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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설계][문학교육][직업교육][자기조절학습][웹기반가상수업]교수설계 개념, 교수설계 기본관점, 문학교육 설계, 직업교육 설계, MUG 게임학습 설계, 자기조절학습환경 설계, 웹기반가상수업의 설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교수설계의 개념

Ⅲ. 교수설계의 기본관점

Ⅳ. 문학교육의 설계

Ⅴ. 직업교육의 설계
1. 직업교육 경로 설계 기본 방향
2. 직업교육 경로체제 설계

Ⅵ. MUG 게임학습의 설계
1. 설계의 개요 및 기본방향
2. 학습내용 구성
3. MUG 게임학습의 주제 설정
4. 시나리오(줄거리) 설계

Ⅶ. 자기조절 학습환경의 설계
1. 초인지적 실천(Metacognitive Practice)
2. 주인의식
3. 자기성찰(Self-Reflection)

Ⅷ. 웹기반가상수업의 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고 스스로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여 언제, 왜 그것들을 사용해야 할지를 결정한 후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조절하고 관리하게 된다.
3. 자기성찰(Self-Reflection)
자기성찰이란 학습과정을 거치면서 세상, 타인, 사회 및 일상적인 사건에 대한 자신의 이해(understanding)와 경험을 다른 사람들의 그것들과 비교해봄으로써 그 의미와 중요성을 검색하고 재정립하는 의도적인 실행이다. 따라서 자기성찰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자기자신에게 의문을 제기하는 것과 자신의 이해와 경험을 통해 구성된 지식을 수정하는 과정을 수반하게 된다. 따라서 자기성찰의 실행은 의미 있는 학습을 창출해 내기 위하여 학습과정, 절차, 학습전략 및 목적에 대해서 점검하고 교정하는 끊임없는 노력의 과정이다. Ertmer와 Newby(1996)에 따르면, 자기성찰은 초인지적 지식(metacognitive knowledge)과 초인지적 조절(metacognitive regulation)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즉, 학습자로서 자신의 특징, 학습 과제의 본질 및 학습 전략에 대한 지식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습과정을 관리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계획, 모니터링, 평가, 수정의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은 바로 자기성찰의 실행을 통해서이다.
자기성찰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조절 과정(the process of self-regulation)을 실행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도록 고무하라.
Ⅷ. 웹기반가상수업의 설계
웹기반 가상수업은 다양한 형태로 설계, 개발될 수 있다. 웹기반 수업에서 필요한 활동들을 단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절차적 설계모형으로는 딕과 캐리(Dick & Carey, 1996), 가네(Gagne & Briggs, 1979), 혹은 실츠와 리치(Seels & Richey, 1994) 등이 개발한 일반적 교수모형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이들 모형은 전통적인 교실수업을 위한 것이므로 웹환경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수설계모형에 웹기반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교수설계 절차가 보완, 수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웹의 주요 특성인 다양한 정보의 선정과 조직, 시공간을 초월한 상호작용의 가능성, 학습자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학습환경 등의 웹 특성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체제적 교수설계과정에 포함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에서 기존의 ISD 모형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설계부분이다. 설계단계에서 학습자가 학습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조직할 것인지, 학습자와 학습내용(정보)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해 학습자의 동기설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하여야 하며, 웹기반 교육에서 가능한 평가방식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평가부분에 대한 설계도 이루어져야 한다.
웹 기반 가상수업은 교육철학적 배경에 따라 행동주의적 모형과 구성주의적 모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행동주의에 있어서 학습은 눈에 보이는 외현적 행동의 변화 즉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표출된다. 학습자는 단순히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인 반면 교사는 주도적인 위치에서 학습자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교수-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적절한 자극과 반응, 반응의 결과에 대한 강화와 벌을 통해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조직하고 배열한다. 교수설계자는 학습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분석을 통하여 수업내용을 계열화하고 세부 수업목표를 설정한다. 수업목표는 미리 관찰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목표로 설정하고 학습자의 구체적인 반응을 얻기 위한 외재적 보상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수업평가 역시 행동목표를 근거로 한 준거지향적인 객관적 평가로 이루어진다(Mayer, 1999). 행동주의적 웹기반 가상수업모형은 관찰가능한 목표를 중시하고 새로운 자극, 반응 요구, 피드백과 강화제공, 수정 및 반복 연습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도록 웹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이론은 1980년대와 90년대에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실제 환경에서의 인간학습의 탐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성주의에 있어 학습자는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주체이며 교사는 인지적인 안내자로서 실제적인 과제수행을 위한 안내와 모델을 제시한다. 교수설계자의 역할은 학습자로 하여금 적절한 정보를 선택하고(selecting), 조직하고(organizing), 통합하는(integrating) 과정을 도와주며, 학습과제와 유의미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들을 마련해주는 것이다(Mayer, 1999). 구성주의적 웹기반 가상수업의 모형은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과 정보를 공유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가도록 웹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웹기반 교육(Web-Based Instruction)은 구성주의 교육패러다임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교육형태로서 생각되고 있지만(임정훈과 정인성, 1998; Duffy & Jonassen, 1991; 김영환, 1998; Hiltz, 1995) 아직은 웹기반 교육이나 구성주의 패러다임 모두가 학교현장에 그대로 수용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적지 않다. 이러한 교육방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이해와 경험이 축적되고 이를 통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김창원(1992), 문학교육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 국어교육 77·7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정숙·곽덕훈(1997), 뉴미디어를 활용한 원격학습 시스템 설계, 정보처리, 4(3)
임철일(1996), 교수공학적 교수설계이론의 특성과 가능성, 교육공학연구, 12(1)
이춘식(1999), 진로정보 수집과 진로정보센터의 설계,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진로교육학회 역음, 서울 : 교육과학사
오필우 외 3명(1999), VRML을 이용한 웹기반 가상현실 역사 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1)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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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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