으니 이는 Geometry란 단어를 동양에서 희귀한 기하로 쓰게 된 최초
⑩ 그는 선교를 위해서 교우 중 진보적인 학자들을 교화시키는데 성공
2. 마테오 리치의 {우론}
① 서양의 고전철학적 잠언이나 경구를 전문 76항으로 쓴 공자 어록식의 간결한 책
② 내용
나의 친구는 남이 아니라 곧 나의 반쪽이니 이는 제2의 나이다. 그러므로 친구를 마땅 히 자기의 몸처럼 보아야 한다.
친구와 나는 비록 두개의 몸이지만 두 몸 안의 마음은 오직 하나이다.
서로 돕고 서로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친구를 사귀는 이유이다.
효자가 아버지의 교우를 계승하는 것은 아버지의 산업을 이어받는 것과 같다.
유위한 군자가 적이 없는 것은 반드시 좋은 친구가 있기 때문이다.
세상에 친구가 없는 것은 하늘에 태양이 없고, 사람의 몸에 눈이 없는 것과 같다.
③ 이 {우론}에 대해 초는 "서역의 리치군이 '친구는 제2의 자신'이라고 했는데 이 말은 매 우 신기하고 합당하다"고 평가
④ 리치의 이 저술은 그가 중국의 선교생활에서 가장 필요로 했던 교우관계를 강조한 것과 그를 통해서 중국 사대부층에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
3. 리치가 본 중국 개관
① 리치의 중국에 대한 첫인상 : 중국은 일왕국이라고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중국은 실 로 세계 그 자체이다.
② 중국의 행정구역에 대해 언급
③ 인구 : 세금을 납부하는 성년인구가 58,550,801명인데 이 숫자는 이 국가의 부녀자와 면세를 받는 남자, 예를 들면 사병, 환관, 황친국척(종실), 지방장권, 학자 등은 포함하 지 않는다.
④ 중국을 정점으로 한 당시의 동북아 국제질서인 조공문제에 관해서도 언급
⑤ 중국의 물산과 기후 등을 서양과 비교
⑥ 중국의 학문을 서양학문과 비교
⑦ 리치의 한자론
4.. 리치의 중국 정치형태와 과거제도에 대한 인식
① 문치주의 중국의 가장 큰 특징은 과거제를 통해 선발된 문관에 의한 지배
② 리치는 이러한 중국의 관리임용제도를 상당히 긍정적인 눈으로 봤으며, 서양에 이 제도 를 전달
③ 리치는 중국의 통치형태에 대해서 플라톤이 {국가} 에서 이론적으로 서술했던 것이 중 국에서 실천으로 옮겨졌다고 생각
④ 중국의 정치체제를 공화제로 보았으며, 종실의 정치참여 방지에 대해서도 서술
⑤ 리치는 중국의 정치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에서 행해지고 있는 문과계의 학 문과 거기에 부여된 각종의 학위에 대해 언급
⑥ 리치는 중국의 문과계 시험제도에 대해 상세하면서도 정확하게 기술
5. 인쇄 출판의 현황과 명말 지식인의 존재형태
① 중국에서 서적의 출판은 16세기의 중반 이후부터 격증
② 명말의 인쇄 출판을 서양과 비교하여 중국의 우수성을 강조
③ 리치는 중국인들의 인쇄방법을 자세히 묘사
④ 중국인들의 인쇄방법 상의 장점 지적
일단 목판을 제작하면 보존이 가능하고, 수시로 문자를 바꾸어 사용 가능
목판은 보수가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첨삭이 가능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인쇄자와 저작자가 수요와 시기에 관계없이 대량의 서적을 인 쇄할 수 있고, 당시의 수요량을 봐서 인쇄량을 결정할 수도 있음
⑤ 인쇄업의 발달과 더불어 명중기 이래 계층상승이 불투명하고 사회적 위상이 위협받고 있던 사인의 존재형태에도 변화가 나타남
참고문헌> W.프랑케 「 동서문화교류사 」
마르코폴로 「동방견문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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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1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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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5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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