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작가 소개
*2.작품 전체적인 감상
*3. 시학의 구체적 내용
1. 모방에 대하여
2. 예술의 기원
3. 비극의 정의와 효과
4. 비극의 구조
5. 비극의 특성과 시의 본질
6. 구성의 종류와 요소
7. 비극의 목적, 예술적 쾌락
8. 발견의 종류
9. 서사시와 비극
10. 여러 가지 문제점
*2.작품 전체적인 감상
*3. 시학의 구체적 내용
1. 모방에 대하여
2. 예술의 기원
3. 비극의 정의와 효과
4. 비극의 구조
5. 비극의 특성과 시의 본질
6. 구성의 종류와 요소
7. 비극의 목적, 예술적 쾌락
8. 발견의 종류
9. 서사시와 비극
10. 여러 가지 문제점
본문내용
한 발견인데, 그것은 무엇을 보자 지난 일이 회상되어 이로 인하여 발견되는 경우다. 네 번째 것은 추리에 의한 발견이며, 또 상대방의 오류 추리에 의한 복잡한 발견도 있다. 그러나 모든 발견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은 사건 그 자체로부터 유발되는 발견인데, 이 경우에는 사건의 자연스런 진행에 의하여 경악이 야기된다.
9. 서사시와 비극
서사시의 스토리 구성은 드라마의 그것과 같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스토리는 시초와 중간과 종말을 가진 하나의 전체적이고 완결된 행위를 취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야만 작품은 유기적인 통일성을 지닌 생물과도 같을 것이며, 그에 고유한 쾌감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서사시의 종류는 비극의 그것과 동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그것은 단순하든지, 복잡하든지, 성격적이든지, 파토스적이어야 한다. 또한 그 구성 부분도 노래와 장경을 제외하고는 비극의 그것과 동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서사시는 그 길이와 운율에 있어 비극과 상이하다. 길이는 작품의 시초와 종말을 통관할 수 있는 정도라야 한다. 운유은 영웅시의 운율이 적합할 것이다. 서사시에 있어서는 경이스러운 것의 주된 요인인, 있음직하지 않은 것이 더 많이 허용된다. 가능하나 믿어지지 않는 것보다는 불가능하나 있음직한 것을 택하는 편이 좋다. 스토리는 있음직하지 않은 사건으로 구성되어서는 안되며, 그와 같은 사건은 되도록 하나도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
10. 여러 가지 문제점
시인은 화가나 다른 모상작가와 마찬가지로 모방자이므로, 사물을 언제나 과거나 현재에 처하고 있는 상태, 사물이 과거나 현재에 처하고 있다고 말하여지거나 생각되어지는 상태, 혹은 사물이 마땅히 처하여야 할 상태를 모방하지 않을 수 없다. 시인은 이러한 모든 것을 언어로 표현함에 있어 방언이나 은유나 여러 가지 변화된 형태의 말을 혼용할 수 있다.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시학과 정치학, 또는 기타 예술에 대하여 동일한 정당성의 기준이 적용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비평가들의 비난은 결국 불가능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유해하거나, 모순을 내포하고 있거나, 기술상의 과를 범하고 있는 다섯가지 과오에 기인한다.
비극은 시적 효과를 산출한다는 점에서 (왜냐하면 비극과 서사시는 임의의 쾌감이 아니라 특정한 쾌감을 산출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더 우수하다면, 그것은 서사시보다 시의 목적을 더 훌륭하게 달성하므로 더 우수한 형식의 예술이다.
9. 서사시와 비극
서사시의 스토리 구성은 드라마의 그것과 같지 않으면 안 된다. 즉 스토리는 시초와 중간과 종말을 가진 하나의 전체적이고 완결된 행위를 취급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야만 작품은 유기적인 통일성을 지닌 생물과도 같을 것이며, 그에 고유한 쾌감을 산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서사시의 종류는 비극의 그것과 동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즉 그것은 단순하든지, 복잡하든지, 성격적이든지, 파토스적이어야 한다. 또한 그 구성 부분도 노래와 장경을 제외하고는 비극의 그것과 동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서사시는 그 길이와 운율에 있어 비극과 상이하다. 길이는 작품의 시초와 종말을 통관할 수 있는 정도라야 한다. 운유은 영웅시의 운율이 적합할 것이다. 서사시에 있어서는 경이스러운 것의 주된 요인인, 있음직하지 않은 것이 더 많이 허용된다. 가능하나 믿어지지 않는 것보다는 불가능하나 있음직한 것을 택하는 편이 좋다. 스토리는 있음직하지 않은 사건으로 구성되어서는 안되며, 그와 같은 사건은 되도록 하나도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
10. 여러 가지 문제점
시인은 화가나 다른 모상작가와 마찬가지로 모방자이므로, 사물을 언제나 과거나 현재에 처하고 있는 상태, 사물이 과거나 현재에 처하고 있다고 말하여지거나 생각되어지는 상태, 혹은 사물이 마땅히 처하여야 할 상태를 모방하지 않을 수 없다. 시인은 이러한 모든 것을 언어로 표현함에 있어 방언이나 은유나 여러 가지 변화된 형태의 말을 혼용할 수 있다. 한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시학과 정치학, 또는 기타 예술에 대하여 동일한 정당성의 기준이 적용될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비평가들의 비난은 결국 불가능하거나, 불합리하거나, 유해하거나, 모순을 내포하고 있거나, 기술상의 과를 범하고 있는 다섯가지 과오에 기인한다.
비극은 시적 효과를 산출한다는 점에서 (왜냐하면 비극과 서사시는 임의의 쾌감이 아니라 특정한 쾌감을 산출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더 우수하다면, 그것은 서사시보다 시의 목적을 더 훌륭하게 달성하므로 더 우수한 형식의 예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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