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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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설계
1. Process 설계
1-1 개요
1-2 순서도(흐름도) Flowchart
1-3 Process 설계의 처리 패턴
1-4 Process 설계 절차
1-5 체크 시스템과 종류
2. 프로그램 설계

2-1 설계서 작성의 목적/ 대상
2-2 설계서 작성의 효과
2-3 프로그램설계서의 작성 방법
2-4 프로그램 작성
2-5 프로그래밍의 표준화
2-6 프로그램 테스트
3. 변환 설계

본문내용

다.
10) 공란 체크 ( Blank Check )
입력 항목 중에 기록하지 않은 공란이 있는지 조사한다.
11) 모드 체크 ( Mode Check )
입력 항목에 대한 숫자나 문자의 모드를 조사한다.
12) 메아리 체크 (Echo Check )
데이터 전송의 정확도를 체크하는 방법으로 수신한 데이터를 송신 단말기에 되돌려서 원래의 데이터와 비교하는 방법으로 통신에서 주로 사용한다.
4. 컴퓨터 처리 단계에서의 체크
1) 데이터 개수 체크 ( Data Count Check )
컴퓨터로 처리할 데이터의 개수를 파악해 두었다가 실제로 컴퓨터에서 처리한 데이터의 개수와 같은지 조사한다.
2) 스냅숏( Snap Shot Check )
프로그램 처리 중 오류가 발생할 경우 기억 장소의 내용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기억된 내용을 덤프(Dump)하여 조사한다.
3) 불일치 레코드 체크 ( Unmatch Record Check )
마스터 파일과 트랜잭션 파일을 조합하는 경우 키 항목이 일치 여부를 조사한다.
4) 이중 레코드 체크 ( Double Record Check )
마스터 파일을 변경할 경우 트랜잭션 파일에 동일한 레코드가 중복되어 있는지를 조사.
5) 양수 음수 체크 ( Plus-Minus Check )
계산 결과가 양수나 음수이어야 할 경우 부호를 조사한다.
6) 한계 초과 체크 ( Over-Flow Check )
규정된 단위나 수치의 한계를 넘었는지를 조사한다.
7) 제로 대차 체크 ( Zero Balance Check )
계산 결과가 0이 되었는지를 조사한다.
8) 불가능 체크 ( Impossible Check )
0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는지를 조사한다.
2. 프로그램 설계
2-1 설계서 작성의 목적/ 대상
목적
시스템 설계자, 시스템 분석가 프로그래머, 오퍼레이터, 등의 업무를 설계된 대로 처리함으로써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는 데 있다.
대상
-프로그래밍 설계
-시스템의 구조 설계
-흐름도의 설계
-문서화의 설계
2-2 설계서 작성의 효과
①프로그램의 인사 이동시 일어나는 결함 방지
②시스템 수정/변경/갱신 작업 용이
③운영환경 변화 시 프로그램의 변환용이
④해당 부서의 훈련/ 교육이 효율적으로 행해짐
⑤비용절감, 장기적 계획수립 가능
⑥운영 및 관리 용이
⑦각 부분별 담당자의 책임범위가 명확
2-3 프로그램설계서의 작성 방법
2-4 프로그램 작성
(1)프로그램 스케쥴
프로그램 설계서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전에 전체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한다.
(2)프로그래밍 작업
프로그램이나 단위 모듈을 이해하여 흐름도를 작성하고, 흐름도의 내용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하며 각각에 대해 테스트를 실행한다.
(3)프로그램 작성 시 고려사항
① 표준화의 확립
② 분업의 명확화
③ 문서화의 철저
2-5 프로그래밍의 표준화
(1)프로그램 표준화의 효과
널리 알려진 개발방법론과 도구를 사용함으로 생산성이 향상된다.
개인차를 줄이며 신기술을 공유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작성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하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의 추천을 따름으로 실패 가능성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상품화가 용이하다.
많은 사람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2)프로그램 표준화의 범위
프로그램의 구조
코딩 서식
테이터 이름 부여 방법
문서화 작성법
2-6 프로그램 테스트①
(1)검사 방법
화이트 박스 테스트
블랙 박스 테스트
처리
프로그램의 내부 명세에 근거
프로그램의 외부 명세에 근거
기준
어떻게 처리되는가?
무엇을 수행하는가?
검사
구조검사
기능검사
검사기준
논리상의 오류
부적합하거나 잘못된 기능
인터페이스 오류
데이터 구조나 외부 데이터
2-6 프로그램 테스트②
(2)테스트 종류
1)단위 테스트(Unit Testing)
독립적인 환경에서 개개의 모듈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화이트 박스 테스트를 이용하며, 여러 개의 모듈에 대해 병렬로 실행할 수 있다. 단위 테스트는 코딩 단계와 병행해서 실행되며, 각 단위 검사를 위해 드라이버와 스터브를 구성한다. 드라이버는 검사를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모듈에 전달하여 관련된 결과를 출력하는 작업이고 스터브는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을 가진 가상 루틴으로 하위 모듈과의 인터페이스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다. 단위 검사는 높은 응집도를 갖는 모듈에서는 단순하게 처리된다.
2)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ing)
시스템 모듈 간의 상혼 인터페이스에 대한 테스트이다. 즉 모듈간의 이동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하향식 테스트
상위 모듈을 우선 테스트하고 하위 모듈별로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상향식 테스트
최하위 모듈을 우선 테스트하고 상위 모듈로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샌드위치 테스트
상위 모듈과 하위 모듈을 동시에 테스트 해가며 중간 모듈에서 테스트가 끝나는 방법이다.
빅뱅 테스트
각각의 모듈을 개별적으로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모듈 상호간의 인터페이스는 고려하지 않는 방법이다.
3)정당성 테스트(Validation Testing)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현된 시스템에서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으로 블랙박스 테스트를 통해 이루어지며 인수테스트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관련된 알파와 베타 테스트가 있다.
4)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ing)
소프트웨어와 다른 시스템 요소들을 전체적으로 검사하는 것으로 복구 테스트, 보완 테스트, 강도 테스트, 성능 테스트가 있다.
3. 변환 설계
이미 컴퓨터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는 조직에서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할 경우 기존에 가동되고 있는 정보처리시스템을 새로 도입하는 컴퓨터시스템으로 어떻게 변환해야 할 것인가를 검토해야 한다.
(1) 단순 변환
기존의 정보처리 시스템을 변경 없이 그대로 새 컴퓨터 시스템 아래 운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시스템 변환
신규로 설계하는 정보처리 시스템과의 조화나 정보처리 시스템 전체의 장래확장을 고려하여 기존의 정보처리 시스템의 재 설계를 말하는 것이다.
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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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7.05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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