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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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그리고 그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글

Ⅱ.본 문 내 용
1.생애와 사상
1)생애
2)사상
2.이데아론
1)이데아란?
2)동굴의비유
3.인간학
1)인간과 영혼
2)인식론
3)영혼 윤회설
4)영혼 불멸설
4.윤리학
1)덕
2)악의 개념
5.국가론
1)이상국가론
2)철인정치
6.신관

*참고 문헌

본문내용

러한 철인이 통치하는 국가야말로 최고의 이상국가가 될 수 있다고 한다.
6.플라톤의 신관
플라톤의 신관은 이신론(理神論)적인 신관을 가지고 있다. 즉 사람의 삶의 내적 목표는 될 수 있는 대로 신을 닮으려고 하는데 있다고 말하는데, 여기서 신이란 정신적 영역을 지키는 존재로서 이 정신적, 신적 영역에 참여하는 것이 인간존재의 내적인 목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초월의 관념, 곧 경험적 현실을 초월한 그 무엇이 존재한다는 사상은 플라톤적 전통에 의해서 기독교 신학의 발판이 되었다.
그리고 그는 그의 생애 말기에 쓴 저서인『법률』에서 신은 최고의 것으로 존재하는 어떤 것으로 이야기한다. 그것은 이데아계와 물질적인 세계관을 정립하기 위한 신비적인 존재로 이해된다. 이 신은 무에서부터의 창조자가 아닌 태초의 무질서에서 질서 있고 계획된 우주를 산출해낸 존재라는 것이다. 결국 만물은 이러한 절대자를 위하여 존재하고 모든 것이 이 절대자를 향하여 질서 지워져있는 일종의 존재의 피라미드라는 것이다. 인간은 이 피리미드의 맨 꼭대기를 향하여 나아가려는 노력이 존재 목적이며, 이데아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이고 이 이데아 안에서만 인간은 온전한 쉼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플라톤은 "신은 만물의 척도다"라고 한다.
참 고 서 적
◈ 강성위,서양 철학사(상),(대구:이문출판사,1983)
◈ E.Zeller,이창대 옮김,희랍 철학사,(서울:이론과실천,1991)
◈ 강대석,그리스철학의 이해,(서울:한길사,1987)
◈ G.L.Dickinson,박준만,이준호 공역,그리스인의 이상과 현실,(서울:서광사,1989)
◈ 소련 과학아카데미,이성백 옮김,철학교과서Ⅰ,(서울:사상사,1990)
◈ 콜린 브라운,문석호 옮김,철학과 기독교신앙,(서울:기독교 문서선교회,1989)
◈ 카톨릭 교재편찬위원회,젊은이들을 위한 철학,(대구:이문출판사,1988)
◈ E.Gilson,강영계,중세철학입문,(서울:서광사,1983)
◈ F.C.코플스톤,박영도 옮김,중세철학,(대구:이문출판사,1988)
◈ 최재희,서양철학사상,(서울:삼신출판사,1976)
플 라 톤
플라톤은 BC 388년 아카데미아를 세우고 정치가들은 그의 국가론에 나타난 철인통치자로 훈련하는데 주 목적을 두었다. 여기에서는 교수와 학습의 공동체가 생활 공동체의 모습으로 실현되었다.
플라톤은 많은 책을 저술하였는데 대부분 대화체로 되어있다. 프로타고라스, 변명, 메논, 파이돈, 향연, 법 등을 포함한 많은 대화편들에서는 그의 교육의 이념이 잘 들어나 있다.
플라톤은 이상주의자라고 말할 수 있다. 이상주의, 관념론으로 묶여지는 생각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 환경의 실재가 관념으로서 이해되고 표현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플라톤은 이데아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데아는 정신, 또는 마음의 소산으로서 물질에 대립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참된 실재는 이데아이며 이야말로 영구불변의 것이라고 본다. 이 이데아는 사람의 감각이나 경험을 초월하며 그 이전에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즉 관념적 실재성인 것이다.
이데아의 최상에 속하는 것은 선, 미, 진이며 그 아래로 지혜, 절제, 중용, 용기, 경건 등을 들고 있다. 이에 대한 지식을 얻게 하는 능력을 지성이라고 본다.
인간이 완전한 이데아의 세계로 접근해가는 과정을 "동굴의 비유"를 들어 설명하였다. 이는 철인의 도야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거짓, 편견, 무지, 오류로부터 영원한 진리로 안내하려는 것이 곧 교육의 과업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성에 의한 통치를 하기 위해서는 이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플라톤은 세 가지 계급으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이상적인 사회를 구상하였고 이러한 정치철학은 그의 교육철학의 근간이 되고 있다. 사람들도 인격, 흥미, 능력에 있어서 각기 다르며 교육의 목적은 각 개인이 자연적인 능력들을 발견하고 그 게급의 일원으로서 직책을 수행하고 조화로운 공동체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본다.
플라톤은 사람을 그 본직적인 특성에 따라 다음의 3종류로 구분하고 있다.
감정에 지배되는 유형:노동에 적합, 일반시민 (생산계급)
용기와 견인 불발의 정신이 풍부한 사람들:병사, 국가방위 ( 방위계급)
이성이 탁월하고 지헤를 가진 사람:국가통치 임무 (통치계급)
또한 그는 공동생활 제도를 주장하고 사유재산의 금지, 공동육아제도를 제시 함으로써 사회전체의 행복을 가져오자고 했다. 대중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여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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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1.31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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